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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20년 임원인사·조직개편...CSO부문 신설해 디지털전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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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8, 2019, 18:11:18

 

지난해보다 줄어든 총 49명 임원 승진..성과주의 기반 젊은 인재 선발
사업본부 중심 의사결정체제 구축..미래기술준비와 디지털 전환 초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2020년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젊고 실무에 강한 인재가 임원으로 선발됐고 디지털 전환에 초점을 맞춘 조직 개편이 이뤄졌습니다.

 

LG전자는 28일 이사회를 열고 2020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진행했습니다. 김경호 BS유럽사업담당 등 부사장 6명, 전무 13명, 상무 30명 등 총 49명이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56명에 비해 줄어든 규모입니다.

 

LG전자는 “철저한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단기적인 사업성과 뿐 아니라 본원적인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했다”며 “미래준비를 위해 성장 잠재력과 탁월한 역량을 갖춘 젊은 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내 B2B 인프라를 구축해 사업 역량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백기문 상무와 노트북 ‘그램’을 선보인 이후 경쟁력을 높여온 장익환 상무가 이번 임원 인사에서 전무로 선임됐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 선점과 표준화에서 성과를 낸 윤영우 연구위원은 수석연구위원(상무급)으로 승진했습니다.

 

또한 40세 미만 여성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디자인을 담당한 디자인경영센터 김수연 책임(39세)은 상무급인 수석전문위원으로 승진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의사결정 체제를 사업본부 중심으로 전환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우선 CSO(Chief Strategy Office)부문을 신설했습니다. 신사업 추진과 전략 기능을 통합해 전사 차원에서 미래준비와 디지털 전환을 주관합니다. 북미지역대표를 역임한 조주완 부사장이 맡았습니다.

 

CTO부문은 미래기술센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인공지능연구소, 로봇선행연구소, SW사업화PMO를 뒀습니다. 미래기술센터장은 박일평 CTO가 겸임합니다. 클라우드 센터를 ‘DXT(Digital Transformation Technology) 센터’로 재편합니다. 기반기술연구소, 차세대공조연구소, 전력전자연구소 등 생활가전 사업과 밀접한 조직은 H&A사업본부로 이관합니다.

 

소재/생산기술원은 공법∙장비, 요소기술, 제조혁신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생산기술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소재기술원은 CTO부문으로 이관합니다.

 

H&A본부는 미래준비 역량을 강화하고 융복합 기술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H&A연구센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어플라이언스연구소, 에어솔루션연구소, 제어연구소를 운영합니다. 융복합사업개발부문과 뉴비즈니스센터는 폐지됩니다. 산하 신사업개발과 연구·개발 기능은 CSO부문, CTO부문 등으로 이관됩니다.

 

LG전자는 5개 사업본부 체제에서 각 본부와 밀접한 선행 R&D, 생산, 구매, 디자인, 경영지원 등 기능을 사업본부에 이관해 사업본부 단위에서 독자적 의사결정 권한을 강화합니다.

 

HE사업본부는 TV사업운영센터장을 역임하며 본부 사업구조 개선과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박형세 부사장이 맡습니다. LG전자는 TV사업운영센터를 폐지하고 TV해외영업그룹을 신설해 정체된 TV시장 공략을 강화합니다. 또 미래사업과 관련한 컨텐츠/서비스, 홈뷰티는 조직을 확대합니다.

 

MC사업본부장은 MC단말사업부장 이연모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맡게 됩니다. 이연모 전무는 MC북미영업담당, MC해외영업그룹장을 역임하며 단말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턴어라운드 기반을 구축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국영업본부는 한국모바일그룹장을 역임한 이상규 부사장이 맡습니다. 이상규 부사장은 한국영업본부에서 B2B, B2C 분야 가전영업, 모바일 영업 등 다양한 직무경험으로 노하우가 풍부하고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한국영업본부가 맡아온 중국 내 판매, 영업, 마케팅은 중국법인으로 이관됩니다.

 

LG전자는 B2B 영역에서 사업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관련 사업조직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HE사업본부 산하 IT사업부, 소재/생산기술원 산하 CEM사업부, 솔라연구소 등을 BS사업본부로 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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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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