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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한종희 사장 “마이크로 LED 하반기 출시...8K 확산 3~4년 걸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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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00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삼성 퍼스트 룩 행사 열어..초대형 8K TV 대거 공개
292형 ‘더 월’ 실물보니, 크기와 화질 압도적..북미·유럽시장 앞둔 ‘더 세로’에 외신들 주목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벽 전체에도, 천장에도, 가로로, 세로로.”

 

삼성전자의 ‘스크린 에브리웨어’ 2020년 도전이 시작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을 선보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행사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엔 수 십여개의 2020년형 콘셉트 TV가 전시돼 있었는데요. 특히 메인 전시관 입구에 설치된 150형과 292형 ‘더 월’ 스크린을 마주한 순간 압도적인 크기에 놀랐습니다. 한쪽 벽면을 꽉채운 선명한 스크린은 화면 몰입감을 높였고, 실제로 더 월을 본 일부는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외신 기자들이 가장 주목한 건 ‘더 세로’였습니다. 43형의 QLED TV가 세로와 가로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습이 더욱 신기했는데요. 더 세로는 출시 당시 모바일의 TV화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프레임’과 ‘더 세로’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한종희 사장의 기자간담회 내용입니다.

 

Q- 삼성 퍼스트 룩에서 마이크로 LED와 더 월 등 여러 라인업이 확장됐는데, 가격대가 궁금하다. 마이크로 LED 두께와 픽셀 크기는?

 

한- 가격은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소비자와 공급하는 부분이 맞아야 이뤄지는데, 가격적은 부분은 하반기 론칭할 때 얘기하겠다. 지금 고민하고 있다.

 

오늘 마이크로 LED, 더 월 풀라인업을 공개했는데, 인치와 두께 표시가 안 돼 있다. (발표 때) TV라는 말 한마디로 안 썼다. 라이프스타일, 프레임, 세로, 8K 얘기만 강조했다.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내방에 어울리는 가전, 크기, 스타일에 맞는 제품 니즈가 있으니, 제조사가 마련해야지 않겠나. 특히 마이크로 LED는 오늘과 내일 기술이 다르다. 하반기 론칭할 예정이고, 거래선들은 대형위주로 가고 있다.

 

Q- QLED 디스플레이 양산되면 마이크로 LED랑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두 제품의 차별화는?

 

한- 두 제품이 전혀 겹치지 않는다. 70~80인치가 약간 겹치는데, 그건 소비자의 선택이다. 가격대가 차이가 있을 건데, 비싼 제품은 마이크로 LED를 선택할거다. 결국 QLED 디스플레이도 QLED의 한 종류다. 폼팩터가 다를 뿐, QLED 중 하나로 보면 된다.

 

Q- 75인치 이상은 삼성 TV가 독보적인데, 그 이하는 중국, 일본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삼성 무선사업부가 경쟁자일 것 같은데. 라이프스타일 외 다른 부분 성장 가능성은?

 

한- 인피니티 스크린을 거의 없애고, 폼팩터 차별화를 계속 가져갈거다. 그게 옆집(삼성 무선사업부)이 됐건, 경쟁자가 됐건, C 브랜드가 됐던 QLED가 똑같은게 하나도 없다. QLED의 변신은 무궁무진하다. 기술진화를 계속 시켜서 경쟁자가 오더라도 14년 연속 1등 기조를 이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무선사업부에서도 거거익선이라고 한다. 디스플레이는 큰 게 좋은 거다. 무선사업부가 경쟁자로 오면 언제든 환영이다.

 

Q- LG전자가 리얼 8K라도 주장하는거에 대한 생각은? 작년 8K 문제제기 나왔을 때 해상도 50%는 절대값이 아니라고 반박했는데, 최근 CTA기준으로 맞추는 걸로 수정됐다. 경위를 설명해 달라.

 

한- LG의 리얼 8K 주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 경쟁도 중요하지만, 더 나은 것을 가지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어차피 제품은 소비자가 선택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제품이다.

 

CTA에서 만든 CM 관련 규정이 작년 9월에 정리됐다. 이전엔 제품에 대한 기준이 없던 상태였다. 다만, CTA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것도 아니라 양산하는 모델과 신모델도 다 따놓은 상태다. 규정이 나온다고 하면 얼마든지 맞출 수 있다.

 

Q- 작년 IFA에서 8K TV 500만대 넘을 것 같다고 했는데, QLED 8K 판매량은 얼마나 예상하나?

 

한- 제가 센 숫자는 540만대까지 기억한다. 540만대 이상 판매했다. 8K는 이제 막 시작했는데, 2K에서 4K 넘어갈 때도 3~4년 걸쳐 확산됐다. 8K도 그런 경로를 밟을거다. 올해 수요가 더 많이 이끌어서 빨리 4K가 걸어온 길을 8K가 당기는 노력을 하고 있다.

 

Q- OLED 쪽에는 진출을 안 할 건가?

 

한- 우리는 설비가 없다. 안 할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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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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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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