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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아시아 마지막 신흥국 미얀마...‘쿠데타'로 경제·금융 흔들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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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21, 2021, 06:02:00

군부, 총선결과 불복으로 쿠데타 ‘공포정치’ 시행
미얀마 진출 국내 은행·여신업·보험社 “예의주시”
KIEP “시위확산·강경진압·미국제재→韓경제 타격”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지난 1일(현지시각) 아시아 마지막 신흥시장이라고 불리는 미얀마에서 쿠데타가 일어났습니다. 군부가 총선결과에 불복하면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함과 동시에 권력을 장악해 사회 통제에 들어간 건데요. 정치 불안이 20일간 계속되자 경제·금융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문제는 미얀마 전역에서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어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겁니다. 국내 시중은행·여신전문금융 등이 미얀마를 동남아 경제 요충지로 판단해 적극적으로 진출했고, 한국이 미얀마 주요 투자국 10위권 안에 드는 큰 손인 만큼 관련 리스크를 점검해 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지난 5일 ‘세계경제 포커스’에서 미얀마 경제가 쿠데타로 인해 아시아의 마지막 신흥시장이라는 이미지에 대해 단기적으로 손상을 입고 외국인직접투자(FDI) 등이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일시적인 통제나 장애를 제외하면 한국과의 경제협력에 크게 지장 받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과 “그럼에도 미국 주도의 제재가 현실화되거나 미얀마 내 시위 확산과 군부의 강경 대응이 이어지면 최악의 상황을 전제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조언을 동시에 내놨습니다.

 

군부가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 군 병력을 추가했다는 설이 불거지면서 지난 17일 최대 규모의 항의 시위가 열렸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제시한 최악의 시나리오 조건인 ▲미얀마 국내외의 쿠데타 반대 시위 확산 ▲군부의 강경 진압 ▲국제사회 제재가 현실화된 겁니다.

 

청와대도 18일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는데, 참석자들이 미얀마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며 “미얀마의 헌정질서가 회복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한편 현지 국민의 안전과 진출 기업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미얀마에는 국내 굵직한 금융기업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는 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수출입·산업·기업·부산은행이, 여신전문금융업권에서는 KB국민·우리·신한카드와 JB우리·IBK·BNK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보험업계에서는 미얀마 시장 공략 채비에 서두른 교보생명도 본격적인 영업에 차질을 빚고 있고, 앞서 미얀마에 진출한 DB손해보험도 시위·군부대응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지켜보는 중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얀마 사태에 대해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으며 군부 지도자들에 대해 경제 제재를 예고했습니다. 이러한 국제사회의 압박은 외국자본 동향에도 영향을 미쳐 해외 주식시장에서 미얀마 관련 종목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증권거래소(LSE)의 신흥기업시장 AIM에 상장한 투자회사 미얀마 인베스트먼츠 인터내셔널(MIL)의 주가가 16일간 약 10% 하락했습니다. 호주증권거래소(ASX)에 상장한 미얀마 메탈즈는 주식 매매를 정지했고, 요마 등 미얀마 대표 기업의 주가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얀마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한 단계 더 강화되면 미얀마에 투자한 외국자본들이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미얀마에 위치한 미국·유럽연합 등 8개국 상공회의소는 공동성명을 통해 “외국인 직접 투자의 중요한 장벽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ODA와 금융거래에 대한 제재가 이어진다면 이는 한국의 대미얀마 개발협력과 현지진출 기업의 비즈니스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수 있다”며 “미국이 과거와 같이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에게 제재 동참을 강요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렇게 되면 현지진출 기업과 금융기관의 거래가 제한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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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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