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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KT 회장 27일 발표…유력 후보 4인방 장·단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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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3, 2019, 16:12:57

현직 구현모 사장·박윤영 부사장 유력 후보로 급부상..노준형 전 장관·임헌문 전 사장도 경쟁자
26일 9명 후보군 회사 운영 전략 PT 발표..이르면 27일 최종 후보군 결정한 후 이사회 보고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오는 26일 포스트 황창규 자리를 두고, 치열한 PT(프리젠테이션)경쟁을 벌입니다. 현직 KT 3인방과 전직, 관료 출신 9명이 경합을 벌이는 가운데, 구현모 사장, 임헌문 전 사장, 박윤영 부사장, 노준형 전 장관 등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면접 후보 대상들은 26일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회사 경영 방침과 전략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날 늦은 밤 회장 윤곽이 나오면서 이르면 27일께 차기 회장 최종 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장 선임 마지막 변수는 앞서 언급했듯이 PT 발표입니다. 황창규 회장 체제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KT를 이끌 전략을 이야기하기 때문인데요. 유력 후보자를 중심으로 자신 만의 강점을 내세우고, 약점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정부의 내년 경제정책방향인 경제 활력 제고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도 관심사입니다.

 

◇ 현직 KT 3인방 중 구현모·박윤영 유력 후보로 급부상

 

구현모 사장은 충청남도 아산 출신으로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거쳐 카이스트 경영과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KT에서 현재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을 맡고 있는데, 이전엔 경영전략, T&C운영총괄, 비서실장, 경영지원총괄 등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구 사장은인터넷 TV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뉴미디어 사업을 총괄하고 있어 KT그룹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로 구 사장은 신사업 전략을 직접 언론에 발표하기도 하는 등 친숙한 인물인데요.

 

지난 11월 구 사장은 미디어부문장으로 IPTV 간담회를 통해 ‘개인화된 홈미디어’ 시장 공략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거실에서 TV를 보는 시대에서 각자 방에서 미디어 소비를 하는 개인화로 바뀌는 트렌드를 공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구 사장은 현재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돼 있어 향후 수사 결과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구현모 사장 대항마로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박 부사장은 서울대 토목공학과 학사, 동 대학원에서 박사를 받았습니다. KT 융합기술원 미래사업개발그룹장, 미래사업개발단장을 거쳐 기업사업컨설팅본부장으로 옮겼고, 현재 기업사업부문장입니다. 박 부사장은 내부에서 신망이 매우 두터운 것으로 알려집니다.

 

현재 직급이 부사장이라는 점에서 시간을 두고 리더십을 검증한 이후 이후 차차기 회장 도전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이번 PT에서 박 부사장의 전문성과 경영전략을 어떻게 펼칠지에 따라 평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 관료 VS 전직...노준형 전 정통부 장관·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노준현 전 장관은 행정 경험이 풍부한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노 전 장관은 서울대 법학 학사,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정보통신부 차관을 역임한 후 이듬에 장관에 임명됐습니다. 당시 노 전 장관은 참여정부의 초고속정보통신망 도입을 이끄는 등 10여년간 통신사업을 담당했습니다.

 

이같은 노 전 장관의 경험이 5G 시대 규제 리스크를 풀어나가는데 경쟁력이 될 것이란 평입니다. 현재 KT는 유료방송 합산규제와 ICT와 다른 사업간 융·복합 관련 규제에 당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노 전 장관의 약점은 기업 경험이 없다는 점과 다른 후보자들보다 나이가 10살 가량 많다는 점입니다.

 

임헌문 전 KT매스총괄사장은 기가지니를 상품화한 인물입니다. 임 전 사장은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후 서울대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임 전 사장은 KT에서 커스터머부문장을 역임해 이 부분에서 구현모 사장과 이력이 겹칩니다. 실전 경험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KT가 도전하는 AI와 융합형 사업 전략 등 미래 사업에 대해선 약하다는 평입니다.

 

한편, 차기 회장 최종 후보는 총 9명입니다. 먼저 구현모 사장, 이동면 사장, 박윤영 부사장 등 현직 인사, 임헌문 전 매스총괄 사장, 김태호 전 혁신기획실장(전 서울교통공사 사장), 표현명 전 텔레콤&컨버전스 부문 사장, 최두환 전 종합기술원장(포스코 ICT 이사) 등이 전직 인사입니다. 노준형 전 장관,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은 관료 출신인데, 윤 전 차관은 KT 성장사업부문장(부사장) 출신이라 범 KT 인사로 분류됩니다.

 

앞서 KT 노조는 “지배구조위가 선정한 9명의 1차 후보에 대해 우려했던 정치권 낙하산 가능성이 다소나마 배제돼 과거보다 진일보했다”고 평했습니다. 복수의 KT 관계자는 “직원들 입장에선 KT사업의 영속성과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물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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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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