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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평정한 무선 이어폰 시장...삼성·구글·MS도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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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7:02:02

지난해 애플 점유율 47%..삼성 갤럭시 버즈 3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무선 이어폰 시장의 가파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으로 시장의 문을 연 애플이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한 가운데 폭 넓은 단말 생태계를 가진 삼성전자가 애플을 뒤쫓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 역시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을 확장할 기기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며 올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발표한 무선이어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 세계 무선이어폰 시장은 판매량 기준 5100만 대, 금액 기준 66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연간 시장 규모는 총 1억 3000만 대로 1년 만에 3배 가까이 커졌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 가장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지역은 미국입니다. 애플 에어팟 프로 출시에 따른 수요 증가와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연말 판촉행사 등 성수기 효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70% 확대됐습니다. 이는 전체 시장의 35% 규모입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애플입니다. 지난해 4분기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44% 늘었습니다. 연간 점유율은 47%를 기록했지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소폭 하락한 41%로 집계됐습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2위와 3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중저가 제품인 ‘레드미 에어닷’을,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를 내세웁니다. 연간기준으로 샤오미와 삼성전자는 각각 800만 대씩 판매하며 점유율 6%를 기록했습니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100달러 이상 고가 제품이 전체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9%로 애플에 이어 2위입니다. 고가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애플, 삼성전자, 자브라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 합계는 점유율을 80% 중반에 달합니다.

 

반면 100달러 미만인 저가 제품 시장에서는 샤오미, 큐씨와이, 제이랩 등 상위 3개 업체 점유율이 30% 수준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사실상 애플이 무선 이어폰 시장을 독주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경쟁사인 삼성전자와 더불어 올해에는 구글, 아마존, MS도 참전하며 경쟁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형 갤럭시 스마트폰과 더불어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배터리 용량이 커지고 마이크 개수가 늘어나 통화품질을 개선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애플 운영체제(OS)인 iOS와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어폰 본체와 케이스 배터리 잔량을 띄워주는 해당 기능으로 아이폰 사용자에게 소구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구글과 아마존, MS는 자사 AI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단말로 무선 이어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공개한 ‘픽셀 버즈2’를 올해 상반기에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MS 역시 ‘서피스 이어버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음 제어(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된 ‘에코 버즈’를 내놨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모두 구글 어시스턴트, MS 코타나, 아마존 알렉사 등 AI 음성비서 기반 서비스 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AI를 활용한 길찾기나 실시간 외국어 번역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애플은 기세를 몰아 올해 약 1억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해 굳건히 1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스마트폰 및 음향기기 업체에 더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의 공세까지 시작되면서 100달러 이상 무선 이어폰 시장 2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예상된다”고 관측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800만 대에 달하는 갤럭시 버즈를 판매한 삼성이 올해 2위 자리를 공고히 하려면 최소한 두 배 이상 판매 확대가 필요할 것”이라며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 성능과 디자인 차별화 등을 꾀한 신규 모델 라인업 추가 등 공격적인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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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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