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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얼큰한 아구찜에 소주 한 잔 '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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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9, 2014, 09:07:10

[아내와 외식하기] ③ 정릉 수선화아구찜

블로그와 각종 뉴스에는 맛집 정보가 넘쳐 납니다. 보고 찾아가면 좋은 맛집도 있지만, 실망을 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담백한 식당평은 없는 걸까요. 꼭 맛집은 아니더라도 마음 편하게 식사할만한 동네 식당이 있지 않을까요. 인더뉴스 라이프&스타일팀이 새로운 코너 <아내와 외식하기>를 선보입니다. 제값 주고 사먹은 음식에 대한 진짜 정보들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라이프&스타일팀] 아구찜의 표준어 표기는 아귀찜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의 표기에 따르면 아귓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60cm 정도이고 넓적하며, 등은 회갈색, 배는 흰색이다. 머리 폭이 넓고 입이 크다. 비늘이 없이 피질 돌기로 덮였고 등의 앞쪽에 촉수 모양의 가시가 있어 작은 물고기를 꾀어 잡아먹는다. 한국,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 멕시코 등지의 태평양 연해에 분포한다고 적혀 있다. 하지만, 아귀찜보다는 아구찜이라 불러야 맛이 있어 보인다. 경상도 사투리의 승리인가.


아구찜으로 유명한 수선화는 안 보이는 곳에 위치해 있다. 아리랑 고개를 넘어 우측으로 쭉 내려가다 골목으로 들어가야 찾을 수 있다. 평소 아내가 좋아하던 불타는 돼지옆이니 그럭저럭 잘 찾아갔지만, 초행자는 찾기가 꽤 어렵다. 스마트폰 지도 앱에 위치를 입력하고 걸어가는 것이 편하다.



 지난 번, 장인어른 장모님과 우이동에 낙지를 먹으러 갔다가, 맛있게 먹고는 그날 저녁부터 3일간 배앓이를 했다. 아내는 걱정을 했고, 이후 나는 매운 것을 못 먹는 사람으로 낙인이 찍혔다. 이날 수선화에서도 아내는 당연한 듯 주인에게 안 맵게 만들어 주세요라고 말했다. 남편 체면이 말이 아니다.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맛있게 먹었다. 약간은 옛날의 맛이다. 과한 감칠맛보다는, 재료의 맛을 살리는 요리법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옛 맛을 이어가는 자부심이 있어 보였다. 남은 소스에는 볶음밥을 해 먹었다. 아내는 싫다고 했지만, 정작 볶음밥이 나오자 숟가락을 들고 같이 먹는다. 나는 이런 아내의 모습이 좋다. ‘큰 딸같다고 놀리기는 하지만.



사실, 이런 메뉴에는 한 잔 소주가 필요하다. 아내에게 호기롭게 한 잔 달라고 해보지만, “안 돼. 건강 챙겨야지라는 한 마디에 깨갱입을 다물게 된다. 수선화에서는 아구 외에 홍어찜도 팔지만, 홍어를 먹지 않는 이유로 아쉽게 맛을 보지는 못했다.


밥을 먹고 계산을 하러 나왔다. 아차, 신용카드 승인이 되지 않는다. 아내가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며 한도를 줄여놓은 결과였다. 하지만 주머니 속에 체크카드 한 장이 있어 긁었는데 결제가 됐다. ‘나이스’. 단돈 3만원이 결제가 되지 않는다니 한편으로는 서글프기도 했다.


돌아오는 길에 아내에게 당신 때문에 무전취식할 뻔했다고 핀잔을 주기는 했지만, 아내는 내 팔짱을 꼭 꼈다. 알뜰한 아내에게 부끄럽지 않은 남편이 돼야 할 텐데.


데이트 이어가기

 

수선화에서 나오는 길에 오른편으로 좀 내려가다 큰 길을 건너면 숭덕초등학교가 있다. 이 지역 랜드마크격인 학교다. 수십 년의 전통을 자랑하고, 체육대회도 크게 한다. 학교 바로 옆에 보그너(BOGNER) 카페가 있다. 자주 가는 곳이다. 아늑한 분위기에 꽤 시원하다. 커피도 맛있다. 결혼 전 데이트를 할 때에는 잘 생긴 남자분이 서빙을 봤는데, 요즘은 여성분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아내가 보그너 가자는 소리를 안 하나.’

숭덕초 옆길을 따라 올라가면 대일외고가 있다. 자녀를 특목고에 보내고 싶은 부모라면 그 길을 함께 올라 학교 구경을 하면서, 자녀의 공부 의지를 확고히 해주는 것도 방법이다. 흔히들 서울대 투어를 많이 가는데, 초중학생에게 서울대보다는 자신이 가고 싶은 고교부터 가보는 것이 현실감이 있을 수 있다. 보그너 커피 앞에서 1164번 버스를 타고 갈 수도 있다.


다른 맛집

 

서울 서부 지역에 살고 있다면 신월동 강월초교입구 사거리 쪽에 위치한 아구랑·꽃게랑도 맛있다. 어머니의 단골집이라 몇 번 가봤는데, 이 지역에서는 꽤 유명한 신흥 맛집으로 떠오르고 있다. 낙지와 꽃게, 아구로 만드는 모든 것이 메뉴다. 아구찜 대()를 시키면 낙지를 큰 놈으로 한 마리 얹어 준다. 그 맛이 또 꽤 특별하다. 아구랑·꽃게랑은 감자전을 함께 주는 것이 특징이다. 입이 얼얼할 때 감자전 하나 입에 넣으면 진정이 되는 묘미가 있다.

 

*수선화

주소: 서울 성북구 정릉동 139-43

전화: 02-914-9965

 

*보그너커피 서경대점

주소: 서울 성북구 정릉117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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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팀 기자 hopem1@naver.com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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