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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연찮은 변액보험, 마땅찮은 상품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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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1, 2014, 00:11:05

[데스크 칼럼]'미리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과 관련해서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지난 4일 교보생명(신창재 회장)은 진정한 연금보험은 바로 이런 것이라는 거창한 제목의 보도자료 배포와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상품 미리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을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파격적으로 보였습니다. 통상 변액보험은 보험금을 얼마나 받을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게 특징인데, 교보생명의 신상품은 만기(25)를 유지하면 납입기간(20) 5%, 거치기간(5) 4%를 적용해 150만원을 평생 최저연금액으로 보장한다고 약속했기 때문입니다.

 

기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주로, <교보생명,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출시>류가 대부분. <최소 4~5% 수익 보장.. 변액연금보험 나왔다>, <5% 보장까지..변했군, 변액보험>, <교보생명, 최저 이자 보장 변액보험 출시..5% 이자에+α까지> 등의 기사도 보였습니다.

 

과연 그럴까?’ 궁금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교보생명이 최저 월 150만원을 보증한다고 자랑한 상품은 채권비율 70% 이상인 ‘1종 상품에 한정된 것이었습니다. ‘2.5%/2%’의 이율이 적용되는 2(채권비율 50%) 상품의 최저 보증 연금액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추후 취재 과정에서 하루 종일 문의를 했지만, “외부에 있다며 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지점 설계사와 통화를 했고, 전화상담을 통해 액수가 75만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월납 보험료 100만원에 한참 미치지 못 하는 금액입니다.

 

이 같은 사실을 알기 전, “5%의 고금리를 주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교보생명은 금리를 높게 쳐 주는 만큼 수수료를 더 받음으로써 리스크를 줄이겠다는 대답을 내 놓았습니다.(줬다가 뺏는 건가요?)

 

공식 보도자료에는 이런 내용이 없습니다. 다소 불리한 내용이니 굳이 할 필요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보험사가 리스크를 일부 떠안더라도 연금보험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면서..(중략), 연금보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밝힌 것은 낯 뜨거운 일 같습니다.

 

이 경우뿐만 아니라 보도자료 곳곳에서 강조한 바람직한 연금 가입문화를 선도하겠다는 말은 여러 모로 불편했습니다. 일단,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보험사들이 그 동안 (연금보험을) ‘저축성 상품처럼 판매하는 실적 위주 영업관행이 있었다고 고자질하는 게 썩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반성할 일은 반성을 하는 게 맞으니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합니다. 그런데수없이 강조한 '바람직한 연금문화 조성'의 방법이란 게 고객들에게 도중에 해약을 하면 손해니까, 보험을 깨지 마라고 으름장을 놓는 것 외에는 안 보였습니다. 피식 새어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10명 중에 8명이 10년 내에 계약을 해지하고, 연금을 수령하는 사람은 그 10명 중에 1명이 안 된다고 직접 밝히기까지 한 것치고는 너무 안일하고 무성의한 대책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야 불완전 판매를 줄이기 위해 설명을 열심히 하겠다고 밝히고는 있지만, 그거야 두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히 해야하는 일이 아닌가요?(혹시, 다른 상품은 대충 설명하며 팔고 계신가요?) 장기유지 인센티브를 팍팍 주는 것처럼 써 놓기도 했지만, 요즘 다른 연금상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도자료 네번째 장에 있는 <기타 상품 정보> 세번째 (Bridge 자금 인출 기능) 부분을 잘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Bridge자금 인출 기능) 보험료 납입을 완료한 후 긴급 자금이 필요할 경우 해지하지 않고 일정금액을 인출하여 연금개시 전에 유동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음. 단 이 때 거치기간의 4% 금리는 적용되지 않아 연금재원은 늘지 않음(교보생명 보도자료 중 일부)

 

이 문장은 거치기간 중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빼내 쓸 경우, 남아 있는 기간 동안 이자를 한 푼도 받을 수 없다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보험료 거치기간에 1년에 1번 브릿지 자금을 빼내 쓸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은 거치기간에 적용받는 이자율과 같습니다. , 1(채권비율 70% 이상)의 경우 4%, 2(채권비율 50% 이상)2%를 빼서 쓸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돈에는 이듬해부터 약정된 이자가 붙어서 재원이 늘어납니다.

 

자사의 상품을 과대 포장해서 홍보하는 것도 문제지만, 자칫 상품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표현을 쓰는 것도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 관련 기사


▪ ‘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 신창재式 ‘교보생명 변액보험’의 실체는? ①

▪ 신창재式 변액보험.."돈 아까우면 깨지마"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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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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