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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학벌·외모? 언론고시생의 大착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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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3, 08:10:50

[언론고시 특강 ④]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올 하반기 가장 큰 장으로 불리는 MBC의 필기시험이 드디어 발표가 났다. MBC와 같은 날 시험을 진행했던 YTN 역시 필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MBN은 최근 필기시험을 치렀으며, 조만간 필기 합격자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필기시험은 언론사 합격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약간은 복불복적인 특징이 있다고 알려진 서류전형과는 달리 필기시험에서는 오직 시험 점수 하나의 잣대로 수백명의 지원자들이 낙방의 아픔을 맛보게 되기 때문이다.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면 카메라테스트 또는 실무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는 대개 3~4배수 정도만이 시험에 임하게 된다. 당장 이번 회사에서는 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곧 합격할 합격권 지원자들이 걸러지는 셈이다. 이 때 얼굴을 익힌 친구들이 그 해 겨울 다함께 혹독한 수습기자 기간을 함께 겪는 경우도 다반사다.

 

필기시험이 끝나고 나면, 자신이 탈락하게 된 이유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이를 보완해야 언론계 입문을 향한 수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나 언론사 입사의 특징을 감안한다면, ‘빠른 보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할 수 있겠다. 한 번에 몇 백명을 뽑는 행시와 외시와는 달리 언론사 입사는 한 회사당 10명 내외의 소수를 뽑는다. 주요 언론사를 다 한다고 치면 3~10명씩 약 20회 정도, 100~200명 정도의 합격자 자리가 있을 것이다.

 

흔히 언론고시를 지하철 2호선과 많이 비교한다. 이번 역에서 내리지 못할 경우 얼른 준비를 해야 다음 역이나 그 다음 역에서 내릴 수 있는데, 실력이 그대로인 경우에는 영원히 지하철에서 내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정신() 승리를 하기 바쁘다. 최근 발표가 난 MBC 필기시험 역시 그렇다. 대부분이 나는 글을 잘 썼는데, 상식이 너무 어려웠다. 상식에서 몇 문제만 더 맞췄더라도 합격했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술이나 마시기 바쁘다. 정말 그럴까. 아니다. 실제로 탈락한 후배들의 글을 복기해(시험이 끝나면 글을 스스로 복기해 보는 것은 기본이다) 읽어보면 답은 금방 나온다. 글을 못 쓴 것이다. 물론 글을 탁월하게 잘 썼는데 상식에서 0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아서 탈락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 탈락한 자기 자신도 그럴지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또 다른 착각은 서류 전형에서 나온다. 자기소개서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탈락의 이유를 자신의 스펙 탓으로 돌리는 경우다. 극도로 학벌과 영어 점수, 학점 등 외면적인 요소를 본다고 알려진 일부 매체를 제외하고, 스펙에 치중해 서류 전형을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언론사들은 오히려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숨겨진 보석같은 지원자를 찾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보는 편이 맞다.

 

심지어 같은 학교 같은 학과에서 2명이 지원해 1명만 서류에서 탈락했는데, “명문대를 배려하는 서류전형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멘토로서 너 보다 덜 유명한 학교를 나온 친구는 왜 된 건데?”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면 상당수 경우 대충 썼거나, 정말로 바보처럼 느껴지도록 쓴 사람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이 겪은 위기를 적으라고 했더니, “부모님이 5000만원을 보태 주셔서 다녀온 어학연수 과정에서 말이 통하지 않아서 1주일 정도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를 쓰는 식이다.

 

면접에서는 외모에 대한 착각이 많다. 매년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면, ‘나는 떨어졌는데, 예쁜 애는 붙었다는 식의 낭설이 쏟아진다. 물론 엄청나게 출중한 외모의 지원자일 경우에는 예외일 수 있겠다. 하지만 합격자는 적으면 두세명, 많아도 10명정도지만, 잘난 지원자는 수백명도 더 된다. 그 합격자들이 단순히 외모 티오로 합격을 했을까. 이럴 때는 채용 절차가 다 끝난 뒤 자신의 면접관에게 질의 메일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다. 상당수 면접관들은 탈락자가 왜 떨어졌는지 친절하게 답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대개 창의력 부족” “열의 부족등 치명적인 단점이 나온다.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의 한 운영진이 모 방송사 최종면접에서 떨어졌을 때의 이유는 면접 태도에 문제가 있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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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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