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기지국에 ‘지진관측장비’ 설치한 SKT...“사회적 문제 해결 차원”

URL복사

Thursday, July 09, 2020, 15:07:41

이상진 SKT 팀장 “경주·포항 지진 겪으며 지진 대응이 ‘나의 일’이라고 느껴”
기상청에 공동연구 제안해 2018년부터 협력..”통신 재난 대응에도 도움 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지난 2016년 경주 지진과 이듬해 포항 지진을 겪으며 SK텔레콤 기지국도 피해를 보았습니다. 이때 지진 대응이 나의 일이라는 문제의식을 느끼게 됐습니다.”

 

9일 경기 화성시 동탄 SGS내진시험동에서 진행된 ‘기지국 활용 지진감지 시연’에서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협력해 지진 감지 체계 시범사업에 나서게 된 배경으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해당 사업은 SK텔레콤 기지국과 대리점에 지진 감지 단말을 설치해 여기서 수집된 정보를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공유해 지진 탐지 정확도를 높이는 시범 사업입니다.

 

이상진 SK텔레콤 5GX Infra BM팀장은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된 이유로 “지진으로 통신이 무너지면 고객들이 피해를 받게 된다”며 “사회적 문제 해결 차원에서 통신 인프라를 통한 연결뿐만 아니라 다른 가치를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2018년 8월 SK텔레콤과 기상청이 맺은 업무협약(MOU)의 연장선입니다. 당시 SK텔레콤이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MEMS(미세전자제어기술) 기반 지진 탐지 연구를 기상청에 제안해 함께하게 됐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스마트폰이 대신 SK텔레콤이 개발한 저가형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지진 감지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설치하는 고정밀 센서보다 기능이 단순한 대신 가격이 대당 5만 원 정도로 저렴하고 콘센트에 꽂는 방식으로 설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인공지능(AI) 기반 신경망을 고도화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LTE(롱텀에볼루션) 사물인터넷 전용망으로 연결됩니다. 이상진 팀장은 “모든 지진에 대응하는 게 아니라 규모 4.0 이상 강진 감지에 보다 초점을 뒀다”고 했습니다.

 

 

SK텔레콤은 기상청, 경북대학교와 협력해 내년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직 연구단계라 신뢰도와 정확도를 공개할 만큼 성능이 보장되지는 않는다고 관계자들은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전국에 설치한 단말을 8000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회사 측은 기상청 관측소가 지진 경보를 보내지 못하는 ‘경보공백지역’ 문제를 SK텔레콤 소형 가속도 센서가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권영우 경북대학교 초연결융합연구소장은 “경보가 나오기 이전에 S파가 먼저 도달하는 지역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지진관측소가 촘촘하게 설치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라며 “소형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통신망을 운영하는 SK텔레콤은 지진으로 인한 통신재난 발생 시 보다 빠른 복구에 착수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진 팀장은 “많은 센서로부터 지도 정보를 파악하게 되면 어느 기지국부터 피해복구를 해야 할지 알 수 있다”며 “재난 상황을 빨리 알아야 대응도 신속해지는 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