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그린 리더십' 선봉에 선 KB 윤종규…"녹색금융이 미래 경쟁력"

URL복사

Tuesday, March 30, 2021, 14:03:24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 ‘KB GREEN WAY 2030’
탄소 줄이고 ESG상품 늘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 50조원까지 확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글로벌 환경보호 캠페인인 RE100의 선제적 가입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친환경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확대해 녹색금융을 선도하는 등 금융 산업 내 ‘그린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ESG 경영 확산과 내재화를 강조하며 이와 같이 ESG 리더십을 언급했습니다. 윤 회장은 이후에도 “녹색금융 선도가 곧 미래가치 창출”이라는 의견을 여러 번 드러냈는데요.

 

금융권 내 그린 리더십을 자처한 KB금융의 ESG 생존전략은 ‘친환경 경영체제 확립과 선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이 신한금융과 함께 ‘최초’라는 수식어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점도 친환경 경영체제 분야입니다.

 

 

KB금융은 지난해 5월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인 ‘KB GREEN WAY 2030’을 수립했습니다. 이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5% 감축(2017년 대비)하고 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위해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E)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S)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G)이라는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ESG 전략이 한층 더 구체화되고 관련 활동이 다양해진 겁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탈석탄 금융’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모든 계열사가 참여해 기후오염 주원인인 석탄화력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겠다고 나선 건데요. 화석연료 사용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용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와 채권 인수 참여를 전면 중단했습니다.

 

또 모든 계열사는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위해 본점·영업점의 전등을 LED로 전환, 냉난방기 회전형 윈드바이저 설치, 점심시간·야간에 일괄 소등 후 선택적 점등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김포 통합 IT센터는 태양광 발전·연료저지 설비를, KB국민은행 통합 사옥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실제 KB금융은 2019년에는 2017년 대비 790tCO2eq 탄소배출량을 감축했습니다. 현재 전 계열사의 탄소배출량 데이터 관리와 배출량 추이를 모니터링해 해당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사로 매년 3월 전년도 배출량을 보고하고 한국에너지공단과 차기년도 배출량 목표를 결정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참여합니다.

 

친환경·친사회적인 사업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ESG 채권 발행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KB국민은행이 지난해 4월 발행한 선순위지속가능채권 5억달러는 국내 최초의 코로나19 대응 글로벌 공모채권입니다. ESG 투자자를 포함한 해외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추가적으로 5억달러의 지속가능채권도 발행했습니다. 올해 2월엔 지속가능채권 5000억원을, 3월에는 그린본드 10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책임 경영은 ‘동반성장’, ‘다양성 존중’, ‘포용 금융상품’에 중점을 두고 추진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출 상품과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기업·스타트업의 생태계 조성을 강화합니다.

 

지난 3월 19일 KB금융그룹이 육성·협업하는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에 추가 선정 스타트업이 발표됐는데요. KB금융이 역점을 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와 관련한 나인와트(건물 에너지 절감)·웍스메이트(비대면 일자리 연결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파이브센스(영유아 발달 지원) 등이 선정 리스트에 대거 포함됐습니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를 위해 조직 곳곳에 ESG를 녹여내기도 했습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월 전 계열사가 ‘ESG 이행원칙’을 선언하고 ‘ESG전담부서’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3월에는 금융사 최초로 이사회 내 ESG경영 최고의사결정기구인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KB국민은행·증권 등 6개의 계열사를 대상으로 ‘스튜어드십 코드’도 적용했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주요 기관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투자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적인 측면은 물론 비재무적 ESG 요소를 기업 가치에 반영해 투자회사의 발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 최고 등급인 월드지수에 편입되면서 ESG분야 국내 은행권 1위에 선정됐습니다. 국내 대표 ESG 평가업체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으로부터는 전사적 환경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을 인정받아 평가 기업 중 유일하게 환경(E)과 사회(S), 지배구조(G) 항목에서 모두 A+ 등급을 받았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