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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꼬마빌딩 리모델링의 모든 것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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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0, 2020, 16:01:18

빌사남TV 스페셜, 빌딩 리모델링 시 고려해야 할 것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빌사남 김윤수대표 : 지금 3층에 와봤는데, 현장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는 노출 콘크리트로 했네요?

 

이윤호 이사 : 네, 여기는 직원분들이 쓰시는 공간입니다. 업무공간인데 이쪽에 직원 책상 8개 그리고 각 방에 CP 책상이 들어가고요.

 

지금 위에 면을 저희가 철거 해봤더니 이 면 자체 느낌이 나쁘지  않았어요. 그래서  면에다가 백색도장만 칠해줘서 느낌을  잡아준 겁니다. 거기에 맞춰서 포인트 컬러로 들어가는 부분들이 백색 그리고 가구는 우드컬러가 들어가니까 조화가 될 것 같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요즘에 이런 전등 많이 하더라고요.

 

이윤호 이사 : 레일등이라고 하는데요, 레일에 전선이 다 매립되어 있어요. 레일 어디든지 전구를 필요에 따라 위치를 바꿔서 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쪽은 C5-LED가 들어가 있고요. 이쪽은 스포트라이트등으로 연출을 해줬어요.

 

빌사남 김윤수대표 : 이쪽 창호설명도 해주세요.

 

이윤호 이사 : 기존 벽들을 철거하고 전면 파사드를 전부 커트널 유리로 만들었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에너지 효율 때문에 로이복층 유리로 썼어요. 이중으로 유리가 접합되서 들어가는 거고 디자인을 고려해서 밖에서 안 보이는 히든 프레임을 썼어요.

 

밖에서는 유리로만 보이고요, 프레임이 안쪽으로 붙어 있는거죠. 이런 디테일들을 잘 살리면 좋은 디자인의 건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피난 규정 때문에 법규로 무조건 달려야되는 완강기입니다. 이쪽에 창문을 열어서 탈출할 수 있게끔 각 층에 지그재그로 설치가 됩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그리고 아까 말씀하셨던 골목길 도로에 접한 면이 이쪽인가요?

 

이윤호 이사 : 네, 이쪽이 되는거죠. 이쪽은 다 수납공간이 될 거에요. 솔리드된 벽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있는거죠.

 

이윤호 이사 : 지금 보시면 노출천장이기 때문에 전부 다 노출이 되어 있거든요. 냉난방에 필요한 배관들이 이쪽에 한 라인으로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이 라인을 따라가보면 화장실로 라인을 타고 와서 피트공간 한쪽으로 다 몰아주는 거에요.

 

이런 공간이 없으면 외부에서 보기 싫게 노출이 되는 거에요. 그리고 화장실 공간이 워낙 오래되다보니까 배관이나 이런 것들이 녹슨 부분들이 많았어요. 그런 배관을 철거해주고 보시면 수도라인부터 배수라인까지 전부 다시 교체를 해주게 되어 있어요.

 

빌사남  김윤수대표  :  보통 건물 외벽에 보면 선이라든지 실외기라든지 지저분하게 노출되어 있죠.

 

이윤호 이사 : 네, 공사를 할 때 내부에다 매립해주는 것을 설계를 잘 해줘야돼요.

 

빌사남 김윤수대표 : 내부가 한창 공사 중이라서 간략하게 봤습니다. 이제 외부에 가서 설명 해주세요.

 

빌사남 김윤수대표 : 외관을 보면서 아까 말씀해주셨던 내용들 추가적으로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윤호 이사 : 지금 공사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어서 외관을 보실 순 없는데요, 이 공사 가림막 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 빌딩들이 도시 밀집지역에 있어서 주변 민원이 좀 예민하거든요. 데시벨 측정기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고 계시고요.

 

공사를 하다보면 어쩔 땐 조용하지만 어느 구간에서는 어쩔 수 없이 소음이 발생되거든요. 그런 것들을 미리 염두해두시면 공사에 도움 이 되실 것 같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민원이 들어오면 공사 중지가 되는 건가요?

 

이윤호 이사 : 경고조치가 몇 번 있고, 그게 제대로 이행이 안 되면 공사 정지까지 갈 수 있는 거죠. 지금 가림막 사이 실루엣으로 보이는데 아까 말씀드렸던 전면 사비석 붙는 부분이 이쪽 이에요.

 

투시도에도 보셨겠지만 살짝 철제 구조물로 잡아놓은 부분이 포인트 창이 되는 부분 이고요, 나머지는 완전히 솔리드한 면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그리고 제일 궁금한 것이 비용일 것 같아요. 대략적으로 비용이 어느 정도 드나요?

 

이윤호 이사 : 항상 제일 궁금해하시는 부분인데, 말씀드리기도 애매한 부분이에요. 왜냐면 케이스마다 다 다르거든요. 예를 들어 자재하나만 바뀌더라도 건물 같은 경우는 면적이 크다보 니까 전체 비용에 차지하는 포션이 클 수 있거든요.

 

하다못해 평당 50만원부터 평당 2000 만원까지도 갑니다. 우선 적정예산을 계획하시고 그거에 맞춰서 디자인 컨설팅을 받으시는 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일 것 같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바가지 업체를 구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윤호 이사 : 그것도 중요한 말씀인데요, 건축 설계와 시공이 나눠져있는걸 모르는 분들이 계세요. 그래서 시공사에 무조건 이렇게 하면 얼마예요? 질문하시는데, 사실은 건축 설계를 완벽히 해놓지 않으면 시공견적과는 너무도 들쑥날쑥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시공을 내시기 전에 본인이 원하는 건축 설계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하실 필요가 있어요. 그 설계 도면을 보면 저희가 그려드리는 재료에 하나하나 제품 지정서까지 표기를 해드리고 있어요. 그러면 조명이라든가 화장실 도기 등 전부 지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공사를 하면서 변동이 있을 수 없는 견적이 되는거죠. 

 

그렇게 해야 여러 공사 업체를 비교견적하실 수 가 있어요. 같은 설계도면에 대해 어떤 시공사는 얼마 어떤 시공사는 얼마 해서 그걸 꼼꼼히 비교하시면 나중에 크게 견적의 변동폭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그리고 견적도 중요하지만 이런 경우도 많이 봤어요. 공사하다가 갑자기 도망가거나 예를 들어 1억이라는 견적이 나왔는데 그것보다 더 업해서 내는 경우도 많이 봤거든요. 이럴 일이 없게 업체를 잘 선정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윤호 이사 : 결국에는 그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보시는 것이 좋고요, 포트폴리오는 건축에서 1-2년안에 쌓일 수 있는 업역이 아니에요. 그래서 보통 보면 오래된 역사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거나 신생 업체라도 재무상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종합건설사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다 공개가 되어 있어요. 보통 인테리어 같은 경우에는 전문건설 면허가 있어야 하고, 건축같은 경우는 종합건설 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건설사들을 꼼꼼히 보시고 나중에 하자이행 보수 증권이라든가 다 발권해줄 수 있는지를 꼼꼼히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또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게 건물 증축에 관심있어 하시는 것  같아요. 증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이윤호 이사 : 결국 건축에서 제일 중요한 건 안전문제거든요. 증축이 되는지 안 되는지는 법규 검토를 하면 바로 나오는 문제입니다. 건폐율 용적률 남는지 확인하고 주차대수 산정해서 가능한지는 사실 간단한 문제에요.

 

그런데 증축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건물 전체 하중이 늘어 난다는 것이에요. 건물 하중이 늘어날 때는 기존의 부재들이 그 하중을 다 같이 분담해야 된다는 문제가 생겨요. 이게 구조적으로 안전할 것인지를 검토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간혹 공사비용문제로 구조보강을 안  할때도 있는데 이건 정말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증축이 가능하다는 것을 법규에서 판단이 되시면 그다음은 구조안전 보강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제가 알고 있기로는 연와조 같은 경우, 증축이 힘들다고 듣긴 했어요.

 

이윤호 이사 : 완전히 불가능한 건 아니고요, 연와조라는 것은 일종의 벽돌들을 쌓아서 올려 놓은 형태거든요. 연와조는 압축력을  받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어요.

 

지금은 철근 콘크리트로 활용해서 압축력, 인장력 모두 견디게 하는 설계가 가능한데, 연와조는 그런 것에 조금 취약해요. 그것을 증축할 때는 거의 90%는 구조보강을 해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용도 들 수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오히려 그게 더 건물가치를 올려주는 타당한 비용이 됩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또 건물들 보면 엘리베이터 없는 건물들이 굉장히 많아요. 추가적으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엘리베이터를 많이 설치하는 곳이라든지 비용이라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윤호 이사 : 법규가 개정되면서 장애인 엘리베이터는 건폐율과 용적률에서 제외되게 되었어요. 그래서 비교적 대지가 여유가 있다면 건물 내부에 설치하는 것보다 건물 외부에도 설치하실 수 있어요. 

 

그런 것들이 주로 중앙중심 코어라고 하는 계단실이나 현관과 연결된 부분에 해주시면 전체적인 동선이 말끔하게 풀릴 수 있고요. 그게 여의치 않고 땅이 작을 경우에는 계단 참이라든가 일부 공간을 할애해서 엘리베이터를 넣어주는데요, 이것도 다 넣어줄 수 있는게 아니고 지하 피트공간이라고 해서 1.5미터 이상 깊이가 필요해요.

 

이 깊이를 충당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왜냐면 기초를 건드릴 순 없거든요. 그리고 엘리베이터 위에 기계실이 필 요하거든요. 그것도 위에 거의 3미터 이상 올라가는데, 그런 공간을 충분히 설치해줄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이런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셔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이 건물같은 경우는 도로 쪽에 사선제한을 받았는데 그걸 반듯하게 핀 사례인거죠?

 

이윤호 이사 : 완전히 반듯하게 핀 건 아니고요, 아까 투시도 보셨겠지만 루버 창살을 이용해서 빛이 투과되는 공간이에요. 사실상 법규에 보면 면적의 2분의 1 이상 개방을 하면 건축물 높이로 인정하지 않는 게 있어요. 그런 법규를 이용해서 그쪽에 빛이 투과되는 벽을 만들어 준거죠. 일조권도 지키면서 디자인을 살린 케이스입니다.

 

빌사남 김윤수대표 : 오늘 많은 이야기 해주셨는데 굉장히 알아야할 것이 많은 것 같아요. 오늘 바쁘신데 출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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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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