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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 PC인 듯 PC 아닌 PC 같은 너, 아이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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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06:03:00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출시와 함께 마우스·트랙패드 지원..PC·노트북과 유사해져
PC와 아이패드 가장 큰 차이점은 OS..모바일에 기반해 PC식 사용성 추구 전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당신의 다음 컴퓨터는 컴퓨터가 아니다.”

 

애플이 지난 18일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을 출시하며 내건 문구입니다. 줄곧 아이패드를 개인용 컴퓨터(PC) 대체재로 내세우던 기존 태도와는 어감이 사뭇 다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기점으로 성능과 사용성 향상이 이뤄지면서 아이패드는 ‘PC의 대항마’처럼 여겨왔습니다.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5월 루카 마스트리(Luca Maestri)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새 아이패드 프로를 “완벽한 PC와 랩톱 대체재”라고 공언하기까지 했지요.

 

 

지난 2018년 내보낸 ‘컴퓨터란 무엇인가?(What’s a computer?)’라는 아이패드 광고는 더 노골적입니다.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모조리 대체해서 사람들이 컴퓨터가 뭔지 모르는 ‘애플식 세계관’을 담은 광고입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아니”라는 말과는 다르게 새로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전작보다 컴퓨터에 더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운영체제(OS) 업데이트와 함께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터치와 디지타이저 펜으로 한정했던 타블렛형 조작방식이 키보드와 마우스로 대표되는 PC용 입력장치까지 확장된 겁니다. 트랙패드가 탑재된 전용 키보드는 약 50만 원을 주고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지갑을 더 크게 털어간다는 점을 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를 활용한 매끄러운 작업이 아이패드에서 가능해진 것은 분명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혼란스럽습니다. 아이패드와 애플 PC인 ‘맥’ 간 유사성이 커지며 둘 중에 무엇을 사야 할지 갈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힌트는 애플이 내놓은 문구에 있습니다.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는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제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컴퓨터’를 지향해온 기존 전략이 미묘하게 수정된 것이죠.

 

핵심은 OS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같은 iOS 기반 ‘iPadOS’를 지원합니다. 맥은 전용 운영체제 ‘mac OS’가 별도로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다가 아이패드를 사용하기는 쉽지만,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맥으로 넘어갈 때는 적응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강력한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태블릿 컴퓨터 ‘서피스 프로(Surface Pro)’가 아이패드와 같은 폼 팩터이면서 윈도우즈 10을 기본 탑재해 PC와 동일한 사용성을 주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비교하면 서피스 프로가 PC와 연계성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 전략은 기존 ‘모바일 친화적’ 사용성은 유지하면서 마우스와 트랙패드처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조작방식을 녹여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컴퓨터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이유죠. 서피스 프로처럼 PC와 태블릿 OS 병합을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애플은 당분간은 두 제품을 별도 카테고리로 설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란 무엇인가?’ 광고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은 노트북 시장이 태블릿을 압도하는 지금은 공상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말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게 될지는 기대를 하며 지켜봐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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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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