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TV 수요 감소에 따른 비용 증가와 17분기 연속 적자 기록을 경신한 MC부문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6292억 원, 영업이익 6523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4.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4% 줄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으로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사업본부별로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가 가장 좋은 실적을 냈다.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1028억 원에 영업이익 7175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첫 6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은 북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판매 호조로 지난해 2분기보다 16.1% 늘었다.
영업이익은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스타일러 등 신가전 판매 확대, 에어컨 성수기 진입, 원가 구조 개선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1.8%)은 2분기 기준으로 가장 높다.
다음으로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6712억 원, 영업이익 205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를 누린 지난해보다 4.5%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약세로 같은 기간 1996억 원 줄었다.
MC사업본부 부진은 계속됐다. 이번 분기에도 영업손실 313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1조 6133억 원이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V50’ 판매 호조로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증가했지만 4G와 보급형 스마트폰 수요 정체 등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1.3%나 줄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평택 스마트폰 생산 라인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미쳐 영업손실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93억 원 늘어났다.
LG전자는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에 기반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으로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231억 원, 영업손실 558억 원을 기록했다. 인포테인먼트 사업 신규 프로젝트 매출 확대와 주요 거래선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ZKW 인수 영향으로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1% 늘었다. 추가 신규 프로젝트 양산 비용 투입 등 수익성이 감소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6755억 원, 영업이익 581억 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은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고출력 제품, 가정용 제품 확대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14.8% 증가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선행투자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고효율 제품 판매가 늘고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Huntsville) 공장이 빠르게안정화되며 생산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49.0% 증가했다.
◇ 가전부문 프리미엄 제품 판매 집중..듀얼 스크린 집중 육성해 스마트폰 차별화
오는 3분기는 소비와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데 더해 미·중 무역갈등,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영국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도 커질 전망이다. 또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B2B가 사업성과 이바지하는 수준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신성장 제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외시장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LG전자는 에어컨 비수기 진입에 대비해 프리미엄·신성장 제품 매출 확대에 주력한다. 또한 원가 구조 개선과 효율적 자원 투입으로 수익성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TV 시장은 수요 정체가 예상된다. 다만 올레드 TV, 슈퍼 울트라 H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부문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또한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마케팅 비용 효율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정체가 계속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 선점을 노리는 마케팅 경쟁 격화가 예상된다. LG전자는 5G 스마트폰과 보급형 모델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V50에만 적용됐던 듀얼 스크린을 LG 스마트폰이 갖는 차별점으로 육성한다.
원가 효율화와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LG전자는 “생산능력을 확충한 베트남 생산기지는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고 말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갈등과 일부 완성차 업체 구조조정으로 수요가 둔화할 전망이다. 또한 국가나 완성차 업체 단위 전기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LG전자는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주시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부품 공급과 신규 프로젝트 원가 절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태양광 모듈은 주요 국가들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 정책을 펴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BS 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사이니지 제품 판매를 늘려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확보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모듈 사업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가정용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성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