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코로나19 위기 속 임원 인사...신동빈 ‘뉴롯데’ 출발점

URL복사

Thursday, August 13, 2020, 20:08:11

주요 계열사 실적 악화 롯데캐미칼 2Q 영업익 -90.5%
신동빈 “본업 경쟁력에 집중해야” 의중 반영됐다는 관측

 

인더뉴스 이진솔·남궁경 기자 | “장기적인 측면에서 본업의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달라.”

 

신동빈 롯데 회장이 지난달 열린 ‘2020년 하반기 사장단회의’에서 계열사 사장들에게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새로운 사업과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가 해왔던 사업의 경쟁력이 어떤지 재확인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이후 신동빈 회장은 전국 유통매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본업’의 경쟁력을 점검하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13일 이뤄진 롯데그룹 임원인사에는 본업을 중심으로 그룹을 재건하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유통업계의 시각입니다. 쇼핑과 화학 등 그룹의 두 축을 포함해 주요 계열사가 부진한 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인적 쇄신’을 그룹 전반을 재건할 발단으로 삼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 코로나19 위기 속 이례적 인사

 

이번 인사는 롯데그룹 주요 계열사 실적이 크게 악화한 상황에서 발표됐습니다. 위기 극복이 시급하다는 절박함이 읽히는 지점입니다. 롯데쇼핑은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 14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주력 계열사 중 하나인 롯데케미칼도 대산공장 사고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감소 등 잇따른 악재가 이어져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0.5% 감소했습니다.

 

새로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에 선임된 이동우 전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 사장은 오랜 기간 롯데하이마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지난 2015년 부임해 롯데하이마트에서 꾸준한 실적 개선을 끌어내며 2017년에는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올렸습니다.

 

특히 이동우 사장 아래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014년 온라인 사업 진출을 통해 본업의 경쟁력 혁신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주목됩니다. 이동우 사장 부임 직후인 2015년 하이마트는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50%를 달성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최근에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오프라인 점포는 정리하고 온라인을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해 올해 2분기 영업이익 6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그룹 주요 상장사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임원 인사가 롯데 그룹 창업 이래 최악의 경영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동우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 안정적 성장세를 유지한 만큼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황각규 부회장을 대신할 적임자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본연’의 경쟁력 향상에 집중

 

이동우 사장이 롯데지주 대표이사로 옮기면서 롯데하이마트 시절 수익성 개선 및 본연의 경쟁력 강화로 사업을 성장시킨 전략이 롯데그룹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유통사업에서는 ‘롯데온(ON)’이 그 출발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는 대신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추세입니다. 지난 4월 모습을 드러낸 롯데온은 백화점과 마트, 홈쇼핑, 하이마트 등 7개 온라인 쇼핑몰을 하나로 합친 플랫폼입니다.

 

신동빈 회장 역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투자를 집중하라”며 롯데온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3조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롯데온 출범 당시 롯데쇼핑은 이커머스 사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오는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한다는 포부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과 네이버 등 경쟁업체에 밀려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인수·합병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던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의 퇴임은 이번 임원인사가 사업 확대보다 기존 조직의 혁신에 방점이 찍혀있다는 관측을 뒷받침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황각규 부회장은 롯데홈쇼핑, 롯데주류 등 그룹 내에서 굵직한 사업 확장을 주도해온 인물로 꼽힙니다.

 

황각규 부회장은 대표이사에서 물러나며 “젊고 새로운 리더와 함께 그룹의 총 역량을 집중해야한다”며 “그룹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이유로 퇴임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