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11월 車산업, 코로나 불구 내수판매 3개월 연속 늘어

URL복사

Monday, December 14, 2020, 15:12:44

지난 9월부터 연속 내수 판매 증가세..생산·수출 뒷걸음에도 나홀로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장기화하는 노사갈등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속에서도 국산차 판매호조에 따라 자동차 내수 판매량이 3개월 연속 증가했습니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동차산업 월간동향’에 따르면 올해 1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과 수출이 각각 6.3%, 10.2% 감소했지만 내수는 5.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지난달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신차효과와 일몰을 앞둔 개소세 감면효과에 따른 수요 발생으로 전년 동월 대비 5.8% 증가한 17만1228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G80(5019대)와 아반떼(7477대) 및 기아자동차 카니발(9823대) 등이 내수 판매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반면 한국지엠과 기아차 파업이 지속하는 동시에 르노삼성 생산량 조정으로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6.3% 감소한 32만4472대로 집계됐습니다. 파업으로 인한 생산감소 효과는 약 92.7%였고 세부적으로 기아차 4505대(20.7%) 및 한국지엠 1만5631대(71.9%)로 나타났습니다.

 

수출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타격을 입었습니다. 지난달 수출대수는 10.2% 감소한 19만657대로 조사됐습니다. 북미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7.5% 증가했지만 동유럽과 중동, 중남미 등에서 실적 악화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수출금액은 고부가가치 차량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및 전기차 수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2.1% 증가한 39억9000만불을 달성하며 3개월 연속 증가했습니다. 국산 자동차 수출은 지난 9월에 전년 동월 대비 23.0% 증가한 뒤 지속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부문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01.2% 증가한 2만8218대를 기록했으며 수출은 9.7% 감소한 2만5760대가 판매됐습니다.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10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반면 수출은 현대차 코나 등 전기차 판매가 늘었지만 하이브리드차 감소 등으로 줄었습니다.

 

자동차부품은 북미 시장에서 국산 완성차 판매가 증가한 효과로 수출이 늘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6.5% 증가한 18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