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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상구 회장 “하노이 K-마켓물류센터 준공 또 날개 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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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ne 22, 2019, 18:06:38

이메일 인터뷰 “박항서 감독 등 700명 준공식 참석 감사...여수 한상대회도 성공”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베트남의 한국농식품 시장 확대를 위하여 유통 고속망을 깔았다.”

 

베트남 전역에 있는 80여개 매장에서 한국 식료품을 판매하는 K-MARKET이 6월 14일 하노이 외곽 푸응어이 공단에서 복합물류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기자와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고상구 K&K글로벌 회장은 “ 박항서 베트남 축구 감독, 정영수 CJ그룹 고문 등 700여 명이 참석해줘 K-MARKET 준공식을 잘 치렀다”며 “준공식을 축하해주기 위해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을 전했다.

 

그는 물류센터 준공식의 대성황에 대한 기쁨과 함께 “올해 10월 22~24일 전라남도 여수에서 열리는 ‘제18차 세계한상대회’에 대해 대회장으로서 지속적으로 지지와 성원을 부탁한다”고 했다. 이 대회에는 세계에서 활동하는 1500명 한상(韓商)과 한국 기업인들도 약 6000명이 참여한다.

 

■ 전체면적 2ha 규모 복합 물류센터 “한국농식품 시장 확대” 기여

 

K-MARKET은 베트남에서 운영하는 최대 한국식품 유통업체다. 2006년 하노이에서 설립해 70개 직영점을 운영 중이다. 2017년 한상 기업 최초로 베트남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에 들어선 복합물류센터는 전체면적 2ha에 건평9980㎡ 규모다. 5200㎡ 규모의 상온창고와 냉동창고(960㎡), 냉장창고(600㎡), 저온창고(340㎡), 3층짜리 사무동 등을 갖췄다.

 

고상구 회장은 “하노이 복합물류센터는 베트남 한국농식품 시장확대를 위하여 유통고속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한국농식품의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고 한국농식품 시장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농식품의 신선한 보관도 중요하지만 빠른 입출고 관리 시스템과 선입, 선출관리 및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으로 신선 제품들의 신속한 배송망 구축으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제품을 공급할 수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상구 회장은 하객 앞에서 K-MARKET의 성공비결을 강연해 박수를 받았다.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소통을 이끌어낸 ‘우리는 하나다(we are one)’ 전략과 고급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K-마켓의 반란’을 이끌어낸 차별화 전략 등을 현지화와 앞으로 추진할 24시간 픽업 시스템 구축 등 ‘라이프 쉐어(life share)’를 위한 새 미래비전도 역설했다.

 

K-MARKET의 슬로건은 “일등이 아닌 일류기업”이다. 그리고 현지인들과의 같이 사업하는 “우리는 하나다”. 그는 “K-MARKET에서는 한국 식품은 최고다. 다르다는 것을 느끼도록 보여준다”고 말했다. 실제 매장은 고급 원목 재질로 인테리어했다. 빈 박스를 진열한 공간에는 유명화가의 그림을 걸었다. 벽에는 화가들의 벽화로 채워진다.

 

■ 베트남 ‘국민영웅’ 박항서 감독 등 15개국 하객 700명 참석 “모두 감사”

 

고 회장은 “물류센터 앞마당에서 축하 테이프 커팅을 가졌다. 이어 물류창고 견학과 센터 3층 강당에서 행사를 가졌다”며 물류센터 준공식에 대해서는 흡족해했다.

 

그는 “앞마당에 마련된 단상에 저와 아내와 김학용 김병기 등 한국에서 온 여야의원, 윤상호 하노이한인회장, 김한용 하노이코참회장, 김정인 민주평통 동남아서부협의회장, 이대봉 참빛그룹 회장, 박항서 축구감독, 정영수 CJ 고문 등 20여 명이 단상에 올라 테이프를 잘랐다”고 말했다.

 

이어 상온와 냉장, 냉동 3부분으로 이뤄진 물류창고 견학과 복합물류센터 3층 대강당으로 이동해 본행사가 열렸다. 특히 “김종수 마술사가 선보인 매직쇼에는 베트남의 축구영웅 박항서 감독이 조연으로 무대에 올라 흥을 더했다”고 전했다.

 

축사는 주한베트남대사를 지낸 팜 띠엔 번 베-한친선협회 부회장이 했고,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바리톤 김동규, 신태용 전 국가대표팀 축구감독, 조응천 박용진 전희경 심재권 의원, 가수 편승엽 태진아씨 등의 영상축사도 소개됐다.

 

K-마켓 복합물류센터 준공식에는 15개국에서 하객 700명이 참석했다. 한국의 여야 국회의원 7명도 직접 찾아와 올해 여수세계한상대회 대회장을 맡은 고 회장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주요 하객으로는 베트남의 축구영웅 박항서 감독, 한-베의원친선협회장을 맡은 김학용 의원을 비롯한 김무성, 강효상, 김종석, 박성중, 김병기, 윤종필, 염동열 등 여야의원, 가수 박강성, 정원관 등 연예인, 동남아와 일본 등지에서 온 하객 등 700명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뤘다.

 

■ 고상구 한상회장 “해외동포 ‘한상’은 국가자산...통 큰 지원 절실”

 

고상구 회장은 베트남에서 박항서만큼 유명하다. 하노이한인회장, 베트남한인회총연합회장을 역임하면서 공로로 지난해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로부터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그는 올해 10월 22~24일 전라남도 여수에서 열리는 ‘제18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고상구 회장은 9년간 베트남에서 ‘한베음식축제’를 주최했다. 이 축제는 단순한 음식만의 페스티벌이 아니다.

 

그는 “한베음식축제는 먹거리와 볼거리와 합쳐져야 완성된다. 음식은 10년 투자해야 100년간 먹을 수 있다. 한류 스타 공연이 어우러져 3일간 열리는데 약 25만 명이 몰린다. 문화는 롱런으로 투자해야 한다. 매년 100년 지나도 살아남을 수 있는 각오로 준비했다.”

 

이처럼 현지에서 한국의 최첨단 민간 대사이자 국가를 자랑거리를 만들어내는 신화의 주인공이 한상들이다.

 

세계한상대회장인 그는 “해외동포 한상은 국가자산이다. 한국 기업을 돕는 길이 찾아내야 한다. 정부도 실제로 한상을 키워야 한다. 한상들은 ‘착한 역할’을 맡을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 대회장으로는 박의순 재일한국상공회의소 회장, 하용화 세계한인무역협회장, 이재훈 중남미한상연합회장, 김한신 영비즈니스리더네트워크 회장, 이숙진 제마이홀딩스그룹 회장, 표성룡 료녕신성실업유한공사 회장이 선출됐다.

 

고상구 회장은 “일등이 아닌 일류기업”이라는 K-MARKET의 슬로건처럼 하노이 K-마켓 복합물류센터 준공에 이어 한상대회도 “우리는 하나다”와 일류대회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화상(華商)은 국무부 소속이다. 그런데 한국 ‘한상(韓商)’은 큰 지원이 없어서 아쉽다. 정부가 한상을 키울 기회를 만들어보고 싶다. 성원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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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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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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