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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100일’ 맞은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금융소비자 보호·실물경제 지원에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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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9, 2021, 16:03:00

김광수 회장 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
빅테크·ESG·사모펀드 등에 대해 의견 개진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산업은 현재 해야 할 일은 많은데 갈 길이 멀다는 의미인 사자성어 ‘임중도원’과 같다. 금융소비자 보호법 시행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물경제를 지원해 상생 방안을 찾겠다”

 

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 회장은 9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취임 100일을 맞이한 소회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오는 25일 도입을 앞둔 금융소비자 보호법 시행을 준비하고 코로나19 회복을 위해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등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김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우리나라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인 추진과제로 ‘신뢰’와 ‘소비자 중심 문화 정착’을 꼽기도 했습니다.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떨어진 은행산업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은행이 미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신뢰 회복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겁니다.

 

최근 실시된 내부 조직 개편 시행 이유와 조직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연합회는 지난달 말 ESG 경영 확산, 디지털 전환 등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하고자 지속가능경영부와 법무지원부를 신설하고 애자일 조직을 도입했습니다. 또 은행권과 공동 TF를 운영하며 금소법 시행에 맞춰 약관 상품설명서 표준화 등 공동 업무를 처리해 왔습니다.

 

김 회장은 “은행연합회가 그동안 많지 않은 인원과 조직으로 은행들을 지원해왔는데, 코로나19 이후엔 환경, 문화, 사회 등에서 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다양해졌다”며 “앞으로 (소비자보호법 같은) 법률 대응 이외에도 은행 공통 업무를 발굴해 수시로 발생하는 사원은행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운 경영 피러다임인 ESG의 영향력이 은행권 전반에서도 커지고 있다”며 “ESG 투자·대출 등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 금융회사에 대한 적극적인 ‘자산관리 서비스’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임기 내 완화하고 싶은 규제에 대해서 그는 “은행이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그 과정에서 규제가 되는 것들이 있다”며 “일임, 신탁, 파생결합펀드 등에 대한 규제 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광수 회장은 최근 은행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빅테크와의 역차별 문제, 사모펀드 관련 CEO 징계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김 회장은 “빅테크와의 역차별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며 “빅테크의 시장 장악력이 커지면서 업권간의 공정 경쟁에 대한 긴밀한 논의가 필요해졌고, 금융소비자 보호법을 앞두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 문제에 대해) 빅테크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에서도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은행이 빅테크와 핀테크와 비교해 비교적 높은 보안수준을 가지고 있고 금융상품 전반에 대한 신뢰가 높다는 겁니다 또 은행권이 상품 공급자라는 점에서 맞춤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사모펀드 판매와 관련해서는 “투자자 손실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현재 사모펀드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특히 이달 도입되는 금융소비자 보호법에 부합하도록 은행 내부에서 제도를 보안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금융당국에서 내부통제 미흡을 이유로 금융권 CEO에 대한 징계를 내리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금융 감독당국의 징계가 법제처와 법원의 기본입장인 ‘명확성의 원칙’과는 비교적 거리가 있어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김광수 회장은 “대표이사를 감독자로 징계하는 감독 사례가 상당히 보이고 있다”며 “그렇게 되면 은행장이 모든 임직원의 행위를 실질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사실상의 결과책임을 요구하는 것이라는 부정적 의견도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징계와 같은 ‘침익적 행정처분’은 금융회사가 충분히 예측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비교적 관련 규정 또는 법규 문언에 충실하게 적용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당국의 은행 배당률 권고안에 대해서는 은행이 안전판 역할을 다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였다고 평가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 은행에 올해 6월말까지 배당을 순이익의 20% 범위 이내에서 실시하도록 권고한 바가 있습니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도 배당제한을 포함한 엄격한 자본관리를 권고하고 있고 무디스도 배당제한 권고가 우리나라 은행들의 신용도에 비교적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며 “은행들이 주주환원의 필요성과 자체 건전성을 충분히 따져서 배당수준을 충분히 결정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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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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