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닛산 큐브,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한국지엠 알페온 등 20개 차종 4만 3000여 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시정조치)됩니다. 이번 리콜대상 차량들은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고, 이미 수리했을 경우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닛산, 재규어·랜드로버, 한국지엠, 다임러트럭, 포르쉐, 만트럭버스, BMW 등이 판매한 4만 3082대가 리콜에 들어갑니다. 먼저, 닛산 큐브 4976대는 전원분배장치 결함으로 회로 단락 및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같은 회사의 맥시마 1597대는 ABS 액추에이터 오일 씰의 제조 공정상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돼 ABS제어 회로기판으로 흘러 들어가면 전기 쇼트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재규어·랜드로버의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10개 차종 1만 8371대는 자동차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긴급제동신호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리콜 이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다만, 2만대에 가까운 모든 차량이 즉시 리콜되지는 않는데요. 2016년식·2017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와 2015년식 디스커버리 스포츠 2.2D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끝나야 리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이 수입해 판매했던 알페온 1만 6672대도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EWR)에 따라 사고조사보고서 등을 정밀 분석한 결과, 전자식진공펌프의 배선 커넥터 결함으로 불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임러트럭의 2세대 스프린터 등 2개 차종 606대는 최고속도제한장치가 안전기준(매시 110킬로미터 이하)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토부는 리콜 이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포르쉐 911 카레라 397대(미판매)는 센터콘솔 제어장치 결함으로 특정조건에서 비상등이 작동하지 않는데요.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하지 않고 시동을 끄면 90초 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 차량들은 리콜 후 판매될 예정입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라이온스시티 CNF 23대는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가스가 누출되면서 시동이 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BMW의 K1600B 등 이륜차 3개 차종(440대)는 변속기 부품 체결 결함으로 변속기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한편, 해당 제작사들은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입니다. 리콜 이전에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했을 경우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