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K2전차와 함께 방산업계도 거침없이 질주!’
현대로템은 창원공장에서 방위사업청과 함께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의 첫 생산분을 출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으로 3차 양산까지 진행되면 방산업계의 경영난 극복에 상당한 힘이 될 것이란 기대다.
현대로템은 군을 비롯해 국방기술품질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사업 관련 기관 및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2전차 2차 양산 출고식’을 열었다. 2차 양산 사업 재개 및 초도물량의 적기 출고를 기념하고자 마련된 이날 행사는 사업 경과보고와 K2전차 시승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출고된 K2전차는 총 2대다. 현대로템은 2021년까지 K2전차 2차 양산분을 모두 납품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계약이 체결된 K2전차 2차 양산 사업은 2017년까지 끝냈어야 하지만, 국산 변속기가 내구도 시험을 통과하지 못 해 2년 이상 중단됐다. 이로 인해 현대로템은 수십여 대의 K2전차를 생산해놓고도 변속기가 없어 납품을 못 했다.
하지만 방사청이 지난해 2월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국산 엔진과 독일 변속기를 조합해 K2전차에 탑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올 초 3200km 주행시험과 저온시동 시험을 이상 없이 통과하며 우여곡절 끝에 이번 초도물량이 출고됐다.
K2전차 2차 양산이 정상화 되면서 3차 양산 사업 추진에도 희망이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3차 양산 사업이 조기 추진될 경우 2차 사업 중단으로 약 1000억원에 달하는 재고 부담에 시달리던 119개 중소기업들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K2전차는 지난 2008년 개발이 완료된 우리 군의 차세대 전차다. 주포로 120mm 활강포를 적용, 뛰어난 화력을 확보했으며 최대 속도 70km/h의 우수한 기동력을 발휘한다. 또 자동장전 장치가 탑재된 덕분에 운용인원(3명)도 K1전차의 4명보다 1명 줄었다.
특히 K2전차는 2008년 독일 등 선진 전차대국을 제치고 터키에 기술수출을 이뤄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현대로템은 K2전차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제품 현지화에 노력, 국내를 넘어 중동 등 해외 전차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2전차의 2차 양산 정상화와 3차 양산 조기 추진에 대한 기대로 협력사에도 모처럼 활력이 돌고 있다”며 “철저한 사업 수행을 통해 K2전차를 적기에 납품하고 협력사들과 함께 상생발전해 국내 방산업계 발전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