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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보험 확대 지속.."불완전 판매 해결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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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01:10:29

지난해 16.7% 증가한 3723만건..보험硏 "소비자들도 채널특성 알아야"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ㅣ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보험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생명보험도 대형 보험사들이 온라인자회사를 출범시키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온라인 보험의 불완전 판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7일 보험연구원이 발간한 '판매채널 다변화에 따른 온라인채널 활성화 방안 필요'에 따르면 20143월말 생명보험의 비대면채널 비중은 전년대비 1.5%p 상승한 2.3%, 손해보험은 전년 대비 0.4%p 상승한 11.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은 주로 자동차보험 등 의무보험 형태인 것이 많아 고객이 직접 찾아서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채널 활용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생명보험은 채널 특성상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판매비중은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대형 생보사들을 중심으로 지난해 12월 온라인 자회사를 출범시키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면서 최근 온라인 채널 비중을 키우고 있다.

 

계약 건수를 보면 온라인 보험의 성장세는 더욱 뚜렷해진다. 지난해 전화 또는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보험계약 건수는 전년 대비 16.7% 증가한 3723만건을 기록했다.

 

보험연구원 손해보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고 자동차보험 등과 같은 의무보험의 경우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다온라인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런 가운데, ·손보사의 TM, 홈쇼핑 등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오프라인에 비해 현저히 높아 판매방식의 자구적 관리 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생보사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복합(2.5%), 다이렉트(1.26%), 기타(1.24%), 홈쇼핑(0.91%) 등이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 손보사의 경우에는 TM(0.78%), 기타(0.39%), 홈쇼핑(0.33%), 다이렉트(0.27%) 등의 순으로 높았다.

 

사실상 복잡한 보험상품을 제한된 시간 내에 소비자의 이해를 구하고 본인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게 보험연구원의 진단이다. 여기에 상담원들의 부실한 설명마저 더해지면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 되는 상황.

 

보험연구원은 판매채널의 특성에 맞는 보험상품과 판매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온라인채널이 보다 건전하게 확대될 수 있도록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보험연구원은 온라인보험은 특약위주의 복잡한 상품보다는 자동차보험, 어린이보험, 단순실손보험 등과 같은 단순한 상품으로 판매가 이뤄져야 한다판매방식도 관련 지침 등을 통해 온라인 채널을 건전화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 측면에서는 온라인채널의 특성상 수수료 절감 등에 따른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본인의 상태에 맞는 상품설계는 다른 채널과 마찬가지라는 점을 인식하고 사전에 꼼꼼한 자가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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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기 기자 easyt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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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삼성자산운용, KODEX 머니마켓액티브 순자산 8조 돌파

2025.09.30 09:56:4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자산운용은 KODEX 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13개월만에 순자산 8조원을 넘어섰고,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가 상장 후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통화정책 불확실성으로 채권금리 변동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성과 유동성을 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며 단기 자금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은 모양새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연초 이후 3조9909억원 이상의 자금이 유입되며 올들어 전체 ETF 중 순자산이 가장 많이 늘어났습니다. 기관투자가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 매입도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상장 이후 누적 개인순매수 6284억원으로 국내 파킹형 ETF 가운데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채권, 기업어음(CP) 등 신용도가 높은 유동성 자산에 투자하는 머니마켓펀드(MMF)의 운용방식을 기반으로 설계됐습니다. 특히 금리변동이나 시장변동성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대상을 엄격히 제한하고, 신용등급이 높은 자산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연 2.50%인 상황에서 일반 MMF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도 매수세 집중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지난해 8월 상장 후 연환산 수익률 3.83%를 기록하며 단기자금 운용을 고려하는 기관투자가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KODEX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개인연금(IRP, DC) 계좌에서도 100% 편입이 가능해,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연금포트폴리오 내 대기성 자금을 운용하는 효과적인 대안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윤성인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안정적인수익률을 제공하는 파킹형 단기운용 상품으로 자금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며 “KODEX 머니마켓액티브는 초단기 듀레이션으로 채권 금리 변동성을 피하면서도 우수한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어 개인 및 기관투자가들의 자금이 빠르게 모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달러표시 단기자금 운용처로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 또한 투자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5월 상장한 이 ETF는 4개월만에 순자산 4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이 지난 17일 기준금리를 소폭 인하했지만 여전히 연 4.5%대의 높은 금리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국내 증시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한 안전자산 선호가 이같은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현재 4%대 미국 단기금리 환경에서 높은 월분배 수익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채에만 투자하는 미국 초단기채 ETF와 달리, 우량 등급의 금융채, 회사채 등 다양한 단기 금융상품에 분산투자해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정기적인 월분배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면서 달러 노출을 통한 환율 상승시 추가수익 기회까지 있어 기존 예적금상품 대비 매력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현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매우 짧은 듀레이션으로 금리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국채 대비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어 안정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이라며 “향후 글로벌 금리 환경과 환율 변동성을 고려할 때, 높은 수익률과 안정성을 제공하면서도 달러 노출을 통한 분산 투자 효과까지 갖춘 미국머니마켓 ETF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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