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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퇴직연금 계열사물량 6조원..最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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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9, 2014, 15:09:47

현대라이프는 물량비율 90%에 달해..보험사들 "기업 특성 감안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일부 대기업 계열 보험사의 퇴직연금 계약비율이 절반에 가깝거나 절반이 훨씬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사 퇴직연금 계약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현대라이프생명이었고, 계약규모(금액)이 가장 큰 곳은 삼성생명이었다. 

 

29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실에 제출한 10개 생명보험사별 퇴직연금 내부(계열)거래 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 현대라이프생명의 퇴직연금 전체 적립금 중 계열사 물량89.9%로 가장 높았.

 

현대라이프생명은 현대자동차에 인수된지 3년만에 전체 적립금(2014년 6월현재) 5198억원 중 4673억원이 계열사 물량이다현대라이프 관계자는 현대라이프생명의 규모는 워낙 작고, 계열사인 현대자동차 규모는 크기 때문에 그 계약만으로도 물량비율이 확 높아진다면서 비율이 높지만, 보험금 규모(액수)는 그리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계약 규모로 치면 삼성 계열 보험사가 독보적이다. 삼성생명은 122796억원의 적립금 중 계열사 물량이 6806억원으로 전체 계약 중 49.5%를 차지했다. 현재 보험에서 퇴직연금 시장 1위인 삼성생명의 경우 그룹계약 덕을 단단히 보고 있는 셈이다.

 

삼성화재의 경우도 계열사 적립금이 8763억원(34.6%)에 달한다. 삼성생명과 더하면 총 69568억원 규모다. 계약비율로만 보면 현대라이프생명이 가장 높지만 계열사 적립금 규모는 삼성 계열 보험사들이 압도적으로 크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계열사 물량이 50%가 넘지 않기 때문에 (계열사)규모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다  간혹 엎치락뒤치락한 적도 있지만 적정 수준(50%내외)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에서 퇴직연금 관련 계열사 계약에 대한 법적인 제재는 없다면서도 다만 각 협회에서 암묵적으로 50%룰을 넘지 않도록 약속하고 있으며, 지나치다싶을 경우 당국에서도 권고를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이같은 권고조치 결과로 롯데손해보험의 경우를 꼽을 수 있다. 롯데 계열사인 롯데손보는 2012년까지만 해도 퇴직금 적립금에서 계열사 계약비율이 93.9%에 달했으나, 작년 말 69.1%에서 지난 6월에는 50% 이하로 낮아졌다.

 

퇴직연금 시장에서 업계 2위인 교보생명(1.9%)과 업계 4위 수준인 한화생명(2%)은 계열사 계약비율이 아주 낮게 기록됐다. 교보생명은 계열사 중 퇴직연금을 가입할 만한 규모의 계열사가 없고, 한화생명의 경우는 계열사가 아직 퇴직연금제도를 도입 안한 것이 이유다.    


이와 관련,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의원은 “그룹차원에서 계열사인 보험사에 퇴직연금을 가입하면서 실제로 불리한 계약이 없는지, 부당내부거래 소지는 없었는지 등을 금융당국과 공정위가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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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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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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