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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르노 ‘에스파스’와 GM ‘블레이저’의 공통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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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06:07:00

국내 시장 수요 충분한데 출시 계획은 없어..카니발·싼타페 대항마로 제격
티볼리·렉스턴 스포츠의 교훈 “팔릴 만한 차는 팔린다”..과감한 도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총 180만대 수준. 글로벌 순위로 보면 약 11위 수준이고, 2위인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약 10% 밖에 되지 않는 규모입니다. 옆 나라인 일본(3위)도 우리나라보다 약 3배 가까이 자동차가 많이 팔리죠.

 

특히 최근엔 경제 둔화가 계속되면서 가뜩이나 작은 국내 자동차 시장도 정체되는 양상입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 실적은 총 75만 5037대. 지난해 같은 기간에 기록한 75만 7003대보다 약 0.2% 증가했을 뿐이고, 여러 신차가 대박을 터뜨린 현대차와 쌍용차를 빼면 다들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진 모르겠지만, 판매량이 적은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지도 극히 제한적입니다.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국내 소비자들도 그랜저·쏘나타·싼타페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경우가 많고, 제조사들도 비인기차종을 단종시키거나 신차 출시에 소극적인 편이죠.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판매 라인업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것이 걱정입니다. 르노와 GM은 한국에 판매법인과 연구시설, 생산공장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국내에 판매하는 차종은 그리 많지 않은 편입니다. 최근 르노삼성은 SM5를, 한국지엠은 아베오, 올란도, 크루즈 등을 모두 단종시켰죠. SM5는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됐고, 나머지는 ‘판매 부진’이 단종의 원인이었습니다.

 

 

물론, 내년 상반기 출시될 르노삼성 ‘XM3’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회사의 반등을 이끌 아주 중요한 모델이기도 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공장의 새로운 일감이 될 테니까요.

 

하지만 두 차종이 내년부터 판매되더라도 판매 라인업에 대한 아쉬움은 여전히 남습니다. 한국지엠은 당장 이번 여름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국내에 출시하지만 수입차라 수요가 한정될테고, 르노삼성의 라인업도 XM3만으로 보강하긴 역부족입니다. 물론 전기차 ‘조에’가 나오지만 판매량 증가에 큰 영향을 주긴 힘들 겁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르노와 GM이 정말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팔릴만한’ 경쟁력 있는 신차를 국내에 출시했으면 합니다. 두 회사는 한국에 없는 글로벌 차종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고 했던가요. 남의 나라에서 팔리는 차들이 더 좋아 보이는 건 왜일까요.

 

쉐보레의 경우, 한국에서 단종된 소닉(한국명 아베오)과 크루즈를 비롯해 올 뉴 블레이저가 눈에 들어옵니다. 아베오는 워낙 한국에서 인기가 없었고, 크루즈는 미국에서도 판매 부진으로 단종이 결정된 터라 국내 재출시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남은 건 올 뉴 블레이저인데요. 올해 초 미국에서 출시된 블레이저는 현대차 싼타페와 팰리세이드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차체도 적당히 크고 디자인도 화려해 국내 시장에 적합해 보입니다. 가격 경쟁력만 확보된다면 너무 크고 투박해 보이는 트래버스보다 많이 팔릴 게 분명합니다.

 

 

르노는 쉐보레보다 한국에 내놓지 않은 차가 훨씬 더 많습니다. 준중형 모델인 메간과 미니밴 에스파스, 그리고 준중형 SUV인 카자르가 대표적입니다. 한때 르노삼성은 에스파스의 국내 출시를 검토했다가 카니발과의 경쟁을 의식해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메간은 구형 모델인 SM3를 대체하고, 카자르는 투싼과 스포티지의 대항마가 됐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현실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들 차종이 국내에 들어오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는 게 르노삼성 측의 판단이니까요.

 

지난해 르노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총 371만 8692대를 판매했습니다. GM은 이보다 훨씬 많은 838만 4482대를 팔아치웠습니다. 반면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한국에서 기록한 판매량은 각각 9만 369대와 9만 3317대에 불과합니다. 비중으로 치면 2.4%와 1.11% 밖에 되지 않는 미미한 규모죠.

 

그래서일까요. 두 회사 모두 한국에 생산을 배정하거나 신차를 출시하는 것에 소극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에 신차를 내놔봐야 높은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밀릴 것이란 계산이 작용하고 있을 겁니다.

 

실제로 지난 6월 싼타페, 팰리세이드, 아반떼, 카니발은 각각 8192대, 3127대, 5654대, 5909대씩 팔렸습니다. 모두 인기차종들이라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지만, 이걸 반대로 해석하면 시장의 수요는 충분하다는 뜻이 됩니다. 싼타페 1종의 월간 판매량은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전체 판매량을 넘어설 정도니까요.

 

특히 에스파스가 속한 미니밴 시장은 대안이 없는 탓에 카니발의 독주체제가 굳어졌고, 카자르가 속한 준중형 SUV 시장도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수입판매사가 아닌 ‘국산차 제조사’인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으면 합니다.

 

 

쌍용차의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가 한 달에 4000대 이상씩 팔릴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또 티볼리가 코나에 밀리지 않고 꾸준히 시장 1위(소형 SUV)를 지키리라 전망한 사람도 없었을 겁니다. 렉스턴 스포츠와 티볼리가 두 회사에 주는 메시지는 “팔릴만한 차는 팔리게 돼 있다”가 아닐까요.

 

트래버스, 이쿼녹스, 클리오 같은 생색내기용 차종이 아닌, 국내 소비자에게 딱 맞는 ‘한국 전략 모델’이 출시되길 바랍니다. 국내 시장 현실을 감안하면 매우 어렵다는 건 알고 있지만, 십수 년간 한국에서 수익을 얻어간 두 회사가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판매 라인업 강화로 수익성이 개선되면 투자도 더 늘어날 테고, 다양한 차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건전한 시장이 만들어질 겁니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조금만 더 노력해준다면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상승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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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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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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