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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이 끌고 5G가 밀고...SKT “하반기 성장폭 확대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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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6, 2020, 16:08:30

MNO 매출 2조 9398억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SKB 등 신사업 자회사 성장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MNO(이동통신)사업 이익상승과 ‘뉴 ICT(새로운 정보통신기술)’ 포트폴리오 성장을 가속화해 증가 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6일 2분기 컨퍼런스콜(전화 실적설명회)에서 밝힌 포부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이 핵심인 ‘통신사업’과 미디어, 전자상거래, 보안 등 ‘신사업’을 두 축으로 삼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미입니다.

 

2분기 실적에서 이동통신 사업이 매출을 견인하고 SK브로드밴드 등 신사업 자회사가 뒷받침하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보는 모양새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자신감도 드러냈습니다.

 

◇“하반기 MNO 사업 매출 더 견고해질 것”

 

SK텔레콤이 이날 발표한 2분기 MNO사업 매출은 2조 9398억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 전분기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70만 명 늘어나 335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윤풍영 CFO는 “2분기 핸셋 기준으로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전년 대비 3% 이상 상승했다”며 “가입자 및 회선 증가와 함께 매출 성장을 앞으로 더 견고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5G 스마트폰 신제품은 이러한 기대를 뒷받침합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5G 특화 서비스 통해 마케팅 비용이 아닌 서비스 중심 경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출시에 발맞춰 다음 달 선보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 해당 서비스를 독점 운영합니다. 윤풍영 CFO는 “클라우드 게임으로 2023년까지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새로운 구독형 가입자를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타고 자회사 성장 이어져

 

SK텔레콤 신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비대면(언택트) 흐름을 타고 미디어, 보안, 전자상거래 사업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중에서는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의 매출 확대가 현저합니다. 가입자 증가와 티브로드 합병에 힘입어 2분기 매출 91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수치입니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해 원스토어, ADT캡스, 11번가, 웨이브 등 신사업 자회사들의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형일 SK텔레콤코퍼레이트2센터장은 “뉴 ICT 자회사는 각 사업영역에서 가치창출 및 시너지를 일으키며 성장 중”이라며 “준비되는 회사별로 IPO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OTT입니다. SK텔레콤이 지상파 3사와 설립한 웨이브는 넷플릭스 및 국내 사업자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023년 유료가입자 500만 명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겠다고 했습니다.

 

하형일 센터장은 “올해 상반기 이용자 추세가 약세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하반기 콘텐츠 강화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 “시청할 수 있는 영화를 강화하고 지상파 3사가 가진 클래식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해외 진출도 모색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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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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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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