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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글로벌 車공장 70% 휴업...“정부지원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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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3, 2020, 10:04:30

유럽·미국계 공장 가동률 저조..“한국 선방했지만 안심은 일러”
해외요인 의한 판매부진 우려..정부에 차입금 33조 지원 요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주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심각한 생산차질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13개 제조사의 공장 가동비율은 30%에도 못 미치는 수준인데요. 정부의 금융지원으로 자동차산업을 안정화 시켜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모습입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주요 자동차 생산국 제조사들의 공장가동 현황(16일 기준)을 조사한 결과 가동비율이 29.0%에 그쳤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조사대상 국가는 중국·미국·멕시코·독일·인도·일본·한국 등 14곳이며, 제조사는 현대차·기아차·폭스바겐·르노·GM·토요타 등 주요 13개사입니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주요 제조사별 공장 가동중단 비율을 살펴보면, GM은 8개국 38개 공장 가운데 34곳(89.5%)이나 가동을 멈췄습니다. 10개국 27개 공장을 보유한 메르세데스-벤츠도 3개 공장만 정상 가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글로벌 제조사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요. 각 제조사별 공장 가동중단 비율은 FCA 85.7%, 르노 85.0%, 포드 82.8%, BMW 81.2%, PSA 76.0%, 혼다 68.2%, 폭스바겐 61.5%, 닛산 60.7%, 테슬라 50%, 도요타 46.3%, 현대·기아 35.3%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국내기업인 현대·기아차의 공장 가동중단 비율이 가장 낮다는 점인데요. GM·포드 등 미국계와 르노·벤츠 등 유럽계 제조사들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장가동 비율이 저조했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주요 자동차산업 국가들은 어려움 극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은 신차 구입시 추가 보조금 지급,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및 취득세 면제 정책 2년 연장 등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영국은 자동차 쇼룸, 중고차 주차장, 주유소, 렌트카업체 등에 대한 사업세를 1년간 납부면제하고 및 중소기업에 최대 2만 5000파운드의 현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양호한 가동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도 안심하기는 이른데요. 각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추가적인 생산량 감소 또는 라인별 간헐적 생산 중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는 올해 수출 부진의 영향으로 공장 가동률이 60~95%까지 떨어진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해외 요인에 의한 생산 차질 또는 판매 급감이 우려되고 있어 기존 대출한도 유지나 신규 대출확대 등을 통한 33조 규모의 기업 차입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각종 세금 및 공과금 납부유예,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건의했습니다.

 

이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쌍용차의 경우 타국의 저조한 자동차공장 가동 현황을 고려할 때 극한 경영 위기 상황으로 보긴 어렵다”면서도 “기업의 자구노력과 함께 정부의 다각적인 회생지원책이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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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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