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세타2 엔진 결함 등 품질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70% 가까이 쪼그라들었다. 특히 총 판매량도 소폭 떨어지면서 수익성 개선에 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향후 현대차는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를 중심으로 미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올해 7~9월 총 110만 3362대를 판매한 현대차는 매출액 26조 9689억원, 영업이익 3785억원, 경상이익 4290억원, 당기순이익 4605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영업이익은 1조 2377억원을 달성했던 전분기 대비 69.4%나 급감했다. 매출액은 전분기 보다 25억원 늘었지만, 세타2 엔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들어간 6000억원이 반영되면서 수익성이 크게 하락했다. 판매대수 역시 전분기 대비 0.1%(1554대) 감소해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판매대수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1.6% 감소했다. 16만 3322대를 판매한 내수시장에선 4.7%나 줄었고, 나머지 글로벌 시장(94만 40대)에서도 1% 감소했다. 다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4%와 31%씩 증가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시장의 판매 감소, 인도 시장의 수요 급감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며 “원화 약세에 따른 환율 효과, 미국 시장에서의 인센티브 절감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쎄타2 엔진 관련 일회성 비용으로 수익성 개선세가 일시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차는 쎄타2 엔진(GDI 한정) 평생 보증을 결정하고 미국에서도 집단 소송 화해안에 합의했다. 현대차가 지출한 관련 비용에는 연말부터 적용 중인 KSDS(엔진 진동 감지 시스템) 확대도 포함된다.
오는 4분기에도 현대차의 실적 개선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유럽·중동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정학적 위기 등 부정적 요인들이 해소되지 않은 데다 인해 글로벌 시장의 수요 둔화가 계속되고 있어서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고객 중심 경영 및 브랜드 경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착실히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