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파란만장한 한 세기 보낸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그가 남긴 어록은?

URL복사

Monday, January 20, 2020, 18:01:23

백수(99세)에 눈감은 신격호 명예회장..청년 신격호부터 롯데 총괄회장 되기까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9일 별세한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은 1921년생으로 올해 백수(99세)를 맞았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1세대 창업가이자 롯데 창업주로 한 세기(100년)를 살았는데요. 일생 동안 3명의 부인을 얻었고, 각 부인과 사이에서 낳은 자식은 4명입니다.

 

신 명예회장은 과거 롯데가 성장궤도에 오른 시점 형제들과 경영권 다툼 끝에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는데요. 이 후 경영권 분쟁은 자식인 신동주·신동빈으로 이어져 지난 2015년 이른바 ‘왕자의 난’으로 일본 롯데홀딩스 회장직에서 전격 해임되고, 총괄회장에서 명예회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누구보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는데요. 100년 가까이 살면서 파란만장한 삶을 이어간 신격호 명예회장의 주요 어록을 정리해봤습니다. 그의 어록에는 롯데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 청년 신격호, 신의와 성실함으로 사업 기회 얻다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

 

청년 신격호의 신조였습니다. 실제로 신 명예회장은 약속을 잘 지키는 신의와 성실함 때문에 첫 번째 기회를 얻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에 건너가 우유배달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어떤 경우에도 배달시간이 정확한 것으로 유명했는데요. 점차 주문이 늘어나면서 배달시간을 못 맞추게 되자 신 명예회장은 직접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면서 배달 시간을 정확히 맞췄다고 합니다. 이를 지켜본 일본인 사업가가 신 명예회장에 사업 자금을 빌려줬고,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 무차입 경영원칙으로 IMF 극복..실패를 모르는 기업인

 

“기업에 있어 차입금은 우리 몸에 열과 같다. 과다한 차입금은 만병의 근원이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무차입 경영 원칙을 세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 때문에 IMF 위기 속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사태를 극복하고, 오히려 그룹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IMF 당시 잘 나가던 기업들이 지나친 차입 경영 탓에 안위와 존망을 위협 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습니다.

 

또 신 명예회장은 제품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애정이 남달라 ‘실패를 모르는 기업인’이라는 애칭을 붙을 정도였는데요. 평소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지론에 따라 신규 사업은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것에 집중했습니다.

 

주위에서 명실상부한 그룹이 되려면 중공업이나 자동차 같은 제조업체를 가져야 하는것 아니냐는 건의에 신 명예회장은 “무슨 소리냐, 우리의 전공분야를 가야지”라며 일축했습니다.

 

◇ 잠실 롯데월드 사업 진두지휘..“평창면옥에 해답 있어”

 

“지금은 허허벌판이지만 오픈을 하고 1년만 지나면 교통 체증이 생길 정도로 상권이 발달할거다.”

 

롯데는 관광 불모지인 대한민국에 호텔과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등 대규모 투자도 단행했는데요. 지난 1984년 신 명예회장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 사업을 지시합니다. 하지만 롯데 임직원들의 반응은 회의적이었는데요. 당시만해도 일부 아파트를 제외하고 허허벌판이었던 잠실벌에 대형 호텔과 백화점, 놀이시설을 짓는 것이 사업성이 있겠느냐는 우려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잠실 백화점을 기획하면서 임원들에 벤치마킹을 주문했던 곳이 다름 아닌 평창면옥이라는 식당인데요. 신 명예회장은 기존 백화점보다 매장 크기가 3배 이상 넓을 것을 우려한 임원들에게 “고객이 원할 때 원하는 가격에 물건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 관건이다. 평창면옥에 해답이 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당시 평창면옥은 워낙 맛이 좋아서 밥 한 끼를 먹기 위해 먼거리에서 차를 타고 올 정도였는데요. 이 곳을 본받아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훌륭한 상품을 만들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도 했습니다.

 

1989년 문을 연 롯데월드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었고, 지금도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습니다. 관광산업에 기여한 신 명예회장은 1995년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습니다.

 

◇ 베르테르 경영철학 심어..임직원에 정열 강조

 

“베르테르가 샤롯데를 사랑하는 것처럼 뜨거운 정열을 갖고 업무에 임해달라.”

 

신격호 명예회장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란 고전의 내용을 그의 경영철학으로 삼았는데요. 베르테르는 그의 여인 샤롯데를 정열로 사랑한 것에 감명받아 롯데라는 기업명과 상품명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자의 정열과 직원 모두의 정열이 하나의 총체로 나타날 때 회사는 큰 발전이 기약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