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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통 달면 가입 어렵다?...‘라이더 보험’ 실효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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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5, 2021, 10:03:07

라이더들 “배달통 달면 가입 불가” 안내 받아
KB손해보험 “아르바이트 라이더 대상 상품” 강조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배달 시장 성장에 발맞춰 라이더(배달대행기사) 보호를 취지로 도입된 보험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부 라이더들이 보험사로부터 오토바이 배달통을 설치하면 보험 가입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은 건데요. 문제의 상품은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입니다.

 

15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라이더들은 보험사 측에서 오토바이 배달통 설치를 문제로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해당 상품은 전업이 아닌 아르바이트 라이더를 대상으로 KB손해보험과 배달 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청년들, 보험 스타트업 스몰티켓의 업무제휴를 통해 개발됐습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된 글을 살펴보면 최근 라이더들은 “해당 이륜차에 배달통이 설치돼 있어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 “배민 커넥터(아르바이트 라이더)는 기본적으로 배달 가방을 등에 메고 수행해야 해 배달통은 기본적으로 없다고 가정하고 있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KB손해보험은 해당 상품이 전업 배달원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배달통을 오토바이에 달고 정식으로 배달을 업(業)으로 하는 사람은 유상운송보험을 들게 돼 있는데,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은 유상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 아르바이트 개념으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라이더 사이에서는 실제 배달 시간과 형태 등을 들여다보지 않고 단순히 배달통 유무만으로 전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라이더의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이런 식이라면 보험 상품의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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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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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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