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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쇼핑·동영상’ 제재에 네이버 반발...법정 다툼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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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6, 2020, 15:10:53

공정위 “자사 서비스 검색결과 상위 노출”..네이버 “악의적 지적” 강력 반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네이버에 쇼핑·동영상 분야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조정·변경했다며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자사 서비스인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TV를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하는 방식으로 부당행위를 저질렀다는 겁니다. 네이버는 법정 다툼을 예고하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공정위는 6일 네이버가 검색결과를 조작해 소비자를 기만하고 오픈마켓 및 동영상 플랫폼 시장 경쟁을 왜곡했다고 보고 네이버쇼핑에 약 265억원, 네이버TV에 2억원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가 이중적 지위를 가진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 우대’를 한 행위에 대해 제재한 최초 사례라는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공정위 “알고리즘 조작해 자사 상품 노출 늘려”

 

 

공정위에 따르면 소비자가 네이버에서 상품 정보를 검색할 경우 노출 순위는 ▲관련성 ▲다양성 함수 등 두 단계를 거쳐 결정됩니다. 공정위가 지목한 부분은 다양성 함수입니다. 해당 단계에서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사 오픈마켓 상품이 우선 노출되도록 했다는 설명입니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다양성 함수를 조작한 근거로 다섯 가지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경쟁 오픈마켓 상품 순위를 낮추고 자사 노출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지난 2012년부터 2015년에 걸쳐 알고리즘 조작이 이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네이버는 11번가와 G마켓 등 쇼핑몰 상품 정보를 비교하는 ‘네이버쇼핑’을 제공하는 동시에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합니다. 공정위는 네이버쇼핑이 수수료·거래액·트래픽 등 어느 기준에 의해서도 비교쇼핑서비스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가진 사업자라고 봤습니다. 지배적지위를 남용해 오픈마켓 시장에서 점유율이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다는 게 공정위 판단입니다.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체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는 방식은 동영상 검색 서비스에서도 이어졌다고 공정위는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결과가 알고리즘에 따라 계산된 ‘관련도’ 순으로 노출되도록 기준을 변경하고도 이를 타사 동영상 플랫폼에 알리지 않아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요소를 숨겼으며 동시에 자사 동영상에 가중치를 부과해 이득을 취했다는 겁니다.

 

공정위는 이후 일주일 만에 검색결과 최상위에 노출된 네이버TV 동영상 수가 22% 증가했으며 가중치를 받은 동영상 노출수 증가율은 43.1%에 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검색제휴사업자가 제공하는 동영상 노출수는 일제히 감소했습니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불공정거래행위 중 부당한 고객유인행위를 저질렀다고 보고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 네이버 “악의적 지적..법원에서 다툴 것”

 

네이버는 이날 공정위 결정에 불복하는 내용을 담은 입장을 냈습니다. 네이버쇼핑이 부당이익을 취했다는 지적에 대해 입장문에서 “조사가 이뤄진 2010년에서 2017년 사이에도 50여 차례에 걸친 개선 작업이 있었다”며 “공정위는 개선 작업 중 5개의 작업만을 임의로 골라 마치 네이버쇼핑이 경쟁 사업자를 배제하려 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알고리즘을 조작해 스마트스토어를 우대했다는 공정위 주장에도 반박했습니다. 2013년 9월 검색결과에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너무 많이 노출된다고 판단해서 한 화면에 나올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상품 개수를 8개로 제한했다가 10개로 완화했는데 이를 두고 우대조치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또 가중치는 정확한 판매실적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쇼핑몰에 제공한 것으로 네이버 오픈마켓 상품에만 부과했다는 공정위 주장이 악의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타사 오픈마켓은 네이버쇼핑 등록 상품 중 30%에서 35%를 차지하는 주요 파트너로 이를 배제하는 건 검색결과 품질 하락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네이버 입장에서 배제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영상 검색결과 조작과 관련해서도 네이버는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정보들을 제휴사업자에게 제공해왔다는 입장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공정위가 충분한 검토와 고민 없이 사업활동을 본질적으로 침해하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번 공정위 결정에 불복해 법원에서 부당함을 다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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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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