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총 28만CGT를 수주해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올해 글로벌 누적 발주량은 작년의 3분의 2 수준으로 떨어졌고 각국의 수주잔량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1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사들은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1만CGT(40척) 가운데 28만CGT(7척·23%)를 수주해 2위에 그쳤다. 1위인 중국은 전체의 64%인 77만CGT(28척)이며, 3위는 5%를 차지한 일본(6만CGT·3척)이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달에 기록한 288만CGT(90척)보다 167만CGT 감소했다. 하지만 중국 조선사들은 21만DWT급 벌크선 16척 등 자국 발주에 힘입어 1위를 지켰다.
올해 1~4월 글로벌 누계 발주량은 769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1217만CGT)보다 36.8%나 급감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344만CGT(140척) 45%, 한국 202만CGT(45척) 26%,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4%, 일본 71만CGT(39척) 9% 순이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글로벌 수주잔량은 전달 대비 103만CGT 감소한 8085만CGT를 기록했다. 중국 2996만CGT(37%), 한국 2098만CGT(26%), 일본 1397만CGT(17%) 순이며 전달과 비교해 한국(25만CGT), 중국(2만CGT), 일본(48만CGT) 모두 줄었다.
선가추이를 나타내는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이 300만 달러 하락한 1억 1200만 달러였고, 유조선(VLCC)은 9300만 달러, LNG운반선은 1억 8500만 달러로 가격변동이 없었다.