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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표 사회적 가치 확대...SK텔레콤의 선택은 ‘인슈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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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7, 2019, 19:05:02

기업 경제적 가치·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 비즈니스 전략 재편..바이탈리티 관심 높아
SK텔레콤, T map 통해 487억 사회적 가치 실현..당뇨앱으로 보험료 할인 서비스 제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달 9일 최태원 SK회장은 최근 AIA그룹 응 켕 후이(Ng Keng Hooi, 최고경영자겸)회장과 단독으로 만났다. 최 회장이 보험회사 회장을 만난 이유가 뭘까? 두 사람 모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공동체를 위한 공유가치 창조에 관심이 높다는 공통점 때문이다. 

 

최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가운데, 이른바 ‘착하게 돈버는 방법’ 연구에 빠져 있다. SK는 작년부터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비즈니스 전략을 재편 중이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은 “소비자들의 트렌드도 바뀌어 착한소비가 아주 중요한 의사결정이 됐다”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를 얼만큼 잘 했는지, 못 했는지 계량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착한기업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대표적인 움직임이 16개 주요 계열사의 성과 중 사회적 가치를 화폐로 환산하고, 이 결과를 성과지표에 반영하는 점이다. 예컨대, SK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SK텔레콤은 인슈어테크라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이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나섰다. 

 

인슈어테크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사물인터넷(IoT)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맞는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4일부터 에이스 손해보험사와 손잡고 당뇨병 진단자가 건강관리 점수를 달성하면 보험료를 깎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의 ‘코치코치당뇨’ 건강관리 앱을 깔고, 일정기간 혈당 조절을 유지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다. 심혈관질환, 만성신부전증 등 합병증의 위험이 커 혈당조절을 위한 약물치료와 함께 식사와 운동을 통한 꾸준한 일상 관리가 필요하다. 코치코치당뇨의 온라인 코칭을 병행하며, 기간별 당뇨관리점수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된다. 

 

당뇨관리점수는 1일 기준 3000보 이상 걷고 식이 데이터와 혈당 데이터를 입력하면 점수(각 25점)가 부여된다. 보험료 할인은 11개월 동안 평균 당뇨관리점수가 월 평균 1000점 이상일 때 그 다음해 계약일로부터 1년 동안 보험료의 10%가 할인된다. 

 

예컨대, 올해 5월 당뇨 유병자가 보험료 7만원을 납입할 경우 1년 동안 꾸준히 당뇨수치를 관리하면 내년 보험료는 7000원 할인받아 6만 3000원까지 내려간다. 현재 국내 당뇨병 환자는 약 500만명이며, 당뇨 발병 위험이 있는 위험군까지 더하면 1300만명에 달한다. 

 

SK텔레콤과 보험사와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T map 안전운전습관을 보험사와 연계해 안전운전 점수가 높으면 보험료를 할인해주고 있다. 올 하반기엔 한화손해보험과 현대자동차와 함께 인슈어테크 보험사를 론칭할 예정이다.

 

최근엔 바이탈리티를 활용한 인슈어테크에 관심이 많다. 앞서 SK텔레콤은 한화생명과 코치코치당뇨 앱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또 SK텔레콤은 T건강걷기와 AIA바이탈리티를 연동해 걸음수에 따라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되는 AIA생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인슈어테크는 SK텔레콤의 사회적 가치 성과와도 연관이 깊다. 이번 코치코치당뇨 앱을 통한 가입자가 늘고, 보험료 할인 혜택을 많이 받을 수록 당뇨 유병자의 건강 관리는 물론 의료비 지출 발생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SK텔레콤은 국민 건강 증진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앞서 SK텔레콤은 T map을 활용해 작년 48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발표했다. T map 이용자가 ▲과속 ▲급가속 ▲급감속 등 운행 데이터 기반의 안전운전 점수를 달성하면 보험사의 운전자 보험료를 최대 10% 할인해준다.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간접적으로 기여한 셈이다. 

 

이형희 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은 “SK그룹의 소셜밸류 전략은 신규 사업 전략이자 마케팅 전략이 된다”며 “매출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올리느냐가 소셜밸류의 첫 단계이며, 투자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이익·세금·국가경제에 어떻게 기여하느냐가 우리가 생각할 요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회적 가치 추구는 경영 단편이 아니라 매출과 이익까지 균형있게 보자는 관점이다”며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신규 사업을 많이 하자는 것으로 신규사업 의사결정 여러 항목 중 (사회적 가치가) 1번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작년부터 SK는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 경제간접 기여성과 ▲ 비즈니스 사회성과 ▲ 사회공헌 사회성과 등을 기준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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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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