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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랩, 삼성서울병원과 마이크로바이옴 질환 공동연구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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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4, 2019, 09:12:35

공동연구 협약 체결..“정밀의료 현실화 기대”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천랩은 삼성서울병원과 질환 중심 환자 유래 마이크로바이옴의 분석에 대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지난 20일 삼성서울병원 일원캠퍼스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는 임영혁 미래의학연구원 연구부원장, 윤엽 삼성서울병원 생명과학연구소장을 비롯해 내분비대사내과, 소화기내과, 신경과, 혈액종양내과 연구 책임자들과 천랩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들은 마이크로바이옴 질환 연구 동향과 공동연구의 활용과 계획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정밀의료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많은 연구결과로 인체의 질병과 마이크로바이옴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져 있다”며 “특히 각종 암, 대사질환, 면역질환, 뇌질환, 피부질환 등 다양한 적응증별 진단과 치료제 개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또한 NGS 장비의 발전과 보급으로 여러 임상병원에서 NGS를 이용한 질환의 진단 검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특히 이 기술로는 유익한 미생물 균총 전체를 환자에게 직접 이식해 질환을 치료하는 대변이식, 장내 미생물 또는 유익한 미생물을 이용한 신약개발 등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공동연구는 천랩의 검사 키트를 이용해 채취한 환자의 장내 미생물을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분석하고 삼성서울병원의 임상 데이터와 질환 연계 분석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상호 관심 질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함께 바이오마커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에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천랩이 자체 구축한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과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 빅데이터를 보유한 삼성서울병원의 공동연구는 ▲비만 ▲간세포암 ▲염증성장질환 ▲치매 등에 있어 장내 미생물의 연관성과 특성을 규명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의 정밀의료를 실현시킬 전망입니다.

 

윤엽 삼성서울병원 생명과학연구소장은 “세계적으로 장내 미생물 균총의 불균형을 조절해 연관된 질환을 치료하고 있다”며 “식생활 습관에 따라 서로 다른 생태계를 조성하는 장내 미생물의 특성상 마이크로바이옴 구성 차이에 근거한 진단법과 치료제 개발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각 분야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임상데이터를 구축하고,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두 기관의 공동연구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정보를 활용해 개인별 맞춤치료를 가능케 하는 정밀의료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천종식 천종식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질병치료와 신약 개발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질환 정보 확보와 함께 임상에서의 검증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며 “이번 공동연구는 새로운 치료제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에 있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천랩은 기술특례상장으로 지난 11월 상장예비심사를 통과, 12월 공모 과정을 거쳐 오는 12월 26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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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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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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