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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5G 선점해 주력 스마트폰 시장서 의미 있는 성과 거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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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7:10:59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원가절감·기술경쟁력 앞세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제조자개발생산(ODM)과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내년 상반기 주요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를 드러냈다.

 

LG전자는 30일 3분기 매출 15조 7007억 원에 영업이익 7814억 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며 부진이 지속하던 MC사업본부는 영업손실 1612억 원을 기록해 18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면서도 지난 2분기(3130억 원)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

 

서동명 LG전자 MC본부 기획관리 담당은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퀄컴 등 칩셋 업체와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어 내년에는 올해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이 출시될 것”이라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이 (5G 시장에) 진출하기 전까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지난 3분기 MC본부 실적이 개선된 배경에는 생산기지를 베트남으로 이전하면서 발생한 생산비 절감 효과가 있다. 비용 절감액은 연간 800억 원 규모로 추산된다.

 

여기에 듀얼 스크린을 적용한 5G 스마트폰 V50과 후속작 V50S가 전작들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도 보탬이 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V50이 현재까지 국내에서 60만~70만대 가령 팔린 것으로 추정한다.

 

ODM을 저가 모델부터 중가 보급형 모델까지 확대하는 등 원가경쟁력 제고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연구·개발(R&D) 투자를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영업손실이 줄어든 반면 매출과 제품 출하량 증가는 미미하다는 지적이 있다. LG전자는 내년에 5G 시장 선점에 전력하고 있다. 퀄컴과 전략적 협업을 거친 프리미엄 제품과 중가 제품 라인업을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보급형 모델에서 대화면, 후면 멀티카메라, 대용량 배터리 등 기능 상향과 함께 ODM을 활용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매출규모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내년 애플이 5G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전까지 주요 시장인 북미, 한국, 중남미와 5G 시장이 열리는 유럽에서 시장 선점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동명 담당은 “퀄컴, 구글과 협업하고 공격적 마케팅 활동으로 유럽시장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내년 정체가 예상되는 가전시장에서도 매출 50%를 차지하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이익률을 유지할 계획이며 소비패턴과 가치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활용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렌털 사업도 지속 성장을 기대했다. LG전자는 “올해 렌털 계정은 200만 정도로 예상하며 그중 70%가 정수기가 차지한다”며 “다른 제품 비중까지 끌어 올려서 당장은 안되겠지만 탑 라인에 올라가도록 제품력 강화와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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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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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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