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잇따른 인터넷·모바일뱅킹 ‘먹통’...은행권 ‘디지털 퍼스트’ 구호 무색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0, 2021, 06:01:00

올해 들어 2주 만에 신한·우리銀 인터넷·모바일뱅킹 ‘접속오류’
은행 앱 꺼짐·이체 오류도 다수..“디지털 안정성 확보해야”
“전산시스템 공격 다양해져..오류 모니터링·공동 대응 노력”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디지털 퍼스트’를 올해 경영기조로 내세운 대형은행들이 잇따라 시스템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의 기본적인 이용에 제한이 따르자 이용자들은 은행권이 외치는 디지털 구호가 무색하다는 평가입니다. 은행업계 안팎에서도 디지털의 기본기인 ‘안정성에 대한 노력이 미흡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지난 15일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많은 양의 트래픽을 순간적으로 일으켜 서버를 마비시키는 디도스 공격으로 1시간 30분가량 인터넷·기업뱅킹이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이날 오전 중으로 인터넷뱅킹 시스템이 복구됐지만, 이용자들은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지난 2일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인 `우리WON뱅킹`과 인터넷뱅킹도 회선문제로 오후 5시 40분부터 약 2시간가량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앱 시작에 필요한 정보를 받아오지 못했다’는 안내 문구가 뜨며 실행되지 않자 연초부터 이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은행들은 외부 해킹 등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했다는 보고를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올해 금융당국과 은행이 금융사고를 줄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점을 비춰볼 때 아쉬운 대응이라는 평가입니다.

 

은행이 비대면 수요가 늘었다며 점포를 줄이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도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비대면 금융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이에 따라 접속장애도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작년엔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 카카오뱅크(대표 윤호영),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 등 총 5곳에서 접속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올해는 시작한 지 2주 만에 벌써 2곳에서 접속 오류가 발생해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은행권의 다짐이 말 뿐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총재 이주열)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중 인터넷·모바일뱅킹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2억 813만건입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 대비 25.5%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특히 인터넷뱅킹 중에서는 모바일뱅킹 비중이 높았습니다.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중 모바일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건수·금액으로 각각 60.5%, 15%를 차지했습니다. 은행권이 올해 경영 화두로 ‘디지털’을 꼽는 이유도 금융 수요가 모바일에 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이 야심차게 준비한 모바일 앱에도 금융 소비자들은 높은 점수를 줄 수 없다는 평가입니다. 19일 기준 플레이스토어 은행 앱 리뷰에는 ‘접속 오류’, ‘로그인 오류’, ‘이체 오류’, ‘앱 꺼짐 현상’, ‘지연’ 등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다는 평이 다수입니다.

 

19일 기준 플레이스토어 사용자 평점은 점수 순으로 ▲신한은행 쏠(SOL) 4점 ▲하나은행 3.9점 ▲농협은행 NH스마트뱅킹 3.7점 ▲KB국민은행 스타뱅킹 3.5점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3.2점입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능 추가나 인터페이스 변경 등으로 앱 용량이 커지거나 특정 기종과 호환 문제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며 “담당 부서에서 고객 리뷰와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최대한 꼼꼼히 파악해 업데이트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트레픽 과부화를 일으켜 전산시스템을 공격하는 디도스의 경우 기본적으로 은행마다 디도스 공격에 대한 대응방안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공격 패턴이 다양해지고 트래픽 양도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커져 공격을 예측해 막기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디도스에 대한 은행의 대응 장비가 점점 좋아지다 보니 디도스 공격도 진화하는 양상”이라며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금감원을 비롯해 금융위윈회, 금융보안원 등 3개 기관이 합동으로 대응해 빠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