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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에 환경정보 확대”...금융위, 녹색금융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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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1:08:37

환경변화 갈수록 예측 어려워 ‘그린스완’
비재무적 ESG 요소 고려하는 투자 유도
“기후변화發 금융리스크 모니터링할 것”

 

“금융투자자들이 투자요인 중 하나로 환경리스크를 고려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확대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리스크를 언급하며 금융투자자들이 투자요인 중 하나로 환경리스크를 고려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확대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오늘(13일) 오전 정부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녹색금융을 위한 첫 삽을 떳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제기한 ‘그린스완’ 개념을 언급하고 기업 환경관련 정보 공시 확대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그린스완은 예견된 정상범주를 벗어나 발생하는 기후현상으로 예측이 불가해 대규모 부정적 외부효과를 유발시킵니다. 예상하기 어려운 기후변화 리스크가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저탄소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투자자 인식변화로 탄소배출산업의 급격한 가치하락이 금융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시스템 안정성 유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환경관련 정보공시는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 투자시 환경리스크가 고려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겁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투자 결정 시 환경보호(E), 사회적 책임(S), 적정한 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ESG 투자 움직임이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초기단계입니다.

 

전세계적으로는 ESG 투자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지만 유럽과 미국이 8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 기준 유럽, 미국의 ESG투자금액은 3경 7329조원(30조 6830억달러)입니다.

 

반면 국내 ESG펀드 순자산 규모는 2020년 기준 3900억원으로 글로벌 수준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위도 이같은 상황을 들어 환경정보 공시 강화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이어 “향후 금융회사들의 자산운용에 ESG 요소 등과 관련한 사회적 책임투자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업기회를 잃는 새로운 리스크 유형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금융회사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등의 전통적 리스크 외에도 환경보호, 적정 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 의무를 다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환경 이슈가 금융사 대내외적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기후변화 관련 금융리스크를 식별해 관리감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제시된 금융리스크 사례는 농식품산업 대출 상환지연으로 인한 은행건전성 악화 이외에도 ▲자동차 침수피해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 ▲호흡기질환 발병 증가로 인한 보험금 지급 확대 등이 포함됐습니다.

 

또 그린뉴딜 사업을 통해 녹색분야로 자금유입도 유도합니다.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해 시중유동성을 늘리고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손 부위원장은 “무늬만 녹색인 그린워싱 등 과거 녹색금융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며 “녹색산업 투자범위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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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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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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