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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없는데”…은행업계 점포 폐쇄 제동에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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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2, 2021, 06:01:00

금감원 “올해부터 은행 ‘점포폐쇄 영향평가’ 받는다”
은행권 “전략 공개 우려..주주 이익도 고려해야”
금융당국도 강조하는 디지털化..“대안채널 도입 중”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은행의 ‘점포 폐쇄 영향평가’를 분기마다 확인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하자 업계에서는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 조치라는 것엔 공감하면서도 “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점포 운영에 대한 당국 개입이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은행의 점포폐쇄 사전영향평가 결과 보고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은행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습니다. 앞으로 은행들은 점포를 없애려면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영향평가 결과를 3개월마다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규정도 사실상 의무화됩니다. 이제까지는 은행이 점포를 폐쇄할 경우 자율적으로 ATM, 타기관 창구업무제휴 등을 선택해 운영했습니다. 사전통지 기간도 폐쇄일 1개월 이전에서 3개월 이전으로 강화됩니다.

 

은행권은 지점 채널 전략까지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다는 입장입니다. 지점이 가지고 있는 공공성이 있다고 하지만 엄연히 은행은 주주가 있고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회사라는 겁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 지점의 공공재적인 역할은 공감한다”면서도 “은행은 주주가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 점포는 정리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은행이 내부적으로 해온 사전평가에서도 고객수를 비롯해 연령대·대체수단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해 왔다”며 “채널전략은 은행의 핵심 영업전략 중 하나인데 내부 전략이 오픈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다”고 했습니다.

 

특히 일선 현장에선 외부전문가가 영향평가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볼멘소리도 내놨습니다. 아직 세부지침이 없어 외부전문가가 어떻게·어디까지 개입할지 명확하진 않지만, 점포 경영에 대한 데이터들이 공개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권의 한 인사는 “점포 수익금 등 민감한 자료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외부사람이 영향평가에 참여하면 해당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는 우려도 상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행권이 지점을 축소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융 수요가 인터넷·모바일뱅킹에 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지점 이용객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중 인터넷·모바일뱅킹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2억 813만건입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 대비 25.5%나 늘어난 수치인데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점 고객 감소가 가속화됐다”며 “금융당국도 나서서 ‘디지털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은행도 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인데, 당연히 모바일·인터넷뱅킹에 역량과 재원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대~60대 고객 분들 중에서도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사용하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며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대안을 세대, 교육, 지역, 은행시스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있게 고려하는 것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대면 창구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은 입출금, 계좌이체 등의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동 ATM을 도입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은행, 증권 업무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복합 점포를 늘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우리은행도 지난 4일부터 공동 영업 체계를 시행해 거점 점포 한 곳과 주변 영업점 4~8곳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고객이 화상으로 본사 직원과 상담을 통해 각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미래형 점포 ‘디지택트 브랜치’를 도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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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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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30 15: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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