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인더피플] ‘로켓 성장’ 주역 김범석 쿠팡 의장…주목받는 세 가지 리더십

URL복사

Monday, February 22, 2021, 06:02:00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우려에도 적자 속 투자로 반전 계기 마련
외국 기업 사업모델 쿠팡식 재해석..‘한국판 아마존’으로 거듭나
코로나19 속 나 홀로 고용 확대..임직원에 자사주 200만원 배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자본금 30억원으로 출발한 쿠팡이 예상 기업가치 55조원 규모 ‘공룡’으로 거듭났습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2010년 창업 후 지난 11년간 최고경영자(CEO)로 회사를 이끈 결과물입니다.

 

이르면 다음달 초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앞두고 김범석 의장의 리더십에 관심이 쏠립니다. 막대한 누적적자를 감내하면서도 대규모 투자유치를 이뤄내며 ‘로켓 성장’을 이끈 주역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김범석 의장의 행보는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재무적 위험을 무릅쓰고 뚝심있게 투자를 확대해나가는 모습과 아마존이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한 체제를 한국식으로 적절히 녹여낸 점과 회사의 성장에만 매몰되지 않고 임직원 및 사회와 결실을 나누는 행보를 ‘로켓·벤치마킹·동행’ 등 세 단어로 살펴봤습니다.

 

◇ 적자 우려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로켓’ 리더십

 

 

 

 

국내 소셜커머스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던 쿠팡이 반전 계기를 마련한 시점은 지난 2014년 ‘로켓배송’을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24시간 내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단순 유통업을 넘어 ‘물류 플랫폼’으로 영역을 넓히겠다는 비전을 담았습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서비스인 만큼 우려도 컸습니다. 전국을 '2시간 배송권'으로 묶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물류센터를 늘리고 인력을 충원하는 등 인프라 확보가 필수적이었습니다. 쿠팡이 돈을 벌기보다 쓰는데 몰두해온 이유도 여기 있는데요. 문제는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드는 막대한 규모의 돈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쿠팡은 ‘적자기업’이라는 꼬리표가 항상 따라다녔습니다. 실제로 쿠팡은 창업 이후 단 한 번도 이익을 낸 적이 없습니다. 되려 로켓배송을 시작한 2014년 약 1200억원 적자를 낸 뒤 2015년 5400억원으로 손실이 대폭 커졌습니다. 급기야 2018년에는 적자가 1조 1000억원에 달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누적 적자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4조 5000억원까지 쌓였습니다. 손실을 감당하느라 일시적으로 자본잠식에 빠진 적도 있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쿠팡이 앞으로 1년에서 2년을 넘기지 못할 것이란 ‘회의론’이 돌기까지 했습니다. 심지어 로켓배송을 내세운 사업 모델 자체가 지속 불가능하다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불안한 시선을 불식시킨 건 ‘로켓’처럼 밀어붙인 김범진 의장의 리더십이었습니다. 그는 “계획된 적자”라며 자신만만한 태도로 물류 인프라에 쏟는 돈을 키웠습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은 쿠팡에서 가능성을 읽고 두 번에 걸쳐 약 3조 80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초기 적자에 흔들리지 않고 대규모 투자를 지속한 결과는 지난해 빛을 발했습니다. 쿠팡 매출은 로켓배송을 시작하기 전인 2013년 약 470억원에서 275배 성장한 2020년 13조 2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적자도 2018년 1조 1000억원을 기록한 뒤 폭이 줄어들기 시작해 지난해에는 5800억원 손실을 냈습니다.

 

현금흐름 역시 지난해 3323억원으로 플러스 전환했습니다. ‘적자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흐리는데에는 성공했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옵니다.

 

꾸준한 투자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발판이 됐습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쿠팡은 물류 분야 선두에 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현재 국내 30개 이상 도시에 100개가 넘는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1조원 이상을 더 집행해 광역 물류센터 7개 추가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로켓배송은 제주도까지 포괄하는 전국단위 커버리지 확보를 눈앞에 둔 상황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2018년 새벽배송 ‘로켓프레시’와 2020년 풀필먼트 서비스 ‘로켓제휴’ 등 업계 배송 경쟁에 발맞춰 더 빠른 물류 서비스 출시에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김범석 의장의 뚝심은 상장 이후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쿠팡은 IPO(기업공개) 신고서를 통해 “장기적 성장을 위해 단기적 재무 성과를 포기할 것”이라며 “고객 기반을 늘리기 위해 상품군 확대와 마케팅 채널 확장, 물류센터 시설 등에 상당한 금액을 지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美소셜커머스 그루폰에서 공룡 아마존까지..벤치마킹’ 리더십

 

 

 

 

초기 쿠팡이 모태로 삼은 기업은 2008년 미국에서 설립된 소셜커머스 ‘그루폰’입니다. 이를 따라 쿠팡도 온라인 공동구매 방식으로 일정 소비자가 모이면 음식 및 공연 쿠폰을 저렴하게 판매하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김범석 의장은 창업 당시부터 ‘한국판 아마존’을 꿈꿔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쿠팡과 비슷한 시기 소셜커머스로 출범한 위메프(위 메이크 프라이스), 티몬(티켓몬스터) 등과 할인 경쟁에 몰두해 수익성이 고꾸라지자 다른 길을 가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아마존은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해 상품군을 늘리며 전자상거래 업체로 변모한 회사입니다. 지금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정보기술(IT) 서비스 사업으로 큰 수익을 내고 있지만 본격적인 사업 성장은 2005년 자체 배송 인프라를 기반으로 선보인 ‘아마존 프라임’ 출시 이후입니다. 연회비를 지불하면 이틀 안에 상품을 전달하는 빠른 배송으로 유통업계를 뒤흔든 서비스입니다.

 

김범석 의장은 지난 2015년 본격적으로 아마존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통신 인프라가 잘 갖춰진 한국에 아마존 물류 시스템을 녹여내 발전시킨다면 세계 어디에서도 없던 혁신 사업을 구현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직매입 상품 비중을 높이는 등 아마존이 걸었던 길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으로 익일배송을 선보인 뒤 2018년 아마존 프라임과 흡사한 유료 회원제 ‘로켓와우클럽’을 시작했는데요. 월 2900원만 내면 금액 제한 없이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어 회원만 주문할 수 있는 새벽배송 및 당일배송으로 혜택을 늘렸습니다.

 

아마존이 회원제에 기반한 ‘록인(Lock-In)’ 전략으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내놓는 전략도 흡수했습니다. 이른바 ‘쿠팡 유니버스’를 구축해 소비자의 발을 자사 서비스 속에 묶어놓기 위해 속도를 내는 모양새입니다.

 

쿠팡은 지난해 로켓와우클럽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는 OTT ‘쿠팡플레이’를 출시했습니다. 넷플릭스와 웨이브 등 경쟁사 대비 콘텐츠 수가 적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히지만 쿠팡은 향후 자체 콘텐츠 제작에도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출시한 배달앱 ‘쿠팡이츠’와 함께 플랫폼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기준으로 쿠팡 로켓와우클럽 가입자는 전체 이용자 수(최근 3개월 안에 쿠팡에서 한 가지 이상 제품을 산 사람) 1485만 명 중 32%로 약 475만 명에 달합니다. 이들은 일반 회원에 견줘 구매횟수가 4배 이상인 우량 고객입니다.

 

올해 업계에서는 쿠팡이 아마존을 벤치마킹해 내놓을 풀필먼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직접 사들여 판매하는 자체 상품이 아니라 오픈마켓에 입점한 외부판매자 제품에 대해 빠른 배송부터 고객 응대까지 물류 전 구간을 대행해주는 겁니다. 로켓배송 상품이 늘어나 소비자 입장에서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를 통해 직매입에 따른 재고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추가 수수료로 이득을 챙기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사업이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입니다.

 

쿠팡은 새해 들어 ‘제휴마켓’이라는 상품권을 등록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택배 사업자 자격증을 재취득하면서 풀필먼트 사업 시작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풀필먼트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추가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어 약점으로 꼽혔던 수익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리란 전망이 나옵니다.

 

◇쿠팡 성장 주역, 임직원·사회와 함께 간다..동행’ 리더십

 

 

 

 

고용 조건 개선과 일자리 확대는 김범석 의장이 쿠팡을 이끌며 특히 공들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쿠팡은 현재 임직원 약 4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배송기사인 ‘쿠친’이 약 1만 5000명입니다. 쿠팡은 이들을 모두 직접고용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5년 안에 5만 명을 추가로 고용한다는 목표도 내놨습니다.

 

쿠친은 주5일 52시간 근무와 함께 15일 연차와 퇴직금 등이 보장되고 지입제(위탁운영제) 기사들에게는 추가적인 비용인 유류비와 통신비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별도 택배분류업무를 위한 전담 인력도 4400명을 따로 운영해 업무 부담을 줄였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다른 대기업이 직원을 줄이는 와중에도 쿠팡은 고용을 확대했습니다. 작년 6월 기준 국민연금 가입자 수에 따르면 쿠팡과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고용 규모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엘지전자에 이어 4번째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국민연금 가입자 기준으로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국내 500대 기업이 직원 1만1880명을 줄였지만 쿠팡은 지난해 상반기 1만 2277명을 새로 고용했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유통기업 44곳에서 2519명이 직장을 떠나는 동안 쿠팡은 유통업계 전체 감소 수를 약 5배 뛰어넘는 일자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물류센터 확진자가 발생해 문을 닫는 등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추가로 약 5000억원 규모 지출을 떠안기로 했습니다. 알베르토 포나로 쿠팡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쿠팡의 60만 평 인프라에서 근무하고 있는 5만 명의 안전은 물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비용으로 기꺼이 감내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쿠팡은 올해 3월 5일 기준 쿠팡과 자회사에 재직 중인 쿠팡 배송직원(쿠팡친구)과 물류센터 상시직 직원, 레벨 1∼3에 해당하는 정규직과 계약직 직원에게 1인당 약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무상 부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주식은 받은 날로부터 1년을 근무하면 50%를, 2년 근무하면 나머지 50%를 받는 방식입니다.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상장 신고 서류에서 “회사 역사상 (미 증시 상장이라는) 중요한 단계를 축하하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고객을 위해 헌신한 것을 인정하는 의미로 일선 직원과 비관리직 직원에게 최대 1000억원 규모 주식을 부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상장 시 1주당 29표 의결권을 갖는 차등의결권주를 부여받게 됩니다. 회사 매각보다는 안정적인 경영을 통해 장기간 회사를 책임지겠다는 의미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김범석 의장의 리더십이 ‘새로운 쿠팡’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지 주목됩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 대표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8년 10월 7일 출생 △현직 쿠팡 이사회 의장

 

■ 학력
△디어필드 아카데미 △하버드 대학교 행정학과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MBA) 중퇴

 

■ 경력
△커런트 대표 △보스턴컨설팅그룹 컨설턴트 △빈티지미디어컴퍼니 대표 △2010∼2020년 쿠팡 최고경영자(CEO)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