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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3 생보사, '자회사에 100% 일감 몰아주기'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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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7, 2014, 16:10:08

LIG·동부·현대 등 손보사도 위탁률 높아..김영환 의원 " 제식구 챙기기 도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대형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자회사로 설립한 손해사정업체에 집중적으로 일감을 몰아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BIG3 생보사는 손해사정 일감 100%를 자회사에 몰아주고 있다.     


손해사정업체는 보험사고 발생할 때 보험회사와 보험금청구권자간 손해액 및 보험금 산정 부분을 담당한다. 삼성생명을 비롯한 생보사 빅3와 현대해상을 포함한 손보사 빅4는 모두 손해사정업체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7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실에 제출한 '손해사정업체 현황 및 위탁 수수료 지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생보사 빅3는 자회사인 손해사정업체에 일감을 100% 몰아줬다.

 


삼성생명의 경우 3년간 총 638852건의 손해사정 일감을 100% 자회사인 삼성생명서비스 손해사정주식회사에 몰아줬다. 이 회사는 탁수수료로 3년간 총 1239억원을 지급했다.

 

교보생명과 한화생명 역시 자회사인 KCA 손해사정주식회사와 한화손해사정주식회사에 2011년부터 3년간 100% 일감을 몰아줬다. 교보생명은 매년 최소 134억원(2013년 기준)의 수수료를, 한화생명은 297억원(2012년 기준)의 수수료를 지급했다.

 

이중 한화생명은 최근 3년 동안 위탁건수가 대폭 늘었다. 2011227314, 201250318건으로 두 배 늘었고, 2013년에도 79540건으로,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생보사는 업무의 특성상 자회사에 일감을 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한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업계 1,2,3위 보험사가 출자한 손해사정업체가 다른 외부업체보다 일을 잘 처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이는 자회사(손해사정업체)들이 누구보다 모회사(보험사)의 사정을 잘 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올해 7월 현재 금감원에 등록된 손해사정업체는 총 860개에 달한다. 이 중 7개 대기업 보험사들이 100% 수준으로 출자해 만든 자회사 형태의 손해사정업체는 12개다.

 

이와 관련, 김영환 의원은 대기업 보험사들이 자회사에 손해사정업무를 위탁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회사 손해사정업체가 과연 얼마나 일반 보험금청구권자의 입장에서 손해사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보험소비자인 국민권익까지 침해할 소지가 있는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도 상황은 비슷했다. LIG손보를 비롯해 현대해상, 동부화재는 거의 100%에 가까운 일감을 매년 자회사에 위탁했다. LIG손보는 매년 172만건(2013년)을, 동부화재는 326만건(2012)을 자회사에 위탁했다. 수수료는 매년 최소 634억원(LIG, 2013)에서 최대 1045억원(현대,2012)에 달했다.

 

삼성화재는 자회사와 외부업체의 위탁물량 비중이 50:50으로 비슷했다. 하지만, 지급하는 수수료(80% 수준)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총 12409765건 중 53%661533건을 위탁했는데, 수수료는 4487억원의 84%3759억원을 지급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소액보험금에 해당하는 경우는 외부업체에 위탁하고, 자회사에 위탁하는 물건은 어느 정도 보험금이 높은 경우가 많다" "보험금 액수가 높으면 지급하는 수수료도 높아져 위탁 비중과 지급 수수료가 다른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영환 의원은 "제 식구 챙기기, 제 몫 불리기를 넘어 대기업 자회사들은 식은 죽 먹기 식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손해사정업계 시장이 대기업 위주로 고착화되는 기형적인 구조를 시급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이 손해사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결국 보험소비자의 권익이 침해받을 수 있는 상황을 자초했다" "이 부분에 대한 (당국이) 규제 강화와 제도적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의원은 지난달 30일 보험사의 손해사정 업무를 일정 비율 이상 자회사에 몰아주지 못하게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보험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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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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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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