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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1] “기술·가격 경쟁에서 우위”…LG디스플레이가 꼽은 OLED 장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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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21, 15:01:18

11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서 CES 2021 전시장 투어..차세대 OLED 패널 전략·전망 소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1일부터 나흘간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사장 정호영)의 차세대 TV 패널이 베일을 벗엇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미디어 대상 CES 2021 오프라인 전시장 투어를 통해 차세대 OLED 패널을 공개하고 향후 전략과 전망을 소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윤수영 CTO 전무와 강원석 TV상품기획담당 상무, 윤종서 IT상품기획담당 상무, 김희연 경영전략그룹 전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전무)는 “이번 전시에서 화이트 OLED의 기술적인 장점은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화질 이외에 글래서 한장으로 굽혔다 폈다 할 수 있는 밴더블 등 다양한 기술로 화이트 올래드의 진화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CES 2021 전시에 대한 LG디스플레이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TV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는지?

 

윤수영 전무- 코로나 시대가 와서 결국 사람들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다. 예전엔 극장에서 더 좋은 화면으로 영화를 봤는데, 이제 집에서 더 좋은 화질에 대한 니즈가 예전보다 강해졌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어떤 형태가 됐든 디스플레이를 보는 시간이 늘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눈 건강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것. 더 정확하고, 좋은 색상 그리고 눈 건강을 만족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OLED뿐이다. 2가지 큰 장점으로 OLED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잘 나갈 것으로 본다.

 

Q- 미니 LED, 마이크로 LED, OLED 3가지의 큰 비교점과 OLED의 장점은 무엇인가?

 

윤수영 전무- 시중에 여러가지 기술이 혼재돼 있어서 소비자들을 약간 혼란스럽게 만든 부분이 있다. 먼저 디스플레이 종류가 나올 때 자발광(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인지, 아니면 백라이트 LCD를 쓰는 비자발광 디스플레인지 구분해야 한다. 미니 LED의 경우 미니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것이다.

 

시중에서 얘기하는 마이크로 LED와 OLED와의 공통점은 둘 다 자발광이라는 것이다. 마이크로 LED도 OLED와 동등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고 본다. 마이크로 LED는 자발광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져갈 수 있지만,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를 가져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현재 시장에서 화질의 하이퀄리티와 수용성 있는 가격을 맞출 수 있는 기술은 OLED가 유일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김희연 전무- 하루종일 디스플레이를 보며 일하고, 공부하다보면 기존에 내가 알던 컬러와 다르다. 그 동안 원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화려하고 밝은 색을 좋은거라고 알고 있었다. 진짜 그대로의 원 컬러를 구현해주는가 의미가 있어지고, OLED가 이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

 

집에서 게임하시는 분들도 많은 응답속도도 중요하다. 과거 TV에서 강조되지 않던 OLED 특장점이 코로나로 인해 굉장히 더 부각되고 있다.

 

 

Q- 미니 LED와 비교했는데, 소비자들이 OLED에서 우려하는 것이 번인(화면을 꺼도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 부분인데, 개선됐나?

 

윤수영 전무- 시장에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잔상 문제가 심각했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미 프리미엄 마켓에서 OLED가 메인 기술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그 얘기는 OLED 잔상이 소비자들에게 이슈가 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고 본다. 또한 OELD 기술도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어 점점 더 좋은 특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83, 42인치 OLED 양산 계획 있다고 하셨는데 인치 선정 기준이 있는지?

 

강원석 상무- 사이즈 선정할 때는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수용가능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사이즈가 어느 인치대에서 몇인치인가와 가장 코스트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사이즈가 무엇인가를 보고 결정하게 된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도를 주기 위해 80인치 초반대를 선정한 것도 한가지 이유라고 보실 수 있다.

 

Q- 화면 자체에서 사운드가 나오는 OLED, 투명 디스플레이 등을 봤는데 OLED 에서만 구현 가능한가? 투명 OLED 시장성은?

 

강원석 상무- CSO, 시네마틱 사운드 OLED 라고 부르는 기술. Lcd TV에서는 기술 구현이 상당히 어렵다고 보고 있다. OLED 화면 자체가 떨면서 소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LCD는 LCD를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광학필름 등이 들어가는데 이런 필름들 때문에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 현재의 LCD 구조에서는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제약이 많다고 본다. 현재는 OLED가 사운드를 임배디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커머셜 사업 담당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지하철 3개 노선에 탑재되서 운영 중이다.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업체들과 논의 중.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 보실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Q- 투명 OLED는 리테일들이 설치할 때 가격 부담이 있을 듯 한데 가격 경쟁력 확보 어떻게 접근하는지 궁금하다

 

윤수영 전무- 가격경쟁력은 결국 시장에서 얼마나 요구하느냐, 시장 사이즈에 대한 요청이 한 부분이고, 내부적으로 기술 개발해서 얼마나 높은 수율을 가져갈 수 있는가 부분이 있다고 본다.

 

시장 사이즈 측면에서는 계속 투명 OLED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있어 시장이 늘어나고 있고 점진적으로 시장 사이즈가 증가하고 있다. 좀더 많은 커머셜, 인더스트리얼쪽에서 니즈가 있다고 본다. 내부적으로는 여러가지 기술 개발을 통해서 좀 더 안정적인 양산을 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노력하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경쟁력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시장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Q- OLED 패널 크기가 세분화되고 있는데, 수익성 측면에서 강점은?

 

강원석 상무- 기존에 생산 캐파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는 메인 사이즈 55, 65 적용을 했었다. OLED 대세화 측면에서 캐파, 물동 확대 추진하면서 기존의 TV 시장에서 필요한 전체 사이즈,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려준다는 측면에서 초대형부터 중소형까지 풀라인업 측면에서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늘다보면, 구매 자유도가 증가하면서 OELD를 선택하는 고객도 증가하고, 물동이 확대되다보면 제조업의 특성상 생산 코스트는 자연스럽게 저감되는 효과가 있다.

 

김희연 전무- 48인치 제품을 처음 내놨을 때 더 작기 때문에 싸게 팔릴 거라고 생각들을 하셨을 텐데 48인치는 게임과 궁합이 맞으면서 가격 등이 시중에서 55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작은 사이즈를 통해 다양한 풀라인업을 가져가는 것도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 OLED의 갖고 있는 특장점을 기반으로 작은 사이즈에서도 수익성이 높일 수 있는 방면으로 나가려고 한다.

 

 

Q- 밴더블(구부러지는)디스플레이는 48인치만 내놓을 계획인가?

 

윤수영 전무·강원석 상무- 밴더블은 48로 초기에 양산하기 시작했지만 기술 자체가 인치랑 상관없이 OLED 자체가 가지는 특징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원하는 사이즈에 맞춰 대응 가능하다. 시장에서 얼마나 원하느냐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화이트 OLED은 화질 장점뿐 아니라 폼팩터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 라인업뿐 아니라 42인치 이하 사이즈까지 전사이즈에서 밴더블 특성 확보하고 있다. 시장환경에 맞게 고객에게 밸류를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으면 모두 벤더블이 적용이 가능하다.

 

Q- 차 내부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개발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은?

 

윤수영 전무- 다양한 오토 씬을 보셨겠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오토에 집중하고 있다. 오토는 산업 특성상 고객과 이야기해서 제품화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토제품도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객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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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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