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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투자는 민간이, 지원은 정부가’...팁스TIPS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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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06:03:00

기술력에 지원 초점..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예외적 경우도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는 투자유치가 어려운 초기 스타트업에 정부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다른 사업과 가장 큰 차이점은 민간이 투자를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2012년 중소기업벤처부의 전신인 당시 중소기업청은 이스라엘의 모델인 TI프로그램(Technological Incubators Program)이 1993년부터 시행된 국내 인큐베이터 프로그램(Business Incubator: BI)과는 조금 다른 계기를 만들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1년간 연구용역을 주게 됩니다.

 

2013년 5월 중소기업청은 팁스TIPS사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이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벤처부로부터 운영을 맡은 (사)한국엔젤투자협회는 현재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팁스 사업은 크게 팁스 프로그램과 팁스 타운 운영으로 구분됩니다. 프로그램은 일종의 소프르웨어로 기업선발, 투자관리, 자금지원, 자금관리 등을 맡고 있고, 타운은 하드웨어로 투자자, 엔젤협회, 창업진흥원, 유관기관, 스타트업 등을 연결해 일종의 생태계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은 평가와 자금지원, 타운은 육성과 공간제공 및 상호 연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팁스가 지금껏 지속성장해온 배경을 살펴보면 과거 창업지원이 가진 한계를 어떤 식으로 해결하려 했는지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모델 

 

정부는 팁스 프로그램을 수행할 파트너로서 운영사 즉 인큐베이터(Incubator)를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선정합니다. 운영사업자는 2013년 초기 2개이던 것이 매년 5~10개가 추가 선발되어 2019년도에는 총 56개의 운영사 컨소시엄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운영사는 엔젤투자회사와 초기전문VC, 대기업, 엑셀러레이터 등 다양합니다.  — 

 

팁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운영사는 먼저 자기자본을 가지고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이를 정부쪽에 추천하여 정부가 다시 심사하여 정부지원금의 지급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1차적으로 민간인 운영사가 스타트업에 먼저 투자를 하고, 그 이후 운영사가 정부에 추천을 하면 2차로 정부가 심사해 다시 투자를 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장점은 아무래도 민간이 먼저 스타트업에 대한 심사와 투자를 진행하다보니 정부나 기관의 심사 보다는 엄격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영사 스스로가 투자를 하고 정부에 심사를 올려야 하는 구조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투자금과 리스크, 책임을 스타트업과 함께 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측면에서 보자면 투자자가 회사에 참여(주주의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이 회사가 성공해야 자신이 돈을 버는 구조이고, 따라서 동기부여와 기업의 성공확률이 올라가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규모가 작은 초기 스타트업 기업이 외부 투자를 받기는 사실 힘듭니다. 운영사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 정부가 함께 투자금을 대는 형태가 되어 리스크를 감당하고 공격적인 투자의 여력도 생깁니다.

 

일반창업에서 특화된 기술창업, 팁스의 지원 대상

 

2013년부터 2019년도 까지의 팁스 사업 성과를 살펴보면 총 934개의 창업팀이 선정 됐는데요. 전체 창업팀 대표 및 공동대표 2752명 중 석박사 출신이 58% (교수 255명,  의사 38명, 변호사 및 변리사 8명 등)에 달합니다.

 

국내외 유수의 대학출신이 56% (서울대 404명, KAIST 287명, 스탠포드 24명, MIT 15명 등), 국내외 대기업 출신이 30% (삼성 314명, 애플⋅구글 18명, 네이버⋅다음 81명, 인텔⋅MS 23명, LG 139명, SK 76명 등)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창업이다보니 선발과 평가의 기준이 기술력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기술이 얼마나 핵심적인가 어느 정도의 차별화가 이루어지는가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기술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사업화 가능성이 큰 경우에는 선정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기준으로 팁스가 밝힌 국내외 민간투자 유치액은 엔젤투자와 후속투자를 포함해 총 2만 2875억원 입니다. 팁스 사업에 선정된 382개의 창업팀에 2만 890억원이 투자됐습니다.

 

스타트업 기업 중 '지놈앤컴퍼니(Genome & Company)'가 코넥스에,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이 코스닥에 각각 상장됐고고, M&A가 14건, 해외 법인설립이 177개 업체, 기업당 5.5명의 신규고용이 그간의 성과입니다.

 

또한 미국 나스닥 상장사에 약 2300억 원에 팔린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수아랩(SUALAB), AI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 오픈엣지(OPENEDGES), 명함 관리 앱(응용프로그램) 리멤버를 개발한 드라마앤컴퍼니(DRAMA & COMPANY) 등도 팁스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다진 기업들입니다.

 

이스라엘 TI 프로그램을 통해 시작한 팁스TIPS는 기술창업지원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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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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