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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LG, 프리미엄 TV 네거티브 마케팅 치열...소비자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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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19, 15:05:32

올 1분기 글로벌 TV시장서 삼성전자 QLED TV 점유율 30%로 1위..91만 2000대 판매
판매수량·금액 모두 OLED TV 앞서..LG전자 “OLED TV가 전세계 트렌드로 성장률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TV 브랜드 양대산맥인 삼성전자(QLED TV)와 LG전자(OLED TV)는 자사의 ▲앞선 기술력 보유 ▲성장률 ▲판매율 등을 내세우며 경쟁사 제품을 깎아내리는 네거티브 마케팅이 한창이다. 

 

최근 LG전자는 경북 구미의 TV생산라인을 언론에 공개하면서 “OLED TV 성장률이 (QLED TV)보다 더 높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삼성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QLED TV가 압도적인 1위다”고 판매율을 내세워 LG전자 주장에 맞불작전을 놓았다. 

 

시장에서의 평가는 서로 엇갈린다. 우선 프리미엄 TV시장은 결국 OLED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LG전자의 기술력이 앞선다고 평가한다. 반면, 삼성전자의 QLED TV의 판매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LG전자는 작년 유럽시장에서마저 삼성전자에 뒤쳐지기 시작됐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IHS 마킷 기준 29.4%의 시장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28.6% 대비 0.8% 포인트 점유율이 올라갔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로 QLED TV 판매량 증가로 분석했다. 회사 측은 “30%에 가까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데는 QLED TV를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전세계적으로 프리미엄 TV시장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 2000대로, 지난해 1분기의 36만 7000대에서 약 2.5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경우 전체 QLED TV 판매량 중  89만 6000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 33만 7000대 보다 3배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OLED TV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61만 1000대로, 작년 1분기 47만대보다 15만대 가량 더 판매됐다. 

 

유럽시장에서도 QLED TV 강세가 뚜렷하다. 작년 4분기 유럽시장에서 QLED TV 판매량이 처음으로 OLED TV를 앞선 데 이어 올해 1분기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시장은 전세계에서 판매된 OLED TV 중 절반 가까이(45.5%) 판매되는 곳이다. 

 

올해 1분기 유럽시장의 QLED TV 판매량은 29만대를 기록해 OLED TV는 23만 8000대보다 5만대 이상 많이 팔렸다. 삼성전자는 QLED TV 판매량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LG전자의 올레드 TV 판매량은 13만대로 삼성전자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QLED TV는 올해 8K 제품 본격 판매, 라인업 확대를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크게 앞섰다는 평이다. 올해 1분기 QLED TV는 18억 7000만 달러가 판매됐으며, OLED TV는 13억 6500만 달러였다.

 

 

OLED TV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LG전자도 견제에 나섰다. LG전자는 오랫동안 OLED와 QLED TV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 

 

앞서 LG전자는 “삼성전자의 QLED TV는 기존 SUHD TV에 이름만 바꾼 것이지 새로운 TV가 아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LG전자에 따르면 QLED TV의 판매량은 과거 SUHD TV와 비슷한 수준(2년간 200만대)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했다. 

 

OLED TV가 전세계 주요 트렌드라는 점도 강조했다. 현재 OLED TV는 LG전자를 포함해 소니,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TPV 등 글로벌 TV 상위 10개 제조사 중 7곳이 판매하고 있다. 

 

LG전자에 따르면 OLED TV는 2013년 연간 판매량 3600대에서 2018년 251만대 규모로 판매량이 1000배를 넘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OLED TV 글로벌 출하량이 올해 360만대에서 2020년 700만대, 2021년 10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구 감소로 가전업계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TV시장에서 대형제품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 올해 1분기 기준으로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은 작년 1분기 5.1%에서 올해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가 프리미엄 TV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술이다”면서 “내구성이 우수하고, 뛰어난 색재현력, 업계 최로 수준의 밝기를 기반으로 한 높은 명암비와 최적의 HDR 영상 구현 등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QLED TV- 유기물을 이용한 OLED와 달리 무기물 결정인 양자점 소자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오래 사용하면 화면이 검게 그을리는 OLED의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는다. 아직 개발 상용화되지 않았다. 삼성전자의 QLED TV는 백라이트에 양자점 소재의 컬러필터를 입혀 색재현율을 끌어올린 제품. 백라이트로 인해 OLED보다 두께감이 있지만, 화면 밝기 영역에서 성능이 뛰어나단 평이다. 

 

OLED TV-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 Emitting Diode)로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빛을 내는 현상을 이용한 제품. 화면 뒤에서 빛을 쏴주는 백라이트 유무가 OLED와 LCD(액정표시장치)의 가장 큰 차이다. OLED는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이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다. 덕분에 TV두께를 밀리미터 단위로 얇게 만들거나 휘게 만들 수 있다. LG전자의 올레드 TV가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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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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