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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가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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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3, 15:10:28

[박은주의 마이크]

올해 마지막 KBS 한국어능력시험이 지난 주말 치러졌다. 한국어 시험은 토익처럼 매달 있는 것이 아니라 1년에 단 4번만 시행된다. 성적이 없으면 KBS 아나운서 공채에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아나운서 준비생이라면 반드시 응시해야한다. 한 해 시험 일정을 미리 확인한 뒤 성적 유효기간 2년이 지나지 않는 선에서 공채 전까지 점수를 확보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201110월에는 한국경제TV의 앵커 면접일과 한국어능력시험일이 겹치기도 했다. 당시 한국어 성적이 없었던 학생들 중에는 KBS에 원서조차 내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눈물을 머금고 면접을 포기했던 이도 있었다. 실제 KBS 신입사원 공채는 이듬해 3월에서야 났고 2월에 또 한 번의 한국어 시험이 실시됐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소중한 면접 기회만 날린 셈이다.

 

한국어능력시험 준비, 어떻게 할까? 무작정 두꺼운 기본서를 사서 이론부터 파고들기보다 일단 기출문제부터 풀어보자. 시중에 역대 공식 기출문제와 해설집이 모두 출판되어 있고, KBS 한국어능력시험 홈페이지에서 2009년 치러진 16회 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몇 달 전부터는 한국아나운서연합회 홈페이지에서도 기출문제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일단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대충 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그 후 기본서로 약한 부분을 보완해가면 된다. 기본서로는 재정국어나 수능언어 문제집, 공무원 시험 교재 등을 주로 보고, 가장 어렵다고들 하는 어휘·어법이나 국어문화 분야는 수능 언어영역 인기 강사, 공무원 시험 국어 강사, KBS 한국어진흥원 한국어학당의 동영상 강의를 들으며 보충하는 학생들도 많은 편이다.

 

그러나 내 경험상 한국어 공부는 기출문제만 꼼꼼히 본다면 독학 또는 스터디로도 충분하다. 기출문제를 푼 다음 단순히 맞았다, 틀렸다만 확인하지 말고 각 문항마다 오답으로 제시되어 있던 보기들을 철저히 검토해야 한다. 실제로 내 주위에는 기출문제집과 오답노트만을 활용해 1~2급을 받았다는 학생들이 꽤 많다. 나 역시 준비생 시절, 한 달간 기출문제만 풀고 845, 백분위 99.77%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

 

끝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한국어능력시험 준비에 목을 맬 필요는 결코 없다는 것이다. 초보 준비생일수록 한국어 공부에 큰 비중을 두는 경우가 많다. 실기 능력이 전혀 늘지 않아 그 이유를 물어보면, 요 근래 KBS 한국어능력시험 준비를 하느라 뉴스 읽을 시간이 부족했다는 답을 돌아오기 일쑤다. 그러나 아나운서가 되는 데 한국어 성적이 아주 중요한 것은 아니다.

 

KBS 이외의 다른 어떤 방송사도 입사 전형에서 한국어시험 성적표를 요구하지 않는다. KBS 공채에서도 한국어능력시험 점수는 플러스 요인일 뿐, 역시나 최종 합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이고 신뢰감을 주는 오디오 실력과 호감 가는 인상이다. 어디까지나 아나운서를 뽑는 시험이지 국어 교사를 뽑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자. 개인적인 생각과 KBS 합격자들의 객관적인 사례를 종합해볼 때 아나운서 지망생들의 한국어능력시험 성적은 2~3등급 정도면 충분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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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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