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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정의정 한투연 대표 “국민 재산 좀먹는 공매도...제도 개선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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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1, 2020, 07:04:40

“외인·기관 전유물..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아야”
“시장조성자 제도도 평등권 위배 소지 커”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현재 시행중인 한시적 공매도 금지 대책에서 시장조성자를 예외조항으로 둔 것부터 문제입니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 대표는 인더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내놓은 한시적(6개월) 공매도 금지 대책에 불만을 토로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투연은 600만 개인투자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지난해 10월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회원은 약 7500명이다. 개인투자자에게 불리한 공매도 제도와 자본시장법 개정, 기업지배구조 개선 활동 등을 통해 주식시장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출범했다는 게 정 대표의 설명이다.

 

한투연은 최근 시행된 한시적 공매도 금지 대책에서 시장조성자의 예외적 공매도를 허용한 것이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변호사와 협의를 마친 상태로 조만간 가처분 신청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정 대표는 “자본시장법에서 정한 행정명령(공매도 금지)을 하부기관(거래소)의 업무 규정에 근거해 시장조성자에 대한 예외적 공매도를 시행하는 것은 위법”이라며 “향후 평등권을 위배해 위헌 소지가 높은 시장조성자 제도 자체의 폐지 운동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 셀트리온에서 시작된 공매도와의 악연

 

정 대표는 현재 희망나눔주주연대 이사에도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이곳은 셀트리온 주주들이 주축이 돼 만든 자선단체다.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을 목적으로 여러 후원활동들을 진행해오고 있다.

 

정 대표 또한 셀트리온 강성주주 중 한 명이다. 1990년대부터 주식을 시작했던 그가 본격적으로 공매도와의 악연(?)을 맺은 것도 셀트리온의 주주가 되고나서다.

 

그는 “5~6여년 전 처음 셀트리온 주식을 샀고, 지금까지 셀트리온의 주주로 지내오면서 공매도와 수없이 싸워왔다”며 “많은 위기가 있었지만 개미들끼리 똘똘 뭉쳐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한투연은 지난 2018년 5월 시장을 떠들썩하게 했던 골드만삭스증권의 무차입 공매도 사건에 대해서도 국가대상 손해배상 청구를 준비 중이다. 그는 “피해자 명단까지 모두 확보한 상태”라며 “공익소송 형태로 올해 상반기 중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 “공매도,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커”

 

공매도 폐지에 대한 반론으로 매번 제기되는 주장은 공매도가 유동성을 확대시키고 증시에 낀 거품을 제거하는 역할 등을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유동성이 확대되면 거래세금도 늘어난다. 현재 연간 거래세금은 4조원 가량 된다.

 

정 대표는 “일부 순기능은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역기능이 더 클 것”이라며 “금융당국 입장에서는 유동성 확대로 증가하는 거래세가 매력적일 것. 하지만 공매도로 인한 국민 재산 손실이 훨씬 크고, 정상적인 기업의 상승을 막는 경우도 허다하다. 거품제거보다는 정상가격 디스카운트 사례가 더 많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 “해외 사례 등 다양한 대안 검토해야”

 

국내에서 공매도 제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으로 자주 언급되는 사례가 일본과 홍콩이다. 일본은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투자를 활성화시켰고 홍콩은 시가총액 4000억원 이상 기업에 대해서만 공매도를 허용하는 등 공매도 가능 종목을 선별했다.

 

정 대표는 “평등권을 침해당하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공매도는 폐지되는 게 맞다”며 “다만 지금 당장 전면 폐지가 어렵다면 홍콩식 공매도 제도, 또는 코스닥시장에 한해 공매도를 폐지하는 등 그 규모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대안을 놓고 논의 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정함이 담보되는 자본시장 전체 시스템 정비와 개인 투자자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지 않는 한 개인 공매도 확대는 적극 반대한다”며 “오히려 개인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행 공매도 제도는 하루빨리 손봐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정 대표는 “외국인과 기관의 전유물로 활용될 수밖에 없는 현행 자본시장법에 의한 공매도 제도는 전면 개편돼야 한다”며 “거래비중의 약 70%를 점유하는 개인투자자의 입장이 반드시 법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이상 기울어진 운동장을 방치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금융당국의 중대한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정의정 대표는
1958년생 경북 안동 출신으로 우리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20년 가량 근무했다. 지난해 10월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를 설립했고 셀트리온 주주들이 2017년에 자발적으로 모여 설립한 희망나눔주주연대의 이사직도 겸하고 있다. 2018년에는 셀트리온 주식 관련 정보를 담은 책 ‘23번가의 기적’을 펴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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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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