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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V50S 씽큐 공개...듀얼 스크린·1인 방송 촬영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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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19, 09:09:24

지난 4일과 5일 사전 공개 행사..V와 G시리즈 이원화 출시계획
외부 알림·고정각 넓힌 듀얼 스크린..ASMR 등 이색 기능 탑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스마트폰 ‘V50S 씽큐’와 ‘듀얼 스크린’ 신제품을 공개했다. 듀얼 스크린은 힌지 각도를 늘려 편의성을 더했다. 스마트폰에는 1인 방송 촬영에 특화된 기능을 탑재하는 등 이색적인 기능이 들어갔다.

 

LG전자는 지난 4일과 5일에 V50S 씽큐와 듀얼 스크린 사전 공개 행사를 열고 해외 미디어,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했다고 6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이틀 동안 200여 명이 방문했다.

 

LG전자는 이번 신제품을 V시리즈와 G시리즈로 이원화해 내놓는다. 한국에서는 V50S 씽큐로, 해외는 G8X 씽큐로 선보이는 셈이다. 한국 출시 제품은 5세대(5G) 이동통신을 지원한다. 해외 제품은 4G 전용이다.

 

 

◇ 듀얼 스크린 외부 화면 활용·고정각 자유롭게 늘려

 

새로 나온 듀얼 스크린은 기존 제품에 사용 편의성을 더했다. LG전자는 이용자 20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해 개선사항을 물었다. ‘듀얼 스크린 외부에 알림창이 있었으면 한다’는 응답이 45%, ‘듀얼 스크린 고정 각도가 자유로웠으면 좋겠다’는 응답이 25%였다. LG전자는 신제품에 이를 반영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에는 전면에 2.1형 크기 알림창이 탑재됐다. 듀얼 스크린이 스마트폰에 덮인 상태에서도 시간, 날짜, 배터리 상태, 문자나 전화 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듀얼 스크린이 0˚, 104˚, 180˚ 도로 고정 각이 제한됐던 점도 개선했다. 신제품에는 ‘360˚ 프리스탑’ 기술이 적용돼 노트북처럼 자유로운 회전 각도로 듀얼 스크린이 고정된다. 이에 더해 제품을 뒤로 접은 상태에서 화면 지문 인식 기능을 쓸 수 있도록 ‘화면 내 지문인식’ 기능이 적용됐다.

 

듀얼 스크린은 디자인 측면에서도 달라진 점이 있다. 듀얼 스크린 크기가 V50S 씽큐와 같은 6.4형으로 변경됐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결 방식을 기존 포고 핀(Pogo pin)에서 USB 타입으로 바꿨다. “후면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다”는 게 LG전자 측 설명이다.

 

듀얼 스크린으로 즐길 특화 콘텐츠 확보도 흥행을 이끌 중요한 요인이지만, 현재는 뚜렷한 콘텐츠가 없다는 게 약점이다. LG전자는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게임, OTT 등 콘텐츠 업체와 협력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 1인 방송 촬영 지원하는 이색 기능 탑재..ASMR 촬영에 특화

 

신제품은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을 겨냥했다는 특징이 있다. LG전자는 “최근 개인 미디어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제작을 하는 고객이 많아지는 것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V50S 씽큐에는 3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들어갔다. 개인 방송을 할 때 스마트폰 전면을 보며 촬영을 진행하는데 이를 고려해 높은 화소를 지원하는 카메라를 전면에 넣은 것으로 보인다. 듀얼 스크린을 조명으로 활용하는 ‘반사판 모드’도 1인 방송을 할 때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ASMR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기능도 있다. 스마트폰에 있는 고성능 마이크 감도가 극대화되며 녹음 기능이 향상된다.

 

카메라 촬영 모드는 1/480초로 순간을 포착하는 ‘AI 액션샷’, 초고화질 저속 촬영을 하는 ‘4K 타임랩스’, 흔들림을 잡는 ‘스테디캠’ 등이 있다.

 

◇국내를 시작으로 연내 북미 출시..듀얼 스크린 흥행 여부 관심

 

V50S 씽큐는 전면 카메라 구멍을 제외하고 베젤을 줄인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화면에 있는 주변광 센서는 콘텐츠 화면 밝기에 맞춰 명암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화면 크기가 6.4형으로 큰 편이라 한 손 조작이 불편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를 고려해 화면 아래에 조작부를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음향 측면에서는 제품 상단과 하단에 출력이 같은 1.2W 스피커가 들어간다.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인 ‘메리디안’이 지원하는 고품격 사운드와 32bit 고해상도 음원을 재생하는 ‘하이파이 쿼드 DAC’도 적용됐다.

 

신제품은 다음 달 한국을 시작으로 연내 북미 등 해외 시장에 순차 출시된다. 특히 북미에서 듀얼 스크린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듀얼 스크린이 국내에서 달성한 흥행 성적을 신제품이 북미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사장은 “검증된 폼팩터인 듀얼 스크린을 바탕으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하겠다”며 “이에 더해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듀얼 스크린 생태계를 지속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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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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