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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피플] ‘선택과 집중’...취임 4년차 진격의 구광모 LG 대표의 세 가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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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5, 2021, 06:02:00

구광모 LG 대표, 재계 ‘젊은피’ 40대 총수..그룹 체질 개선으로 ‘변화’ 리더십 선봬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스마트폰 사업 효율화 작업 착수..‘실용주의’ 리더십 결과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 등 미래사업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 4대 그룹에서 유일한 40대 총수인 구광모 (주)LG 대표는 여러가지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실용주의 전략가’, ‘젊은피’, ‘재계 막내’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만, 구 대표의 경영 스타일은 버릴 건 과감히 정리하고, 미래 성장으로 눈을 돌리는 선택과 집중 기반 ‘냉철한 전략가’입니다.

 

구 대표는 취임 후 임직원들에게 ‘회장’ 대신 ‘대표’로 불러달라고 요청해 역대 총수 중 이례적으로 ‘대표’ 호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 취임식도 열지 않은 만큼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애고,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도 구 대표 특유의 ‘실리추구’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올해 대표 4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구 대표의 리더십을 정리하는 단어는 ‘변화’, ‘실용주의’, ‘덧셈’ 등입니다. 매해 신년사에서 밝힌 것처럼 그가 추구하는 모든 경영 행보는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연결이 됩니다.

 

구 대표는 지난 3년간 그룹의 체질 개선을 추진하며 ‘변화’의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핵심 사업을 정리하는 등 선택과 집중할 사업 전략을 새롭게 구상하면서 ‘실용주의’ 리더십이 도드라졌습니다. 미래 먹을거리를 찾고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을 통해 ‘덧셈’ 리더십에 대한 기대도 커졌습니다.

 

◇ 취임 후 장기 성장 기반 그룹 체질 개선 나서..예고된 ‘변화’ 리더십

 

구광모 LG그룹 대표가 지난 2018년 취임 이후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줄곧 그룹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장기적인 성장 기반 마련에 초첨을 맞춰 미래에 집중하고, 사업과 전략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구광모호(號)의 본격적인 ‘변화 리더십’이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취임 3년차 무렵입니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구 대표 체제의 LG가 과거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평을 내놨습니다.

 

구 대표는 취임 2년차부터 LG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혁신시키고 있습니다.

 

 

LG 측은 “코로나19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DX의 가속화는 가장 분명한 흐름이고, DX를 통해 고객가치를 더 잘 찾아, 위기를 기회로 바꿔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디지털 혁신은 그룹내 연구개발(R&D) 조직인 LG사이언스파크가 주도하고 있는데요. LG그룹은 계열사 IT시스템을 오는 2023년까지 90% 이상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화, 업무지원로봇과 언어 자동번역 시스템 도입, DX 전담 조직 구축 등을 통해 제품, 서비스, 생산 등 경영활동과 업무 방식 전반에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메가트렌드(Mega Trend)에 부합하는 미래사업 준비에 한창인데요. 그동안 LG그룹의 주력사업인 가전, 화학, 디스플레이, 통신 사업 외에 인공지능(AI), 로봇, 전자장치, 전기차 배터리 등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투자를 확대하는 중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대세화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대형 OLED 패널에 총 20조원을 투자하는데요. 오는 2023년까지 중국 광저우 신규 패널 공장과 파주 추가 생산라인을 구축하면 연간 1000만대분의 TV OLED 패널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구 대표는 그룹의 미래 준비 차원에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과감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5개 계열사가 출자한 美실리콘밸리 소재 기업 벤처 캐피널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AI, 로봇, 자율주행 등 18곳의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에 46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또 구 대표는 취임 후 3번의 정기인사에서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세대교체, 여성 인재 발탁, 외부인재 영입 등을 통해 인재 육성에도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 ‘계륵’ 같던 스마트폰 사업 구조조정..선택과 집중 ‘실용주의’ 리더십 발휘

 

구광모호(號)의 지난 3년간 LG그룹의 체질 변화의 정점은 LG전자 ‘MC사업본부’ 구조조정입니다. 이런 결정은 구 대표가 LG의 시너지와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는 사업구조 전환에 몰두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과감한 선택과 집중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선점하겠다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리더십’이 여기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구 회장 취임 이후 그룹 차원의 회의나 모임 등을 간소화하는 등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앴습니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구 대표의 실용주의 경영기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인데요.

 

LG전자는 매년 9000억원 가량 적자를 내면서 스마트폰 사업 철수설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과거 ‘초콜릿폰’과 ‘프라다폰’ 등 한 시대를 주름잡던 LG전자가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돈 잘버는 사업에서 한순간에 돈 못버는 사업으로 바뀌더니 작년 말 기준 영업적자는 5조원 규모에 달합니다.

 

구 대표 취임 후 MC사업본부는 3년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도 CEO 취임 전에 MC사업부장으로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이끌면서 시장에서의 부활을 노렸지만,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스마트폰 국내 생산을 접고, 해외로 옮기면서 인력을 5000명 가량 줄였고, 작년 말 MC사업부 산하에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사업담당을 신설해 사업 조정에 나섰습니다.

 

경쟁사 폴더블폰을 겨냥해 LG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야심작 ‘LG윙’도 흥행에 참패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올해 1월 미국 최대 가전IT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ics Show)에서 일부 공개한 ‘LG롤러블’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지만, MC사업본부 구조조정으로 인해 출시될 가능성도 희박해졌습니다.

 

지난달 20일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LG전자의 MC사업본부 구조조정 결정은 구 대표의 사업 지론인 돈이 안 되는 사업은 버리고, 대신 미래 성장동력을 집중하겠다는 선택과 집중, 즉 실용주의 전략과 맞닿아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LG전자의 과감한 결정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금융투자업계는 LG전자가 스마트폰 철수를 계기로 대변신을 꾀할 수 있고, ‘위기’가 아닌 오히려 ‘기회’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구 대표 역시 올해 초 신년사에서 “세상의 변화에 과감히 도전하고, 혁신을 통해 바르게 변화하자”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 자율주행 전기차 인공지능에 올인..성장 더하기 ‘덧셈’ 리더십 기대

 

재계는 구광모 대표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접는 대신 어느 쪽으로 화력을 이동시킬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LG전자가 전기차 분야로 가속 폐달을 밟고 있는 가운데, 구 대표가 미래차 시장에 올인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그동안 LG가 전기차의 ‘심장’(배터리, 모터 등), ‘뇌’(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신경’(소프트웨어)까지 미래차를 오랫동안 준비해온 만큼 구 대표의 ‘덧셈(더하기)리더십’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이미 LG관계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일각에선 최근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애플’보다 사업 포트폴리오상으로 LG가 더 탄탄하다는 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LG화학은 지난 2009년부터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General Motors)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에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인연을 맺어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GM이 오는 2035년까지 모든 자동차 라인업을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선언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GM이 패권을 잡게 되면 LG 역시 동반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화학은 2차 전지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은 작년 12월 전지사업 부문을 분리해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독립 법인을 출범시킨 데 이어 조만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LG전자가 전기차 전략에 주춧돌 역할을 합니다. LG전자는 전기차의 핵심인 모터나 인버터 등 구동시스템을 생산하고 있고, 내비게이션, 차량용 오디오를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부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인포테인먼트는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합니다.

 

LG전자는 스위스 소프트웨어 기업인 ‘룩소프트’와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 벤처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인 ‘마그나인터내셔널’과 함께 올해 7월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전기차를 분석하는 글로벌 보고서에도 LG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입니다. 스위스 투자은행인 UBS가 최근 낸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이 오는 2025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2%, 많게는 49%까지 차지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전기차에 가장 준비가 잘 된 그룹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면서 “결국 전기차를 굴러가게 하는 것은 배터리와 모터인데, 현재 가장 잘 할 수 있는 그룹은 전세계에서 LG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재계는 구 대표의 또 다른 ‘덧셈 리더십’은 AI 분야에서 발휘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구 대표 취임 첫 해인 지난 2018년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5개 계열사는 공동 출자해 ‘LG테크놀로지벤처스’라는 기업 벤처캐피탈(CVC)을 설립, AI를 비롯한 로봇·자율주행 등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해 12월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16개 계열사가 참여해 ‘LG AI연구원(LG AI Research)’을 설립했습니다. 신설 연구원은 향후 3년간 글로벌 인재 확보, AI 연구개발 등에 2000여억원을 투자합니다. LG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최근 이홍락 미국 미시간대 교수를 영입했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구 대표 취임 이후 미래 준비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성장동력 발굴, 육성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수처리, LCD 편광판, 전자결제 사업 매각 등 비핵심 사업과 영역에 과감하고 신속한 조정을 진행하고 있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마트폰 사업부 매각대금은 성장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춰 전장과 로봇, AI 등 미래 먹거리 투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구광모 LG 대표의 ‘변화’, ‘실용주의’, ‘덧셈’ 세 가지 리더십을 바탕으로 메가 드렌트에 부합할 수 있는 미래사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주력 사업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전략 마련과 외연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광모 LG그룹 대표 주요 약력>

 

■ 기본사항
△1978년 1월 23일(양) 출생 △현직 LG그룹 대표이사 회장

 

■ 학력
△영동고등학교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대졸

 

■ 경력
△2014년 同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창원사업장 기획관리부장 △2015∼2016년 (주)LG 시너지팀 상무 △同경영전략팀 상무△2018년 LG전자(주) B2B사업본부 ID(Information △2018년 (주)LG 대표이사 회장(현)△2019년 LG트윈스 프로야구단 구단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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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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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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