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논술, 왜들 이렇게 모호하게 쓸까

URL복사

Wednesday, August 27, 2014, 09:08:32

[언론고시 특강] ㉚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1. 신문지면에 나오는 대학생 칼럼같다. 대안은 특별히 보이지 않는다. 물론 본인은 고교생 투표권 논의는 추상적 어리다고 소양 의심해서는 안 된다 고교생 투표는 청소년 문제 대변할 수 있어 학교에서 투표권 의미와 소중함 알려주면 돼와 같은 논리를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는 해외 사례를 결론 쪽에서 한 줄 언급하고 마무리했다. 하지만 논리적이라는 것은 본인의 생각일 뿐이다. 예시, 근거, 대안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2. 현실 사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을 하지 않고, 언론학 이론을 원론적으로 풀어냈다는 이야기만 준다. 구체적이지가 않다. 방송기자로서 순간적인 판단은 언제 이뤄질까? 그 판단을 내는 근거는 무엇인가? 기자의 판단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매뉴얼은 제작될 수 없을까? 재난상황이나 응급상황에서 우리는 각 저널리스트의 역량에만 기대야 할까?

 

요즘 학생들의 논술 답안을 읽어보면서 가장 많이 하는 조언은 구체적으로 쓰라는 것이다. 사실 논술을 구체적으로 쓰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 학생들의 글이 이전보다 더 모호하고 애매하게 읽히는 것도 사실이다. 언론인이 되겠다는 친구들이 주요 현안에 대해서 치열하게 논쟁을 하기보다 원론적인 이야기로 글을 풀어내려는 이유는 뭘까?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논술을 추상적으로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각종 인문사회과학 서적을 통달하고 있어 그 이론들을 심도있게 풀어내는 언론고시생들이 가끔 눈에 띄었지만, 하나마나한 소리를 갖고 원론적으로만 풀어내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요즘에는 있어보이는미사여구를 시작으로 논의를 피상적으로만 전개하다가 해외 사례 또는 요즘 가장 핫한 시사 이슈를 뒤에 슬그머니 붙이고 나서 글을 마무리하는 학생들이 많다.

 

원인을 생각해보면 시사 이슈에 대한 이해 또는 관심 부족을 꼽을 수 있다. 신문 1면에 나오는 뉴스가 뭔지도 모르는 언론고시생들이 적지 않다. 이러니 논술이 추상적으로 가지 않을 수가 없다. 시사 이슈를 알아야 구체적으로 논리를 풀어낼 것 아닌가. 시간이 없다면 최신시사책이라도 사서 보면서 감을 익혀야 한다.

 

자신의 성향이 문제가 될까봐 걱정하는 심리도 빼놓을 수 없다. 한 언론고시생은 자신의 경험을 이렇게 말한바 있다.

 

공기업 취업을 준비한 적이 있다. 정치적인 색깔이 드러나는 것에 민감했다. 색깔이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도 있어서 말이다.”

 

하지만 언론사 논술은 자신의 성향이 확실히 드러나지 않으면 절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많은 지원자들이 자신의 근거와 자료, 시사상식을 바탕으로 1년 이상 준비해 신랄한 비판을 쏟아내는데, 자신만 공자님 말씀을 읊는다면 합격을 하겠는가. 물론 편향적으로 쓰라는 얘기는 아니다. 자신의 입장을 ‘70%’ 정도로 세련되게 밝히고, 30% 정도는 반대의 입장 또는 혹시 모를 문제점에 대한 환기 정도로 구성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추상적인 명제가 시험문제로 출제됐다 하더라도, 구체적으로 현실과 연관지어 논술을 써야 한다는 점도 놓쳐서는 안 된다. ‘권력과 권위의 관계’ ‘10년 후 대한민국같은 논제가 나왔다고 해서, 무작정 원론적으로 옳은 이야기만 쓰고 말 것인가? 권력이라면 무엇의 권력같이 구체적으로 한 가지 포인트를 짚어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의 미래라면 어떤 측면인지, 사회 각 분야별로 고민해 보면 답이 나온다.

 

서론, 대충쓰면 탈락 보증 수표

 

일부 언론고시생들은 1500자 내외의 논술 답안을 쓰면서 서론을 한두 줄 쓰고 마는 경우가 있다. 1500자 논술 답안에는 반드시 서론이 있어야 한다. 또한 그 서론은 치열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만큼 탄탄해야 한다. 짧은 문장과 시사 이슈, 수치나 통계 등 3가지 포인트를 기억해 두고 서론을 맛깔나게 쓰자. 한 번에 500~1000명의 답안을 채점하는 심사위원에게, 당신이 어필하는 첫 포인트는 서론이기 때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