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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다 바빠”...‘금소법’ 막바지 준비에 분주한 은행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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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1, 2021, 06:01:00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준비 부실하면 영업 지장”
우리·신한·하나금융, 조직개편 키워드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위, 2월부터 준비상황 점검반 운영..“애로사항 반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올해 3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시행됩니다. 이에 따른 규제준수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은행을 중심으로 금융사들 소비자 관련 조직을 확대하는 등 준비에 분주한 모습입니다. 금융당국도 ‘준비상황 점검반’을 운영하는 등 막바지 채비에 들어갔습니다.

 

금소법이 시행되면 우선 은행의 비예금상품 판매 규제가 강화됩니다.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를 겪으면서 커진 규제 강화 목소리가 반영된 겁니다.

 

은행은 판매 상품에 대한 ‘상품설명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은행 직원에 ‘상품숙지의무’가 도입되고 계약 위법성이 인정된 경우 소비자는 재산상 불이익 없이 계약해지도 할 수 있습니다.

 

은행권은 이에 앞서 준비를 꼼꼼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자칫하다간 영업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금융연구원 관계자는 “금소법 시행으로 금융소비자의 권익은 크게 향상되는 반면 은행은 각종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한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를 위한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고 발생 시에는 배상확률과 금액 자체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우리은행은 지난해 2월 펀드사태를 겪으며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했습니다.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분리 재편했고 인력도 늘려 조직 규모를 키웠습니다.

 

신한금융그룹 역시 금융소비자보호에 방점을 두고 조직 재정비에 나섰습니다. 그룹 내 금융소비자 프로세스 정립했고, 특히 은행 임원인사 배경에도 소비자 보호를 다수 언급했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24일 새 경영진을 선임하면서 금융업을 둘러싼 리스크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법, 리스크관리, 금융소비자 분야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준 경영진의 연임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오는 3월 금소법 시행에 맞춰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합니다. 하나은행은 기존 소비자 보호그룹을 ‘손님행복그룹’과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으로 나눠 조직 규모를 확대합니다.

 

두 개의 그룹 모두 여성 임원이 이끕니다. 손님행복그룹은 노유정 그룹장이, 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장에는 이인영 신임 그룹장이 선임됐습니다. 이 그룹장은 외부에서 영입된 전문인력으로 소비자리스크관리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기존엔 은행의 위험 관리를 위해 자산건전성과 수익률 관리를 했다면 이번에 신설된 그룹은 고객입장에서 위험을 관리할 예정”이라며 “자산규모, 위험 선호도, 수익률을 감안해 고객이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당국도 금소법 시행 한달 전인 2월부터 점검반을 가동합니다. 새로운 제도가 대거 도입됨에 따라 관련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금융업계 목소리를 반영했습니다. 점검반을 통해 금융사 애로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고 하위규정 마련에 만전을 기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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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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