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한국 크리에이터를 직접 지원합니다. 성장 가능성이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발굴하고,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했습니다.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디벨롭먼트 총괄 마크 레프코비츠는 “한국 유튜브 생태계는 다양하고 다이내믹하며, 글로벌 센세이셔널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튜브는 13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유튜브 넥스트업은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운영을 지원하고,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서 구독자 수와 1000명과 10만명 사이의 게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모집했는데요. 크레에이터의 스토리와 다양성, 성장 가능성, 열정 등을 고려해 12팀의 최종 참가자를 선정했습니다.
유튜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유튜브 시장은 구독자 기준 100만 돌파 채널이 200개, 10만 돌파가 2000개, 1만 돌파가 1만 2000개 이상으로 집계됐습니다. 그 중 구독자가 1000만 이상 달성한 다이아몬드 레벨이 전년보다 3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업로드 콘텐츠 시장은 2배 성장했는데요.
이번 프로그램에서 잠재력 있는 게임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 제작에 대한 기술적인 방법, 채널 브랜딩,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유명 게임 크리에이터인 김왼팔도 참석해 최종 후보들을 위한 멘토링을 했습니다.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게임 파트너십 총괄 이네스 차는 “유튜브는 지난 수년간 전 세계인이 게임을 시청하는 곳으로 진화를 거듭했다”며 “현재 2억명 이상의 게이머가 게임 방송을 하거나 시청하고 있고, 작년 유튜브 게임 콘텐츠가 500억 시간을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크리에이터 아진쌤은 “혼자서 콘텐츠를 촬영하고 편집하다보니 한계점을 느꼈는데, 넥스트업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했다”며 “영상 제작이나 채널 운영을 포함해 게이밍 콘텐츠 트렌드를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습니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12개 채널의 크리에이터는 프로그램 마지막날인 13일 부산으로 이동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 게임 컨벤션인 지스타(G-Star)에서 진행되는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대상 프로그램에 VIP로 초청돼 참여하게 됩니다.
다음은 유튜브 간담회에서 나온 질의응답입니다.
- 최근 국내에서 크리에이터에 대한 악플이나 혐오 표현에 대한 내용이 논란인데요. 유튜브의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요?
마크 레프코비츠- 유튜브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데요. 현재 유튜브는 4R(Remove, Raise, Reduce, Reward) 정책을 세웠습니다. 혐오 표현 등 유해한 정보는 지울 수 있는겁니다. 현재까지 혐오 발언이 연계된 동영상 800만개를 지웠습니다.
- 게임 방송은 저작권의 문제가 있는데요. 유튜버들의 수익 구조는 어떻습니까?
이네스 차- 게임 콘텐츠는 업로드하는 분이 최종 저작권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영상에 대한 모든 소유하게 되는데요. 게임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의 경우 게임 개발사와 함께 생태계를 같이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소통한 개발업체의 경우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어서 올려달라고 이야기합니다.
- 다음 2차 넥스트업 프로그램의 계획은 있나요? 혹시 어떤 종목인가요?
마크 레프코비츠-현재까지 아티스트, 여성, 게임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넥스트업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는데요. 지금 여러 국가에서 푸드 크리에이터 등을 고려 중인데,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