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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얼굴보다 ‘말 성형’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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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13, 18:09:26

[박은주의 마이크]

아나운서 준비생, 아나운서, 아카데미 강사를 거치며 그동안 아나운서 지망생들의 별의별 고민에 대해 들어보았다. 돈도 (배경)’도 없다며 울음을 터뜨리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벌써부터 아나운서가 된 이후의 삶을 논하는 사람도 있었고, 동시에 서울3사에 합격하면 어디를 가면 좋을지가 한걱정인 사람도 만났다. 물론 이들은 다소 예외에 속하지만 이제 막 아나운서의 길을 떠올리는 사람들, 한창 준비 중인 학생들, 수 년 째 도전중인 장수생까지 하나같이 털어놓는 고민이 있으니 단연 외모.

 

아나운서에게는 외모가 중요하고, 현직 아나운서 중에는 탤런트에 견줄 법한 얼굴과 몸매를 자랑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아나운서는 엄청나게 예뻐야만 되는 것이 결코 아니며, 예쁘다고 무조건 합격하는 것도 아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만나 본 수많은 지망생 중 외모로 탑3 안에 드는 사람들은 모두 아나운서가 되지 못했다. 두 명은 지역 리포터에 그쳤고, 한 명은 아직까지 합격 소식을 들은 적이 없다.

 

아나운서에게 요구되는 외모는 결코 김태희 같은 얼굴이 아니라 호감 가는 인상이다. 헤어와 메이크업, 의상을 제대로 갖추었을 때 어느 정도 깔끔하고 괜찮다면 아나운서 하기에는 충분하다. “못생긴 여자는 없다. 못 꾸미는 여자가 있을 뿐이다.” 화장품 브랜드로 유명한 에스티 로더여사의 말은 외모 때문에 걱정하는 대다수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이다.

 

대부분의 아나운서는 평범하거나 평균을 조금 웃도는 외모를 가졌지만 잘 꾸미는 법을 아는 사람들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꾸미고 멋진 옷과 조명의 도움을 빌어 비로소 화면에 나오기 때문에 시청자에게는 충분히 미인으로 보이는 것이다. 지역에서 일하다가 서울로 이직한 아나운서가 하루아침에 여신처럼 달리 보이는 이유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방송국 장비와 스타일팀의 손길 덕분인 경우가 많다.

 

전 연령의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으며 오랫동안 가장 활발하게 일하는 아나운서는 누구일까? 이금희, 황수경, 정은아, 손석희, 손범수 씨 등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분들이 초절정 미녀에 조각남인가? 솔직히 그건 아닌 것 같다. 비교적 예전에 합격해 활동한 아나운서들이고 요즘은 상황이 다르지 않느냐 반문할 이도 있겠지만, 어느 시대나 미스코리아, 탤런트 출신의 예쁘고 잘생긴 아나운서들은 있었다.

 

이들의 공통적인 장점을 떠올려 보면 좋은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가 분명해진다. 바로 뛰어난 말 실력이다. 이금희 아나운서하면 정확한 발음과 성우 뺨치는 훌륭한 내레이션이 맨 먼저 떠오른다. 황수경 아나운서는 탁월한 진행자의 대명사고, 정은아 아나운서는 대통령과의 대담에 단독 진행자로 나설 정도의 조리 있는 말솜씨로 유명하다. 손석희, 손범수 전 아나운서들의 능수능란한 진행 능력 역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다.

 

카메라 앞에 단 몇 번 서보고 화면 속 모습에 실망해 얼굴에 칼부터 대려는 준비생들을 보면 매우 안타깝다. 대개 외모 자체가 정말 큰 문제라기보다는 카메라가 낯설어 나타나는 어색한 미소와 자신감 부족, 방송에 부적합한 스타일 탓일 때가 많기 때문이다. ‘카메라 마사지라는 말도 있다. 성실히 준비하며 카메라와 친해지고 자신에게 맞는 헤어, 메이크업, 의상을 고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다듬어지고 정돈되어 가는 이미지를 보게 되니 초반부터 외모 하나로 절망하는 것은 금물이다. 또한 본인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과 준비를 마친 뒤 그래도 여전히 한 곳이 마음에 걸린다면 그때 가서는 성형수술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앞서 지금까지 만난 지망생 중 가장 외모가 뛰어났던 3명 모두 아나운서가 되지 못했다고 했다. 반면 오디오 실력은 최고인데 외모만큼은 참 많이도 부족했던 한 친구는 현재 누구나 알법한 대형사에 입사해 라디오 아나운서로 맹활약하고 있다. 아나운서의 꿈을 이루는데 결정적인 요인은 탄탄한 오디오 실력이다. 부족한 외모보다 부족한 실력이 문제다.

 

박은주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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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javascript:saveArt('close');.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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