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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열아홉에 보험가입, 45세부턴 연금받고 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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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5, 2015, 17:05:27

'스물 한 살 똑순이’ 이종림 씨 보험과 특별한 인연.."돈, 즐겁게 쓰기도 하죠"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웃을 때 반달 같은 예쁜 눈꼬리가 도드라지는 이종림 씨를 만났다. 올해 21세인 종림 씨는 현재 중견 무역회사에 다니는 입사 3년 차 사회인이다. 그녀는 고등학교 3학년, 남들보다 일찍 사회에 발을 내디뎠다. 천진난만한 웃음의 소유자이지만 45세 땐 연금을 받는 똑순이.

 

종림 씨는 지난 20139월 회사에 입사해 이듬해 봄, 19세의 나이로 노후를 대비하는 연금보험에 가입했다. 빨라도 너무 빠르다. 어떻게 그런 결정을 하게 됐는지 그녀에게 물었다.

 

예전에는 보험에 내는 돈이 아까웠어요. 잔병치레는 해도 교통사고가 나거나 큰 병에 걸린 적이 없어서 매달 넣는 보험료는 없어질 돈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녀가 처음부터 보험에 관심이 많았던 것은 아니다. 다만 큰언니를 통해 설계사와 만났고 실손보험, 생명보험 등의 상품을 가입해서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유치원 선생님인 작은 언니와 언니의 보험을 설계한 설계사와 함께 식사를 했다. 그때 연금보험에 대해 처음 설명을 들었다. 당시엔 별도로 재정 관리는 하지 않고 있었다.


처음엔 설계사분의 이야기가 하나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너무 먼 미래 얘기를 하니까 와 닿지도 않았고요. 저는 지금에 투자하고 싶고 지금 행복하고 싶었어요.”

 

어린 나이에 시작한 사회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입사 동기도 없고 또래 동료도 없어 회사와 집을 전전하며 우울한 나날을 보냈다. “일어나면 회사 가고 끝나면 와서 자고를 반복했죠. 주말에 가끔 친구들을 만났고요. 그러다 어느 날 ‘20살을 어느새 그냥 쑥 보내버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의미 없이 20살이 지나간 거 같았죠.”

 

이러다 우리 젊음이 의미 없이 지나가겠다. 한 번밖에 없을 텐데.’ 그동안 삶에 대한 계획 없이 보냈던 시간을 돌이켜 보게 됐다. 스무 살의 마지막 날에서 스물한 살을 맞이하는 새해 첫날 그녀는 친한 친구 두 명에게 제안했다. 우리도 벌써 21살인데 20살을 너무 허무하게 보낸 거 아니야? 이제 21살은 좀 의미 있게 보내보자!”

 

그 때부터 두 친구와 종림 씨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첫 번째 목표는 세계여행. 그녀의 삶에 생기가 실렸다.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지고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노후 대비로 생각이 옮겨갔다.

 

그 이후 그녀는 ‘45세부터 연금 받고 살면 좋지 않겠냐는 설계사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봤다. 금액이 많진 않아도 계속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고. 19, 부모님과 함께 보험 가입 서류에 서명했다.


가입하기로 마음을 먹고, 45세에 연금받는 설계를 받았을 때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더 일찍 들었으면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었을텐데하고요. 그 동안 부모님께 용돈을 받아 왔고 아르바이트도 하면서 여유가 있었거든요.”

 

현재에 자신을 위해 돈을 쓰고 싶다던 그녀는 오히려 연금보험을 더 빨리 준비하지 않은 것에 아쉬워하고 있었다. 평소 물건을 사거나 지출을 하면 곧잘 후회를 했다던 종림 씨는 연금보험에 가입하고 나서는 전혀 후회가 없었다. “(보험에 가입한 걸)후회할 줄 알았는데 조금씩 돈이 쌓이는걸 보고 꽤 잘 들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종림 씨는 현재 월급의 20%를 연금보험으로 넣고 있다. 45세에 연금을 개시해 종신까지 보장받도록 설계해 놨다. 여기에 매달 은행에 모으고 있는 적금과 보장성 보험료도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있다. 사실 40, 45살은 참 먼 미래 같아서 지금 엄청 좋거나 이런 건 아니에요. 그래도 내가 지금 내는 만큼 나중에 편하지 않을까, 남들보다 편하지 않을까싶어요. 미래가 든든하죠.”

 

사실 종림 씨는 보험과 인연이 깊다. 고등학교 시절 진학대신 취업을 선택한 그녀는 보험사에 입사할 뻔 했던 것. 고등학교 2학년, 부모님 몰래 원서를 넣어 최종 2차 면접을 앞둔 곳이 대한생명(현재 한화생명)’이었다. 이후에도 삼성화재에 면접을 보러 간적도 있다. 자신에게 보험을 추천한 둘째 언니는 유치원 선생님에서 보험 설계사로 전직했다.

 

마지막으로 기사를 보고있을 20대 청춘들에게 노후준비에 관한 허심탄회한 한 마디를 해달라고 부탁했다.


정기적으로 나가는 보험료와 적금 외에는 맛있는 것도 먹고 돈을 즐겁게 쓰기도 해요. 하지만 미리 미래를 준비하는 게 좋을거 같아요. 젊을 때 돈을 다 쓰고 하고 싶은 거 다 해야지이런 생각을 오래 유지하고 있다면 곤란할 것 같아요. 여유가 있을 때 준비를 해 둬야지 그렇지 않으면 바보가 아닐까요? 호호.

 

다음은 종림 씨와의 일문일답이다.

 

노후대비를 일찍 시작한 똑순이. 보험과 다른 인연이 있다던데

- 고등학교 때 진로로 가족과 트러블이 좀 있었다. 부모님은 대학 진학을 원했고 나는 취업을 너무 하고 싶었다. 2학년 때 부모님 몰래 입사지원서를 써서 1차 면접에 합격했다. 최종 2차 면접을 앞둔 곳이 바로 대한생명이었다. 부모님에게 대한생명에 2차 면접 보러 간다고 말하자 당장 그만두라고 하셨다. 새벽까지 가족이 다 둘러앉아 얘기했는데 모두 반대해 결국 면접을 포기했다. 만약에 그때 입사를 했더라면(하하하)

3학년이 되면서 진학반을 포기하고 부모님 모르게 취업반을 지원했다. 부모님께는 취업하고 싶다는 말로 계속 어필을 했었다. 서류에 합격하고 면접을 볼 때마다 항상 부모님께 ○○회사면접 보러 간다고 이야기했다. 한번은 삼성화재에도 1차 면접을 갔었다. 그때는 엄마도 좀 좋아하셨던 거 같다.

 

언니들도 보험과 인연이 많다던데

- 큰 언니 주변에 보험 하는 사람 좀 많아서 설계사를 많이 만나봤다. , 생명 등 보장성 보험들은 이미 가입했다. 큰 언니의 영향으로 어린 나이에 보험을 많이 접했다.

둘째 언니는 유치원 선생님이었는데 아는 선배가 언니에게 설계사를 소개해줬다. 언니가 가입하고 정말 좋은 것 같다고 권유해서 지금의 노후준비를 도와준 설계사를 만나게 됐다. 첫 만남 이후로도 자주 만나고 보험에 가입하고 나서도 많이 만났다. 점심도 자주 먹고 저녁도 자주 먹고 2주에 1번씩은 꼭 만났던 거 같다.

둘째 언니도 고객 입장에서 설계사분과 자주 만났다. 설계사분이 언니 성격이나 말투를 유심히 보고는 설계사일을 제안했던 걸로 안다. 이번에 설계사 채용을 하는 데 지원해보면 좋겠다고 해서 언니가 엄청 고민을 많이 했다. 언니는 페이가 작았어도 유치원선생님 일을 잘하고 그 직업을 좋아했었다. 그래서 이직하는 걸 더 힘들게 고민했던 것 같다.

이제는 설계사 교육이 끝나고 영업을 시작한 지 두세 달 된 거로 알고 있다. 처음엔 왔다 갔다 고민을 많이 해서 좀 답답했지만 그렇게 고민하고 선택한 길이니까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분명 언니가 많이 생각했을 테니까.

 

언니에게도 보험을 가입했는지

- 적은 금액의 상품에 가입했다. 나에게 연습 삼아 설명을 했는데 그런 거 보니까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초반에는 연습하라고 언니에게 친구들을 소개해주기도 했다. 친구들에게는 미래를 준비하라고도 이야기했다. 언니가 보험에 몸 담그면서 언니의 실적 건수도 늘려주고 싶기도 하고 이왕 언니가 하는 거 잘됐으면 하는 마음도 있어서. 요번에 친구 한 명이 가입한다.

 

두 딸이 경제에 밝은 똑순이’인데, 부모님의 노후대비도 잘 챙겨드리고 있나

- 아직은 제대로 안 하신 것 같다. 부모님이 나이가 많으신데 아직도 일하고 계신다. 둘째 언니가 가입시켜드리려고 했는데 나이도 있고 몸도 안 좋으신 데가 있어서 가입됐는지 모르겠다. 언니한테 말했다. 왜 멀쩡한 사람들은 가입이 잘 되고 보험이 더 필요한 사람은 가입하기 어려운 거냐고. 둘째 언니가 부모님 가입을 챙기고 있다.

 

종림 씨가 계획하는 미래는

- 친구들과 21살을 맞이하며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2017년에 1년 동안 세계여행을 가려고 했다. 구체적으로 이날엔 표를 예매하고, 이날엔 여권을 만들고, 이날엔 뭘 하고’. 그때는 매일 만나서 구체적으로 계획을 짰던 것 같다. 그렇게 준비하다 보니 좀 무리일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서 1, 3개월 단위로 나누고 시기도 미루게 됐다.

미래에는 친구들과 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먹는 것도 좋아하기도 하고 요식업 쪽으로 하고 싶다. 시장조사도 하고 혜화나 건대 등 가게를 열 지역도 알아보고 그랬다. 친구들끼리 만나면 항상 사업이야기를 많이 한다. 아이템을 나누고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사업 전에 뭔가 여러 가지 경험을 해보고 싶다. 몸으로 하는 힘든 일 해보고 싶고, 극한 아르바이트 같은 특이한 것도 해보고 싶다. (젊음이) 시간이 너무 아깝다.

 

45세에 연금을 받기 시작한다면 어떻게 살고 싶은지

- (퇴직하고) 집에서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고 싶다. 그림 그리고 싶을 때 그림을 그리고 좋아하는 동물도 많이 키우고. 사실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한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사업이 잘 되면 미술학원도 다녀보고 싶다. 길거리에서 캐리커처를 그리고 싶기도 하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기 위해서.

준비한 연금이 좀 부족하다 싶으면 소일거리를 찾을 거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다니는 일은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것 같다 그때는. 잠깐 뭘 한다든지 단기 아르바이트라든지 그때에는 나이 든 사람도 단기 일거리가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 조직에 얽매여서 일하고 싶진 않다. 소수나 개인으로 할 수 있는 그런 일을 하고 싶다.

우리 부모님도 그렇지만 나이가 들고 몸이 아픈데도 어쩔 수 없이 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엄청나게 많은 돈을 모아 놓은 건 아니지만 든든하다. 필요할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쉴 수 있을 것 같다. 그 점이 좋다. 바람이지만 그 때쯤엔 사업도 잘돼있지 않을까(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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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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