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시장 상인이 직접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형식의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처음으로 문을 연다.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자, 이번에는 시장 상인이 직접 운영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이마트는 오는 31일 강원도 동해시 남부재래시장에 첫 프랜차이즈 모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이자 9번째 상생스토어를 약 257㎡(약 78평) 규모로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이 상생스토어의 가장 큰 특징은 프랜차이즈 모델로 경영주가 기존에 운영하던 마트(대동현대마트)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겸영(兼營)한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이마트 관계자는 “해당 경영주는 상생스토어가 들어간 자리에서 기존에 잡화점을 10년간 가맹점으로 운영해 왔다”며 “최근 10년 계약 종료 후 잡화점이 빠져나가 해당 부지는 3개월간 공실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상인회 측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인지하고 유치를 위해 이마트 본사를 방문하는 등, 이마트·상인회·지자체 3자가 3개월간의 협의 끝에 유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해시(인구 9만 1000여명) 남부재래시장은 171개 점포가 입주한 상가건물형 상설 공동시장이다. 시장 반경 500미터 내 5300가구, 1만 3000명이 거주하고 있는 상권에 위치해 있다.
시장 상가 건물은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총 5개층이며, 1개층당 면적은 3000㎡ 가량이다. 남부재래시장의 집객 아이콘이 될 상생스토어는 1층에 기존에 있던 마트(대동현대마트)와 10m도 채 떨어지지 않은 곳에 문을 연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 동해 남부재래시장 경영주는 이번에 오픈하는 점포가 전통시장 내 상생스토어인 만큼, 축산·과일·야채 냉장 신선식품(냉동 제외)을 판매하지 않을 예정이다.
지자체(동해시)는 시장활성화를 위해 의무휴업일을 변경하기로 했다. 다른 대형마트나 SSM이 문을 닫는 매월 2·4째 일요일에 영업하는 대신, 1·3째주 일요일에 의무 휴업하게 했다.
이마트는 전통시장에 2030 젊은 고객 유치를 위한 ‘키즈 라이브러리’, 청년 상인들의 창업을 돕는 ‘청년마차’를 비롯해 간판·조명, 휴식 시설물 등의 시장 현대화 인프라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경영주는 남부재래시장과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노브랜드는 오픈 기념 전단을 통해 동해시의 재래시장과 주요 관광명소를 소개하는 한편, 내달 5일까지 노브랜드와 남부재래시장에서 제품을 동시 구매했을 경우 금액별로 주방세제 또는 키친타올을 증정한다.
피범희 이마트 노브랜드 상무는 “지난 8개 전통시장에 입점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모두 전통시장으로의 고객 유입이란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이번 9번째 상생스토어를 계기로 동해 남부재래시장도 상권이 활기를 띄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